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 정권의 ‘나팔수’ 우려
상태바
방송통신위, 정권의 ‘나팔수’ 우려
  • 김고은 기자
  • 승인 2008.01.17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당선자의 정부조직 개편안이 16일 드디어 그 모습을 드러냈다. 18부 4처를 13부 2로 줄이고, 정보통신부·통일부·여성가족부 등의 폐지를 골자로 한 개편안은 ‘개혁’적 성격과 함께 권력 집중, 평화 정책 퇴행 등의 위험 신호까지 담고 있다.

17일자 중앙 일간지들은 역시 당선자 측의 정부조직 개편안을 주요 뉴스로 다뤘다. 1면 톱은 물론, 5~6면에 걸쳐 대대적으로 보도됐다. 크게 보면 조선·중앙·동아는 비판적 시각 없이 당선자 측의 발표 내용을 그대로 전하는 수준이었지만, 신문별로 미묘한 차이는 있었다. 

동아 “신당 반발 이해할 수 없어”
한겨레 “통일부 폐지는 반통일적 폭거”

조선은 사설 <진짜 정부 개편은 지금부터 시작이다>에서 “정부 부처 축소는 세계적 추세”라며 “새 정부는 지금부터 부처 간판 바꿔 달기라는 거시적 차원에서 과연 공무원들이 불필요한 일을 불필요한 인력으로 하고 있지 않는가 하는 차원으로 접근 방식을 한 단계 심화시켜야 한다”고 더 강력한 ‘구조조정’을 촉구했다.

중앙은 <정부조직 개편은 ‘일하는 정부’의 출발>이란 제목의 사설에서 “작고 효율적인 정부를 지향하겠다는 이명박 정부의 의지가 다부지다”고 평가하면서도 또 다른 사설 <통일부 폐지 여부, 좀 더 고민하라>에선 “통일부의 기능을 맡는 부서를 정부 내에 두는 것은 필요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동아는 더 노골적으로 이 당선자의 후원자로 나섰다. 동아는 <정부조직 효율화와 공무원 체질 변화 함께 가야>란 사설에서 “미래지향적 첨단 부처는 없애고 과거로 회귀하려는 발상에 불과하다”는 신당의 입장에 대해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동아는 “정부조직 개편작업은 이 당선인이 14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강조한 대로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변화의 몸짓’”이란 점을 강조하며 “정파 간 정쟁의 대상이 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반면 한겨레는 이 당선자 측의 통일부 폐지 방침에 대해 <통일부 폐지는 시대착오적 반통일 폭거>란 사설에서 강하게 비판했다. 한겨레는 “통일부 폐지는 용납할 수 없는 반통일·반헌법적 폭거”라고 규정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통일부를 없애고 외교통일부를 만들겠다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발표는 평화통일이라는 역사적 과제를 가볍게 여기는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의 인식을 그대로 보여준다”며 “국가·민족적 정체성보다 강대국 중심 외교를 앞세우는 천박한 실용주의의 산물”이라고 꼬집었다.

한겨레는 “지난 수십 년 어렵게 쌓아온 통일정책의 성과물을 한꺼번에 부정하는 꼴”이라며 “무책임과 무지의 소치가 아니라면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한겨레 1월 17일자 사설 ⓒ한겨레

한겨레는 이어 “이명박 당선인은 통일 관련 첫 주요 정책으로 통일부 폐지안을 내놓는 몰역사적인 모습을 보였다”며 “그는 이미 이것만으로도 8천만 민족에게 큰 잘못을 저지르고 있다. 국회는 앞으로 이를 끝까지 추궁해 통일부 폐지안을 폐기해야 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대통령 직속 ‘방송통신위원회’ 설치…“정권의 나팔수 우려”

인수위는 16일 방송통신 융합의 정책 수립과 규제를 담당할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를 대통령 직속으로 설치한다고 밝혔다. 방송통신위는 정보통신부의 통신정책·규제 업무에 기존 방송위원회의 방송정책·규제 총괄업무가 결합됐다.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에 준하는 것이다.

전자신문은 논란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방통위 설립을 서두른 이유는 “정부조직법 개정안 국회 통과 시점에 맞춰 방통위 설립근거를 만들어야 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설립 근거를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넣지 않으면, 사상 초유의 ‘통신방송 서비스 규제 공백’ 사태에 직면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는 것이다.

전자신문은 “문제는 방통위가 대통령 소속이 됐다는 점”이라며 “강력한 대통령 중심제를 표방하는 이명박 정부에서 방송과 통신서비스 등 미디어 규제 정책을 대통령 직속으로 이관할 경우 자칫 방송과 통신 등 미디어 산업을 ‘정권의 나팔수’로 만들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전자신문 1월 17일자 4면 ⓒ전자신문

선거방송심의위 ‘시사기획 쌈’ 권고로 하향 조치

동아일보의 ‘삐딱한’ 시선을 어찌하면 좋을까.

선거방송심의위원회는 지난해 11월 19일 방영된 KBS 〈시사기획 쌈〉 ‘2007 이미지 선거 유권자를 유혹하다’에 대해 16일 재심을 열고, 12월 내렸던 ‘주의’ 결정을 뒤집고 ‘권고’ 조치했다. 제재 수위를 낮춘 것이다.

그런데 이를 보도한 17일자 동아일보를 보자. 동아는 제목에서 징계 수위가 낮아졌다는 사실을 쏙 빼고 라고 제목을 뽑는가 하면, 해당 방송인 〈시사기획 쌈〉에 대해 “편파 논란이 제기됐던”이라고 소개했다.

동아는 이어 “이 프로그램은 50분 32초의 방영 시간 중 20분 35초를 이명박 후보를 둘러싼 의혹 검증으로 채운 데 비해 정동영 등 다른 후보에 대한 검증은 각각 8, 9분에 그쳐 이명박 후보에게 불리했다는 시청자 불만이 제기됐다”고 설명했다.

당시 〈시사기획 쌈〉에 내려진 ‘주의’ 조치에 대해 언론단체와 시민단체는 권력 지향적 판결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따라서 수위가 낮아진 것은 당연한 결과이며, ‘권고’ 조치 또한 문제 되는 판결일 수 있다.

그런데 동아는 ‘권고’ 조치로 수위 조정한데 대해 “방송계에서는 이 같은 결정은 상당수 친 여권 위원으로 이뤄진 심의위에서 예견된 결과였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된다. “상당수 친 여권 위원으로 이뤄진 심의위”라면 대선 전에는 왜 ‘주의’ 조치를 내리고, 선거가 끝나자 ‘권고’ 조치로 하향 조정했을까. 동아의 억지 주장에 헛움음이 다 나온다.

▲동아일보 1월 17일자 ⓒ동아일보

“삼성의 광고 탄압은 언론통제”…한겨레만 보도

삼성은 역시, 힘이 셌다.

16일 오전, 삼성 본관 앞에선 ‘광고탄압으로 비판언론 길들이려는 삼성 규탄 기자회견’이 언론단체 및 시민단체 주최로 열렸다. 삼성이 자사의 비자금 파문과 관련해 비판적으로 보도해 온 한겨레와 경향신문에 대해 일체 광고 집행을 중단하면서 ‘광고 탄압’으로 비판 언론 길들이기를 자행하고 있음을 성토하는 자리였다.

참석한 단체들은 “삼성 광고가 아니더라도 한겨레와 경향이 먹고 살 수 있게 해야 한다”며 “삼성의 언론통제 실상을 널리 알리고 한겨레와 경향신문을 구독하는 일까지 시민들의 다양한 노력을 기대하며 우리부터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17일, 이를 보도한 중앙일간지는 한겨레뿐이었다. ‘광고 탄압’의 희생자인 경향신문조차 이번엔 침묵을 지켰다. 역시 ‘같은 신분’인 한겨레만이 2면에서 비중 있게 처리했을 뿐이다. ‘길들이기’는 이미 진행 중인 지도 모른다. 

PP, 자체제작으로 홀로서기 준비 

케이블TV가 자체제작을 활성화 하며 홀로서기를 준비하고 있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프로그램 자체 제작 열기가 올 2008년엔 더 뜨거워질 전망이다. 전자신문은 “CJ미디어와 온미디어 등 복수채널사용사업자(MPP)는 물론이고 지상파 계열 PP 등도 자체 제작을 대거 늘릴 방침이어서 방송 콘텐츠 양적 확대를 견인함은 물론이고 소재 및 장르 또한 다양해진다”고 소개했다.

이는 IPTV를 비롯해 급변하는 유료 방송 시장에서 갈수록 다양해지는 시청자 눈높이를 맞출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콘텐츠’만이 유일한 생존 전략이라는 판단에서 비롯된 결과다.

보도에 따르면 코미디TV를 운영하는 YTN미디어는 지난 1일자로 15편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을 한꺼번에 투입, 대대적인 프로그램 개편을 단행했다.

CJ미디어의 tvN은 2월 방영 예정인 다큐 드라마 〈범죄의 재구성〉 등을 포함, 1분기에만 17편의 프로그램을 제작할 계획이다. 지난해 17편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을 선보인 올리브 채널 역시 1분기에만 20편을 내놓는다.

▲전자신문 1월 17일자 7면 ⓒ전자신문

온미디어의 스토리온 역시 올해 자체 제작 편성 비율을 지난해 25%에서 30∼35%로 늘릴 방침이다. OCN도 올해 9편의 프로그램을 자체 제작할 예정이다. 지난 2007년과 비교하면 50% 증가된 규모다.

〈조선과학수사대 별순검〉을 히트시킨 지상파 계열 PP인 MBC플러스는 자체 제작 프로그램 편성 비율을 지난해 45%에서 올해 50%로 끌어올릴 예정이다.

이 같이 PP들의 자체 제작 활성화에 대해 전자신문은 “프로그램 광고료와 SO에서 받는 수신료 수익에만 의존하는 기존 구조로는 지속적인 성장을 담보할 수 없고 콘텐츠 특화 ·발전을 통해 수익 구조를 혁신함과 동시에 미래 성장 동력을 조기에 확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전자신문은 “이런 점에서 MBC플러스의 OST 발매(별순검)와 만화 제작(전처가 옆방에 산다) 등의 시도는 다른 PP가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대목”이라며 “이처럼 PP가 프로그램 판매 중심의 단편적 구조에서 벗어나 독창적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다양한 부가 수익을 올리고 이를 다시 제작에 재투자하는 선순환 모델을 창출하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고 전했다. 

오프라 윈프리, TV네트워크 소유 

미국 ‘토크쇼의 여왕’ 오프라 윈프리가 자신의 TV네트워크를 소유하게 됐다.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오프라 윈프리는 13개 채널을 보유한 케이블 네트워크 디스커버리와 제휴계약을 맺고 내년부터 이 회사의 건강 전문 채널을 ‘오프라 윈프리 네트워크(OWN: The Oprah Winfrey Network)’로 바꿔 운영하기로 했다. 윈프리는 이번 계약으로 토크쇼·잡지·위성라디오·케이블TV를 아우르는 미디어 제국의 주인이 됐다.

중앙은 “이번 계약은 윈프리 소유의 하포 프로덕션과 디스커버리가 OWN의 지분을 50%씩 나눠갖는 방식으로 이뤄졌다”고 전했다. 윈프리는 현찰을 한 푼도 쓰지 않고 자신의 이름을 딴 TV 네트워크를 손에 넣은 셈이다.

보도에 따르면 윈프리 측은 OWN을 돈·건강·체중관리 등 자신들이 끊임없이 추구해 온 여성 중심의 콘텐트로 채워나갈 계획이다. OWN은 내년부터 미국 내 7000만 시청자들에게 케이블과 위성으로 프로그램을 공급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