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클리핑] ‘리얼리티’ 표방한 개그쇼 인기

▲ 중앙일보 2면 ⓒ 중앙일보
‘21세기 미디어 위원회’ 뜬다

중앙일보가 잇따라 이명박 정부의 미디어 핵심 인사들을 인터뷰하고 있다. 이재웅 의원에 이어 28일 신문에는 박형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기획조정분과위원을 인터뷰했다. 박형준 의원은 2004년 ‘국가기간방송법’을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박형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기획조정분과위원은 27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조만간 신설될 ‘21세기 미디어 위원회’에서 방송구조 개편 등 미디어의 새 판을 짜는 작업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선적으로 인터넷 방송(IPTV) 같은 뉴미디어 영역에서 규제를 완화하고, 기업 투자가 대폭 활성화될 수 있는 토양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은 방송통신위원회 법안의 국회 통과 가능성에 대해 “산업과 시장의 흐름에 대해 대통합민주신당 측도 공통된 인식을 갖고 있다”며 “정치적 이해 관계 때문에 방송통신위원회 구성이 좌초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방통위가 대통령 직속이란 부분에 대한 논란에 대해서는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에서 방통위원 5명 가운데 3명을 추천함으로써 논란의 소지를 크게 줄였다”며 “최선은 아니어도 차선은 된다. 3명이 어떻게 배분될지는 전적으로 민의에 달렸다”고 말했다.

박 위원은 “방통위원 인선은 전문성을 최우선으로 감안할 것이고 정치적 배분에 의해 위원이 뽑혔더라도 비전 있는 정책이 나올 수 있도록 유능한 사람들을 뽑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은 지상파 독과점에 구도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인터넷 방송 같은 뉴미디어에서의 기업 투자를 활성화시킬 것이다. 콘텐츠 시장이 커질 수 있도록 뉴미디어에서의 규제를 완하하고 기업의 투자를 끌어낼 것”이라며 “방송의 공익성 또한 중요한 가치지만 자율과 경쟁이라는 큰 기조가 살아날 수 있게 하겠다”고 답했다.

 

문화부와 방통위의 미디어 주도권 싸움

한국일보는 31면 〈방통委 미디어 주도권 싸움 문화부〉라는 기사에서 “정부조직개편안이 국회 행정자치위원회에 상정된 가운데, 업무 분장을 두고 방송통신위원회와 문화관광홍보부의 주도권 싸움이 치열하다”고 보도했다.

박형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기획조정분과 간사는 24일 한국일보와의 전화통화에서 “방송광고와 방송영상 업무 등은 방통위로 이관하는 것이 맞다”고 밝혀 사실상 한국방송광고공사의 방통위 산하기구화를 지지했다.

▲ 한국일보 31면 ⓒ 한국일보
보도에 따르면 문화부 소속인 방송영상산업진흥회(KBI)가 맡아온 뉴스와 드라마, 오락 프로그램을 아우르는 방송 콘텐츠 제작 지원과 유통 등 방송영상 업무도 방통위로 이관될 전망이다.

이에 대해 문화부 측은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방송영상과 관련한 콘텐츠가 방송콘텐츠만 있는 것이 아닌 만큼 영화, 게임, 방송, 인터넷 등 모든 영역의 콘텐츠 육성 정책을 총괄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 정보통신부의 디지털콘텐츠 진흥 정책까지 문화관광홍보부가 가져온 마당에 방송 콘텐츠 부분만 내 줄 수 없다는 것이다.

한국일보는 문화부 관계자의 인터뷰를 통해 “방송영상만 떼어달라는 요구는 콘텐츠 산업을 지나키게 방송에 편향된 시각으로 보고 있는 것”이라며 “마찬가지로 방송광고도 미디어 정책 전반과 맞물려 있는데 큰 흐름을 읽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문화부와 방통위의 주도권 싸움은 기금과 관련한 부분도 크다. 방송위 관계자는 “문화부의 방송 관련 기능들이 방통위로 귀속되면 문화콘텐츠진흥기금의 일부도 가져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일보는 “문화부는 정통부의 정보통신진흥기금과 방송위의 방송발전기금에서 일정부분을 가져와 콘텐츠 산업진흥기금을 마련해야 한다고 인수위에 요청했다”며 “현재 방송발전기금은 2200여억원, 정보통신진흥기금은 1조 3400여억원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신문방송겸영 “의견의 다양성 죽일 위험 크다”

설원태 경향신문 선임기자가 ‘미디어 돋보기’를 통해 신문방송겸영에 대한 의견을 미국의 연방통신위원회(FCC)의 사례와 비교해 실었다.

FCC는 지난해 12월 18일 미디어에 관한 규칙 2개를 만들었다. 하나는 케이블 텔레비전 기업이 특정 언론시장을 30% 이상 점유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이고 나머지는 신문사 소유주가 큰 미디어 시장에서 라디오 방송국과 텔레비전 방송국을 교차 소유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하는 것이었다.

설 기자는 이런 발표에 따라 미국에서도 신문방송 겸영 논란이 일고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 로더릭 하트 텍사스 주립대 저널리즘 스쿨 학장을 포함해 8명의 저명한 저널리즘 스쿨 학장들은 지난해 12월 22일 뉴욕타임스의 연명 칼럼을 통해 “미국 민주주의에 엄청난 손실이 될 것”이라고 우려하며 “시장이라고 해서 절대적으로 믿으면 안된다”고 말했다. 또한 다수의 공화, 민주 양당 의원들은 “너무 소수의 언론사에 의해 너무 많은 뉴스가 좌우될 것”이라고 걱정했다.

뉴욕타임즈는 FCC 발표를 앞두고 “이번 조치는 미디어 다양성을 위험할 정도로 축소시킬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설 기자는 “‘미디어 다양성’이나 ‘여론 다양성’은 ‘정책에 반대할 수 있는 자유’를 의미한다”며 “국내외 여러 사례들을 보면 덩치가 큰 미디어 회사일수록 기존 권력층의 논리를 확산시키고 반론은 잘 반영하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설 기자는 “신문방송 겸영으로 인한 덩치 키우기는 시너지 효과를 내기도 하지만 여론 다양성을 줄일 위험성이 높다”는 말로 끝맺었다.

 

각본없는 개그 예고 없는 폭소

리얼리티가 살아있는 개그쇼는 어떤 것을 말할까. 최근 개그프로그램은 ‘각본 없는 드라마’로 시청자의 눈길을 끌고 있다. 한겨레는 리얼리티를 표방한 개그쇼들의 인기를 분석했다.

▲ 한겨레 23면 ⓒ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방청객을 참여시켜 예측불허의 상황으로 웃음을 주는 참여형 코너가 대표벅이다. SBS 〈웃음을 찾는 사람들〉의 ‘영숙아’는 처음부터 방청객을 무대로 끌어올려 코너 전체를 함께 만든다. KBS 〈개그콘서트〉‘애드리브라더시’는 방청객들한테서 쪽지를 받아 그 속에 적힌 말을 대사로 옮긴다. KBS 〈폭소클럽2〉의 ‘한글의 재발견’도 방청객을 무대로 불러 이상한 발음으로 한극을 따라읽게 만든다.

또한 출연하는 개그맨의 실제 생활을 꼭지에 접목시켜 진짜인지 가짜인지 헷갈리게 하는 일종의 ‘페이크’ 형식도 관심사다. 〈웃음을 찾는 사람들〉의 ‘내사랑 콩깍지’는 백보람과 김범용이 커플로 나오고 김재우가 악마와 천사로 등장해 둘의 연애를 방해하는 식이다.

이런 형식 시도에 대해 이명석 문화평론가는 “다른 장치로 흥미를 끄는 것은 개그가 주는 웃음의 맥락, 아이디어, 재치와는 거리가 멀다”며 “한두 번은 산뜻하게 느껴지겠지만 반복하면 결국 뻔해져 같은 문제를 표출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상파TV 방송 디지털 전환 특별법 처리 제자리

전자신문은 1면 〈정부 조직개편 맞물려 ‘뒷전으로’〉라는 기사를 통해 “아날로그TV 방송의 디지털 전환작업이 정부 조직개편과 방송통신 위원회 설립 운영 관련법 뒷전으로 밀려나 다시 제자리걸음”이라고 보도했다.

전자신문은 “‘지상파 털레비전방송의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방송 활성화에 관한 특별법(안)’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해 △ 기본계획 수립 △ 디지털방송활성화추진위우너회 구성 운영 △ TV 수상기에 디지털 튜너 내장 의무화 등의 작업 등이 중단됐다”고 전했다.

전자신문은 “우리나라는 지난 2001년 10월 비교적 이른 시점에 아나로그 TV 방송의 디지털 전환작업을 시작했지만 영국, 프랑스, 미국, 일본 등에 크게 뒤처질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IPTV 지상파 유료화 집단 분쟁조정 신청

녹색소비자연대는 하나로텔레콤 IPTV 서비스 ‘하나TV;의 지상파 방송 콘텐츠가 유료화 됨에 따라 한국소비자원에 위약금없는 해지를 요구하는 집단분쟁조정을 신청했다고 전자신문이 보도했다.

녹소연은 “하나로텔레콤이 가입당시 내건 ‘지상파 본 방송 후 12시간 후 무료 시청’ 서비스 조건을 일방적으로 파기하고 콘텐츠 이용 비용을 소비자가 부담토록 했다”면서 “이에 가입해지를 요청할 경우 위약금을 물도록 해 62명의 이용자들과 함께 분쟁조정을 신청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광고와 태안보도의 관계

한국일보는 ‘박정의의 미디어비평’이라는 코너를 통해 광고주의 영향력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신문들의 현실을 진단했다.

박정의 인하대 언론정보학부 교수는 “태안 앞바다의 기름 유출사고에 대한 언론의 보도는 크게 태안으로 향하는 자원봉사자의 긴 행렬과 생계가 막막한 지역 주민들의 걱정으로 정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 기가 막힌 환경 재앙을 불러온 책임자들에 대한 논의는 어디에도 없다. 태안 주민의 자살이 이어지고 있는 지금도 마찬가지”라고 평가했다.

이에 대한 원인으로 박 교수는 “태안 기름 유출사고의 원인 제공자인 삼성 중공업에 대해서 책임을 묻고 그 피해보상에 대한 화두를 던지는 신문과 방송은 거의 찾아보기 어려웠다”며 “이는 삼성 등 주요 광고주의 영향력에 의한 결과라고 해석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박 교수는 “2005년 언론인 의식조사를 살펴보면 ▲ 광고주 ▲ 사주, 사장 ▲ 편집, 보도국 간부 등을 들 수 있다”며 “언론의 광고 수입 의존도가 매운 높음에 기인한다”고 보도했다.

박 교수는 광고주의 영향력을 축소시키고 바른 보도를 위해서는 독자층의 확대가 필수적이라고 보도했다. 독자층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각종 홍보성 기사와 가십성 기사를 대폭 줄여한다는 점도 지적했다.

 

이기수 기자 sideway@pdjournal.com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