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재단, 조선일보에 ‘정정보도’ 요청
상태바
언론재단, 조선일보에 ‘정정보도’ 요청
  • 이기수 기자
  • 승인 2008.01.17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언론재단(이사장 박래부, 이하 언론재단)은 조선일보가 지난 16일 16면에 게재한 〈통폐합 예정 언론 3단체, ‘언론통제’ 역할 드러나〉에서 “언론재단이 언론인 간부들의 성향을 조사해서 논란이 있었다”는 보도 내용에 대해 조선일보 측에 ‘정정 보도’를 요청했다. 언론재단은 조선일보가 ‘정정보도’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식으로 ‘정정보도’를 신청할 예정이다.

언론재단은 “조선일보가 사실과 다르게 보도해 언론재단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며 “조선일보 측에 기사를 쓴 기자에게 17일 낮에 구두로 정정보도를 요청했다. 아직 조선일보 측에서는 공식 답이 없지만 정정 보도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중재위원회에 정식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16일 〈통폐합 예정 언론 3단체, ‘언론통제’ 역할 드러나〉라는 기사에서 “언론재단은 언론사 간부 196명의 성향을 조사․분석한 문건을 만들어 언론통제 논란이 일었다”고 보도했다.

▲ 조선일보 2008년 1월 16일 16면 ⓒ 조선일보

이에 언론재단은 17일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 2일 문화관광부 미디어정책팀에서 유선상으로 언론사 사장, 편집․보도국장, 정치부장, 문화부장 등에 대한 주요 경력과 출신학교 등에 대한 목록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며 “성향파악이 가능한지 여부도 완곡하게 물어왔다”고 설명했다.

언론재단은 “성향파악은 할 수도 없으며, 해서도 안 된다”고 거절했다는 점을 분명하게 밝혔다. 언론재단은 “최종학력이나 주요 경력, 회사 전화번호 등은 한국언론재단 홈페이지와 연감 등에 공개돼 있는 언론인명정보를 정리하면 가능하다”고 밝혔다.

박래부 신임 언론재단 이사장도 16일자 본보와의 인터뷰에서도 “문화관광부 요청에 대해 언론재단은 기본적인 언론인 정보를 제외한 성향 등에 대해 얘기할 수 없는 사안이라고 분명하게 밝힌 것으로 알고 있다”며 “언론인 인명정보는 절대 정치적으로 활용되어서는 안 된 다고 생각한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또한 언론재단은 조선일보 기사에서 “‘언론사 간부 성향’에 관한 내용 외에도 박래부 신임 이사장에 대한 기사도 사실관계가 다르다”며 “왜곡된 보도를 바로 잡아달라”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같은 날 같은 제목의 기사에서는 “작년 말 언론노조는 ‘정권 말의 보은성 인사’라며 박 이사장의 선임을 여러 차례 저지하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언론노조가 지난해 12월 20일에 낸 성명에는 ‘전임 이사 두 명’의 연임 반대였다.

민주언론시민연합(공동대표 신태섭․김서중)은 17일 조선일보 16일〈통폐합 예정 언론 3단체, ‘언론통제’ 역할 드러나〉에 대한 논평을 발표하고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언론통제 기도’에 대해 진상 규명과 책임 추궁, 비판의 책무는 무시한 채, ‘노무현 탓’이나 하던 조선일보가 오늘은 그 책임을 언론 3단체에 떠넘기며 그들에 대한 노골적인 ‘흠집 내기’에 나섰다”며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