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발연, 수신료 정치적으로 이용 말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6개 직능 단체(KBS 경영협회, 기술인협회, 기자협회, 아나운서협회, 카메라감독협회, 프로듀서협회)는 8일 성명을 내고 ‘공영방송발전을 위한 시민연대’(공동대표 의장 유재천, 이하 공발연)가 5일 발표한 “KBS 수신료 인상 논의가 더 이상 편법적으로 이뤄져서는 안 된다”는 성명서를 공식적으로 반박했다.

KBS 6개 직능 단체는 ‘공발연은 이름에 걸맞게 행동하라! ’는 성명에서 “공발연이 주장하는 KBS의 정치적 편파성, 방만한 경영에 대해 국민 앞에서 사과하라고 한 전제조건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공발연이나 일부 보수적 시민단체를 제외한 대부분의 언론시민단체들은 현재 KBS의 뉴스나 프로그램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현재적 균형성과 역사적 형평성이라는 두 차원의 잣대를 통해 KBS의 공정성을 인정해 왔다”고 말했다.

KBS 6개 직능 단체는 공발연이 주장하는 ‘KBS 경영 자료의 문제점’이라는 별첨자료에서 “팀제 도입으로 정부 혁신 차원에서 도입한 제도였고 KBS만의 자발적인 구조 조정이 필요한데, 그런 구조 조정은 전혀 없이 간부직 축소를 위해 노력한 바가 없다”고 주장한 부분에 대해 사실을 왜곡했다고 밝혔다.

성명서는 “2004년 팀제 도입 이후 KBS의 간부직은 1200여 개에서 200여 개로 줄었다. 그 과정에서 KBS인들은 많은 고통을 감내해 온 것이 사실”이라며 “1998년 IMF 경제위기와 급격한 방송환경 변화에 따라 KBS 내부적으로 자구노력을 수행할 수밖에 없었던 결과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KBS 6개 직능 단체는 KBS의 불공정 보도와 편파성을 논하기 전에 공발연 스스로 정치적 편파성에 대해 검증할 것을 요구했다.

KBS 6개 직능 단체는 “공발연은 4월 폭로돼 파문을 일으켰던 이른바 강동순 녹취록에서 강동순 방송위원이 올 대선에서 한나라당 정권 창출을 위한 모니터 그룹의 필요성을 역설하는데 바로 그 자리에서 ‘공발연’이 그런 역할을 하는 단체로 거론되기도 했다”며 “공발연은 자신의 주장의 순수성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이러한 사실에 대해 우선 해명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KBS 6개 직능 단체는 수신료 인상안에 대한 공발연의 정치적 공세를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는 뜻도 밝혔다.

KBS 6개 직능 단체는 “그 동안 KBS인들은 공발연의 주장이 정략적이고 편파적인 부분이 많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대응하지 않았던 게 사실”이라며 “하지만 현재 방송통신 융합과 방송시장 개방 등의 급격한 방송환경 변화를 통해 더 이상 안정적 재원 없이는 공적 서비스를 유지하기 힘든 상황에서 공발연의 수신료 문제에 대한 성명서는 사실의 왜곡이라고 보여 이렇게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KBS 이사회는 9일 KBS 본관 1회의실에서 오전 8시 임시 이사회를 열고 KBS 수신료 인상안을 심의ㆍ의결한다. 

또한 이 날 오후 2시 국가인권위 배움터에서는 문화연대와 EBS가 주최하는 제1회 미디어정책테이블 ‘TV수신료 인상의 사회적 평가 “KBS 수신료 인상안과 그 대안을 중심으로”’를, 방송회관 3층에서는 한국방송학회가 주최하는 제19-7차 쟁점과 토론 학술세미나 ‘격변하는 매체환경 속의 공영방송 정체성과 재원구조 정상화’라는 주제로 KBS 수신료 인상안과 관련한 토론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이기수 기자 sideway@pdjournal.com 

* 이하는 성명서 전문이다.


‘공발연’은 이름에 걸맞게 행동하라!

‘공영방송 발전을 위한 시민연대’(이하 공발연)는 지난 7월 5일(목) ‘KBS 수신료 인상 논의가 더 이상 편법적으로 이뤄져서는 안 된다’는 제목으로 장문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성명서 내용은 한마디로 KBS가 현 시점에서 수신료 인상을 추진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 성명서는 “KBS는 수신료 인상을 주장하기 전에 그동안 수없이 반복해온 불공정 보도와 정치적 편파성, 방만한 경영에 대해 우선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전제 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이 성명서의 전제 조건부터 받아들일 수 없음을 분명히 한다. 

과거 군부 권위주의 독재 정권 시절이라면 공발연의 이러한 주장은 타당할 수 있다. 실제 많은 언론, 시민단체들은 그 시절 KBS를 성토하고 수신료 거부 운동까지 펼쳤었다.

하지만 지난 1987년 이후 KBS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대국민 사과 방송을 통해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면서 공정방송을 실현하려 노사가 합심해 노력해 왔다. 이제 공발연이 주장하는 식의 불공정 보도와 정치적 편파 방송은 KBS에서 사라졌다고 평가받는다. 공발연이나 일부 보수적 시민단체를 제외한 대부분의 언론시민단체들은 현재 KBS의 뉴스나 프로그램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현재적 균형성과 역사적 형평성이라는 두 차원의 잣대를 통해 KBS의 공정성을 인정해 왔다.

지금의 KBS는 이라크 파병이나 한미 FTA 등 정부의 주요 의제에 대해서도 어느 때보다도 뉴스와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독립적이고 공정하게 반영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러한 결과 현재 KBS의 뉴스나 프로그램은 각종 언론매체의 신뢰도 조사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우리는 KBS의 공정성과 독립성에 대해 날선 비난을 퍼부어대는 공발연이야말로 정치적 편파성 시비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지난 2005년 11월 창립된 공발연은 창립 당시부터 많은 우려를 받아 온 단체다. 당시「미디어 오늘」은 “이날 창립식에 대해 조중동은 일제히 ‘환영’ 사설을 냈다. 하지만 방송계에서는 공발연의 보수성과 정치세력화에 대해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 향후 대선에 이르기까지 방송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높다.”고 썼다. 또한 공발연은 지난 4월 폭로돼 파문을 일으켰던 이른바 강동순 녹취록에도 등장한 적이 있다. 녹취록에 의하면 강동순 방송위원이 올 대선에서 한나라당 정권 창출을 위한 모니터 그룹의 필요성을 역설하는데 바로 그 자리에서 ‘공발연’이 그런 역할을 하는 단체로 거론되기도 한 것이다. 따라서 공발연은 자신의 주장의 순수성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이러한 사실에 대해 우선 해명을 해야 한다.

또한 우리는 KBS의 팀제 도입과 경영합리화 노력 등에 대해 공발연이 일방적 폄하하고 왜곡하는 데 대해서도 수긍할 수 없다. 공발연은 이번 성명서에서 ‘KBS 경영 자료의 문제점’이라는 별첨자료를 통해 “팀제 도입은 KBS가 하고 싶어서 한 게 아니라 현 정권이 정부 혁신 차원에서 도입한 제도였습니다. 시청료 인상을 위해선 KBS만의 자발적인 구조 조정이 필요한데, 그런 구조 조정은 전혀 없었습니다. … KBS는 간부직 축소를 위해 노력한 바가 없습니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주지하다시피 2004년 팀제 도입 이후 KBS의 간부직은 1,200여개에서 200여개로 줄었다. 그 과정에서 KBS인들은 많은 고통을 감내해 온 것이 사실이다. 이는 지난 1998년 IMF 경제위기와 급격한 방송환경 변화에 따라 KBS 내부적으로 자구노력을 수행할 수밖에 없었던 결과이기도 하다.

그러나 공발연은 이러한 사실을 외면한 채 KBS의 팀제가 ‘눈속임’이라고 깎아내리고 있다. 나아가 이 성명서의 행간을 통해 드러나는 공발연의 논리는 잔혹한 구조조정 방식으로 인력을 퇴출시키라는 식으로 해석된다. 이에 KBS인들은 공발연이 공영방송의 발전이 아닌 공영방송 제도 자체를 무력화시키려하고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

공발연은 예전에도 계속해서 ‘KBS의 공정성과 경영행태’를 문제 삼고 비판해 온 단체다. 그 동안 KBS인들은 공발연의 주장이 정략적이고 편파적인 부분이 많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대응하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현재 방송통신 융합과 방송시장 개방 등의 급격한 방송환경 변화를 통해 더 이상 안정적 재원 없이는 공적 서비스를 유지하기 힘든 상황에서 공발연의 수신료 문제에 대한 성명서는 사실의 왜곡이라고 보여 이렇게 대응할 수밖에 없다.

공발연은 지난 6월 25일 KBS가 수신료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입장을 청문하기 위해 열었던 공청회 참석 제안도 거부했다. 우리는 공발연이 공개 토론의 장으로 나올 것을 촉구한다.

이제 공발연이 ‘공영방송 발전을 위한 시민연대’라는 그 이름에 걸맞은 논리로 KBS에 대해 비판하고 대안 제시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2007년 7월 8일

 KBS 경영협회, 기술인협회, 기자협회, 아나운서협회,
카메라감독협회, 프로듀서협회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