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블TV의 페이크다큐, 거액의 과징금 부과
방송계에서는 사실상의 퇴출로 받아들여

한국일보는 방송위원회가 케이블방송의 ‘페이크 다큐’(재연 프로그램이면서 실제 상황인 것처럼 꾸미는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 대해 강력한 제재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방송위는 지난 16일 전체회의에서 <독고영재의 현장르포 스캔들>과 <위험한 동영상 사인> 등을 방송중인 tvN에 방송심의규정 위반으로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이 두 프로그램은 방송위의 시정명령을 받은 적은 있으나 과징금 부과는 처음이다.

신문은 “과징금이 1500만~4500만원 정도 부과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들 프로그램의 편당 제작비가 1000만~2000만임을 감안할 때 고액의 과징금이 부과되면 프로그램 제작 자체가 어려울 것”이라며 “이 때문에 방송계는 이번 방송위의 결정을 케이블방송에서 난무하는 페이크 다큐의 사실상 퇴출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전망을 내놓았다.

권희수 방송위 심의2부 차장은 “선정성 비판이 높은 케이블방송 프로그램이 심의규정을 다시 위반할 경우 과징금 부과에 그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KBS, 광고공사에 광고요금 인상 요청

동아일보는 TV수신료인상을 추진 중인 KBS가 지난 9월 한국방송광고공사에 방송광고 요금 인상 요청 공문을 보낸 것으로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국회 문화관광위원회 소속 이재웅 한나라당 의원이 입수한 KBS의 방송광고 요금인상 요청 공문에 따르면 KBS는 사장 명의로 “지속적인 방송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고 시청자에 대한 보편적 서비스 강화를 위해 그간 동결된 된 방소광고 요금 인상을 검토해 주길 바란다”고 한국방송광고공사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동아일보는 “이 같은 방송광고 요금인상 요청공문은 KBS뿐 아니라 다른 지상파 방송사들도 보낸 것으로 밝혀졌다”고 보도하면서 “그러나 KBS는 ‘광고 축소를 통한 공영성 강화’ 등을 이유로 수신료 60% 인상을 추진하면서 동시에 방송광고 요금인상을 요청했다”고 비판했다.  

 

▲ 동아일보 A12면 ⓒ 동아일보

그러면서 동아는 영국 BBC직원 2800명 감원에 대한 외신보도를 덧붙였다.

동아는 “마크 톰슨 BBC 사장이 BBC 트러스트에 보고한 구조조정안에 따르면 BBC는 2012년까지 전체 직원의 약 12%인 2800명을 감원할 예정”이라며 “같은 기간 신규 채용 인원이 1000명인 점을 감안하면 순수 감원규모는 1800명”이라고 예측했다.

동아는 “BBC는 공공 기관의 구조조정을 추진해 온 영국 정부가 올해 1월 물가 상승률보다 낮은 수신료 인상안을 결정해 앞으로 6년간 20억 파운드(약 3조 7450억 원)의 예산이 부족하게 되자 구조조정에 착수했다”며 “BBC가 2005년 3780명을 감원한데 이어 또다시 대규모 구조조정안을 내놓자 BBC노조와 전국기자협회는 파업 찬반투표를 준비하는 등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KBS ‘시청자 칼럼 우리 사는 세상’
좋은 방송 프로그램으로 선정

경향신문은 KBS 1TV <시청자 칼럼 우리 사는 세상>이 한국 여성의 전화 연합 지역여성 미디어 ‘네잎찬’ 운동본부가 선정한 10월의 좋은 방송 프로그램으로 선정됐다고 보도했다.

네잎찬 운동본부에 따르면 “<시청자 칼럼 우리 사는 세상>은 우리 삶의 모습을 가감 없이 보여줘 현실성, 공익성, 지역성 모두가 고루 단긴 프로그램으로 평가 됐다”며 “살면서 개인 혼자 감당하기 힘든 일이나 대응하기 힘든 일을 공론화함으로써 사회를 변화시키는 큰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특히 프로그램이 지적했던 ‘공공기관의 장애인 화장실 개선’ 문제, ‘빠르고 안전한 통학로 찾기’ 등에 대해 “당사자들만 경험할 수 있거나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작은 불편을 드러내 더불어 사는 공동체 사회를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지상파 프로그램 가격 천정부지로 치솟아

전자신문은 지상파 방송프로그램의 가격 급등에 따라 뉴미디어 업계가 콘텐츠 수급에 난항을 겪고 있다는 소식을 실었다.

전자신문은 “새로운 방송플랫폼 및 채널이 늘어나면서 인기있는 지상파 프로그램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지상파 프로그램 공급 가격이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며 “이에 따라 새로운 미디어 출현에도 불구하고 지상파 방송의 독점구조는 더욱 강화될 것이라는 전망”이라는 업계의 분석을 보도했다.

전자신문은 “한 지상파 방송사는 최근 연간 프로그램 공급계약을 추진 중인 한 통신업체에 지난해 대비 4배 오른 가격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이 지상파 방송사는 지난해 통신업체와 20억원에 연간 주문형비디오(VoD)공급계약을 했으나 올해에는 80억을 제시했다는 후문이 있다”고 말했다.

전자신문은 이 같은 지상파 프로그램의 점유에 대해 전자신문은 “자체 제작 능력이 없는 PP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데 이유가 있다”며 “국내 지상파 프로그램의 가격이 올랐다고는 하지만 외국 프로그램에 비해 싼 편이고 시청률도 높아 쓸 수밖에 없다”는 PP업계 관계자의 말을 실었다.

방송위, 선정성 높은 케이블PP 사업인가 취소 고려

전자신문은 지난 18일 실시한 문화관광위원회의 방송위원회 국정감사 소식을 다루었다.

신문은 “이 날 국감에서는 케이블TV의 선정성, 공익채널 수 감소 등 방송의 공익성 및 공공서 제고 방안에 대한 지적이 집중 제기 됐다”며 대통합민주신당의 윤원호, 김희선 의원과 조창현 방송위원장의 발언 내용을 실었다.

윤 의원은 “tvN 등 일부 케이블TV 방송 화면을 제시하며 방송은 국민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선정적인 프로그램에 방송위 차원에서 더욱 강력한 제재조치를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케이블TV는 1400만 가구가 가입하는 등 약적으로 성장했지만 내용면에서는 선정성 문제로 인한 제재가 지난해에 비해 2.5배이상 늘어나는 등 문제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창현 방송위원장은 도를 넘은 케이블 방송의 선정성 문제에 대해 강도 높은 제재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지속적으로 위반하는 사업자는 사업인가 취소까지도 고려할 방침“이라며 강력한 단속의지를 밝혔다.

인터넷·케이블TV 해지를 현명하게 하는 법
취재진의 경험, KBS ‘이영돈의 소비자 고발’에서 밝힌다.

한국일보는 19일 오후10시 KBS <이영돈의 소비자 고발>을 통해 케이블TV, 통신, 위성방송 업체들의 해코지를 고발한다고 소개했다.

신문은 “인터넷·케이블TV·위성방송 등 우리가 쉽게 가입해 이용할 수 있었던 서비스들이 정작 해지할 때는 온갖 압력을 행사하며 가입자들을 괴롭히고 있다”며 “가입 시 설명하지 않았던 약정은 물론 위약금으로 협박을 일삼는 일도 종종 벌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 한국일보 31명 ⓒ 한국일보

취재진은 직접 해지 과정을 체험하면서 소비자를 애먹이는 업체들의 문제점을 조명하는 동시에 ‘해지백서’를 소개한다.

신문은 “취재진이 서비스 해지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해지창구 전화가 아무리 연결이 안 돼도 붙잡고 있어라’ ‘가입 때와 달리 막대한 양의 서류를 요구해도 묵묵히 준비하라’ ‘해지를 막기 위해 갖가지 선물로 유혹해도 넘어가지 마라’ ‘약정내용 우기기, 장비 떠넘기기, 위약금 부과 통보로 협박해도 흔들리지 말라’는 당부의 말을 전한다”고 보도했다. 

미국, ‘신문·방송 겸영 규제’ 완화 추진

조선일보는 “미 연방통신위원회(FCC)가 한 기업이 한 도시에서 신문과 방송을 두 다 소유(cross-ownership)할 수 없도록 한 규제에 대한 대폭 완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케빈 카틴 FCC 위원장의 말을 실으며 “한 기업이 같은 도시에서 신문과 방송(TV·라디오)을 모두 소유하는 것을 금지한 규정을 2개월 내 폐지하는 것을 비롯해 수 십년 묵은 미디어 소유 규제를 완화하겠다”고 뉴욕타임스 17일자 소식을 인용 보도했다.

신문은 “FCC는 1개 기업이 한 도시에서 소유할 수 있는 라디오와 TV방송국 수에 대한 규제도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FCC 전체 위원(5명) 중 3명이 이번 개정안을 지지하고 나섰다”고 보도했다.

이번 개정안에 대해 마틴 위원장은 “이제 수년간 걸려있는 이 이슈를 결정하기에 적절한 때”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