2007 방송계 거대 이슈 산발적 진행
상태바
2007 방송계 거대 이슈 산발적 진행
  • PD저널
  • 승인 2007.02.26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7년 방송계는 그 어느 때보다 변화의 속도가 빠를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특히 방송통신융합, IPTV 서비스 도입, 방송사 재허가, 한미 FTA 등 굵직한 사안이 산발적으로 진행되면서 방송계의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방송통신융합 초미의 관심

지난해 방송통신융합 논의는 올해 역시 방송계 핵심이슈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방송통신융합 서비스를 관장할 방송통신위원회 설립을 두고 지난해 방송위원회와 언론노조, 방송계 등은 “국무조정실(국조실)에서 독단적으로 법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강력 반발했다.
이 같은 상황은 올해 역시 진행형이다. 뿐만 아니라 방통융합 상황에서 규제분야, 법제분야에 대한 논의도 여전히 방송계를 위협할 수 있다. 특히 규제분야의 경우 수평적 규제로의 전환이 올해 핵심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

 

IPTV 도입 현실화 눈앞

IPTV 도입은 ‘다매체 다채널 시대’를 의미하는 큰 변화라고 볼 수 있다. 일부에서는 “IPTV가 도입되면 기존 지상파 방송의 경우 콘텐츠를 생산하는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 전락할 수도 있다”고 우려를 내비치고 있다.
8일 방송통신융합추진위원회는 본격적으로 IPTV 법제화 논의에 들어간다. 지난해 연말 KT컨소시엄 및 다음커뮤니케이션 컨소시엄의 시범사업 종료와 함께 이달 내로 시범사업 종합보고서가 마련될 것으로 보이는 등 IPTV 법제정비와 사업자 분류 체계 등 수평적 규제 전환 논의도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통신업계는 IPTV 서비스 상용화를 기반으로 하반기에 초고속 인터넷과 전화, 방송 서비스를 한데 묶은 TPS(Triple Play Service)를 본격 제공할 방침이어서 방송계는 올해 무한 경쟁으로 돌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방송사, 돌아온 재허가 ‘몸살’

지상파 방송사는 3년 마다 돌아오는 방송위의 ‘재허가 추천’으로 몸살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방송법에 따르면 방송사업자 및 중계유선방송사업자가 허가유효기간의 만료 후 계속 방송을 하고자 할 때는 방송위원회의 재허가 추천을 받아 정보통신부장관의 재허가를 받아야 한다.
또 재허가 추천을 받고자 하는 방송사는 허가유효기간 만료 6개월 전까지 방송위원회에 재허가 추천 신청을 해야 한다.


2004년 방송위는 경인방송(iTV)에 대해 재정 능력 부족 등을 이유로 최초로 추천을 거부했다.
이와 관련, 민영방송사의 한 관계자는 “3년마다 재허가로 인해 방송사는 일대 혼란기를 겪는다”며 “3년 전에도 논란이 일었지만 여태껏 방송법에는 재허가 기간 연기, 재허가 거부 이후 후속조치 등이 제대로 완비되지 않아 여전히 방송사들은 인력과 재원을 낭비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밖에도 올해 방송계는 17대 대선과 관련해 공정보도라는 과제를 안고 있으며, 대선의 결과에 따라 방송계 구조 변화까지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한미 FTA 협상 결과 미디어 시장 개방으로 인해 해외 거대 자본의 투입도 방송계를 위협하고 있다.
여기에 디지털 전환의 재원 마련, 스타의 몸값 상승, 간접광고 확대, 광고판매의 하락 등 방송계의 과제는 산적해 있다. 

김광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