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열아홉 번째를 맞은 한국방송프로듀서상에는 실험성과 작품성이 뛰어난 작품들이 눈에 띄었다. 흥행이나 시청률에 치중하기보다 연출자의 도전정신이 엿보이는 작품이 많았다는 총평이다.


‘올해의 PD상’을 수상한 <서울 1945>는 일제시대, 해방공간, 한국전쟁에 이르기까지 한국 현대사의 시간과 공간을 배경으로 당시 생활상을 통해 이데올로기 대립이 가져다 준 상처와 이를 극복하려는 희망의 의지를 사실적으로 그렸다. <서울1945>는 민감한 현대사를 소재로 담아 명예훼손 혐의로 피소돼 재판이 진행중이다.


방송관련 시상 가운데 한국방송프로듀서상에만 존재하는 실험정신상의 영예는 KBS <문화지대- 사랑하며 즐겨라> 연출진에게 돌아갔다. <문화지대…>는 우리의 평범한 일상 속에 숨어있는 문화적 현상과 소재를 재발굴한 프로그램이다. 그동안 공연과 전시 그리고 영화에 치중했던 문화프로그램의 지평을 넓혔다는 평이다.


MBC <주몽>은 이번 시상식에서 3관왕의 영예를 얻었다. 작품상 TV 드라마부문을 비롯해 TV작가부문에서 최완규 작가가 그리고 출연자상 탤런트 부문에서 주몽 역할을 맡은 송일국이 수상했다. 경합이 치열했던 작품상 TV 시사·다큐 부문을 수상한 KBS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HD 6부작 <마음> (연출 이영돈, 김윤환)은 사람의 마음과 갈등을 일으키는 현상 등을 실험을 통해 구체적인 실체에 접근하려고 노력한 작품이다. <마음>은 평정심을 찾고 건강하게 살기 위한 방법들을 제시해 방송 이후 시청자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켰다.


작품상 라디오 음악·오락부문을 받은 CBS <김동규의 아름다운 당신에게>(연출 심영보)는 기존의 점잖은 클래식 프로그램의 틀을 깨고 실제 공연현장에서 호흡하고 교감하는 것처럼 생생한 방송을 느끼게 했다는 평이다. 특히 성악가 김동규 씨는 청취자들의 진솔한 사연을 정감나게 소개하는가 하면 생일축하곡과 신청곡을 직접 불러주는 등 생동감 넘치는 라디오의 묘미를 전해주고 있다.


올해 수상작이 늘어난 작품상 지역부문은 마산MBC <얍!활력천국>, 삼척MBC<사북, 다시 길을 묻다> 등이 수상했다. 최근 시들해진 시트콤에 다시 불을 지핀 MBC <거침없이 하이킥>은 TV독립제작사부문 작품상을 받았다.


심사위원 오기현 SBS PD는 “연예 오락프로그램에 두드러지게 나타났던 실험성이 교양과 드라마 등 여러 장르에서 폭넓게 나타났다”고 평했다. 양승동 KBS PD협회장은 “상의 성격상 시청률과 화제가 된 프로그램 보다 시대적 흐름과 프로그램이 갖는 의미 그리고 연출기법 등에 초점이 맞춰졌다”고 평가했다.           

 이선민 기자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