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용식 민주노총 사무총장 연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중앙지검 조사부(김대호 부장검사)는 민주노총과 언론노조이 민주노동당에 제공한 정치자금과 관련해 위법성 여부를 조사 중인 가운데 6일 오전 이용식 민주노총 사무총장을 자택에서 연행해 조사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6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민주노동당 의원 2~3명이 2004년 총선 때 언론노조와 민주노총으로부터 불법 ‘쪼개기’ 방식으로 후권금을 받은 정황을 잡고 수사를 벌이고 있으며 이 사무총장은 총선 당시 민주노총 정치위원장을 맡았다.

연합뉴스는 이어 “검찰은 민주노총이 16개 산별노조를 통해 총선 때 ‘총선 투쟁 특별 기금’으로 조합원당 2000원씩 모아 이 가운데 1000만 원을 단병호 의원과 천영세 의원에게 전달했고,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도 1억2000만 원을 모아 2000만 원을 민주노총에 분담금으로 낸 뒤 1억 원 중 5200만 원을 언론인 출신인 권영길 의원에게 제공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검찰은 언론노조 전임 집행부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한 결과, 당시 개인이 아닌 법인이나 단체는 정치인에게 후원금을 줄 수 없도록 개정된 정치자금법이 시행되자 노조원들의 명의로 ‘쪼개기 후원’ 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용식 사무총장의 연행 소식이 알려지자 민주노총과 민주노동당은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집회를 갖고 “조합원들이 자발적으로 낸 후원금을 편의상 민주노총이 집행한 것이어서 단체가 아닌 개인이 낸 것으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PD저널 info@pdjournal.com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