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회장 김환균, 이하 PD연합회)는 “KBS 수신료 인상 추진이 편법적으로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수신료 인상을 중단하라”고 5일 성명을 낸 ‘공영방송 발전을 위한 시민연대(이하 공발연)에 대해 “수신료 논의 왜곡하지 말라”고 충고했다.

PD연합회는 8일 ‘공발연은 수신료 논의의 본질을 왜곡하지 말라’는 성명을 통해 “공발연의 성명서는 수신료 문제를 또다시 정치적인 문제로 환원시켜 진정한 수신료의 논점을 흐리고 있다”며 “이들의 주장이 이번 대선과 총선에서 KBS를 압박무력화하고자 시도해온 한나라당의 주장과 거의 유사하다는 사실에 심각한 우려를 감출 수 없다”고 말했다.

PD연합회는 장외가 이닌 논의의 장에서 정당한 절차 속에서 KBS 수신료 인상에 대해 발언할 것을 공발연에게 요구했다. 

PD연합회는 “이번 공발연의 성명이 자신들의 주장대로 공영방송과 수신료 제도가 미시적인 문제가 아니고 우리나라 방송 산업 전반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여 심각하게 결정해야 할 사안이어서 사회적 숙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한다면, KBS가 사상 처음으로 진행시키고 있는 공식적인 수신료 금액 결정 과정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발언했어야 옳다”며 “그러나 공발연은 KBS가 지난 6월 25일 수신료 공청회에 초청했음에도 이를 거부하고 장외에서 KBS에 대한 비난과 비판에만 열을 올림으로써 이미 그들의 정당성을 상실했다”고 비판했다.

PD연합회는 KBS 수신료 인상 반대를 주장한 한나라당의 정치적 의도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했다.

성명서는 “한나라당은 이미 강동순 방송위원 녹취록 파문에서 드러난 것과 같이 KBS가 올해 대선에서 한나라당 대선후보에 유리한 선거보도방송을 할 수 있도록 온갖 방법을 동원해왔다”며 “우리는 이러한 한나라당의 끈질긴 방송장악 시도가 지난 2001년 대통령 선거의 패배를 방송 장악 실패로 규정한 한나라당의 내부문건에서 비롯되고 있으며, 그동안 국회 문광위, 방송위, 그리고 KBS 이사회에서 보여준 한나라당과 한나라당 추천 인사들의 당파적 태도가 그 실체라고 판단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PD연합회는 KBS 스스로 수신료 인상에 대해 국민을 설득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할 것을 주문했다.
PD연합회는 “수신료 인상은 단순히 KBS의 재원구조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 아니고 난시청의 획기적 해소를 통한 무료 보편적 서비스 강화, 방송통신 융합과 방송시장 개방 등 방송환경 변화에 따른 전반적인 방송 산업 재편에 대한 대응 등의 고민을 담고 있어야 한다”며 “따라서 보다 적극적으로 국민과 관련 산업계에 대해 충실한 설명과 이해를 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공발연은 5일 ‘KBS 수신료 인상 논의가 더 이상 편법적으로 이뤄져서는 안 된다’라는 성명을 내고 ▲ 수신료 인상을 주장하기 전에 불공정 보도와 정치적 편파성, 방만한 경영에 대해 사과 ▲ 현 정부 임기 내에 졸속 추진 반대 ▲ 경영 전반에 대한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 ▲ KBS이사회와 방송위원회가 수신료 인상안을 정파적 입장에서 다수결 표결로 처리하지 말 것 등을 주장했다.

또한 공발연은 성명서 별첨자료를 통해 “KBS가 추진한 수신료 인상에 대한 설문조사와 경영자료가 문제점이 많다”며 “KBS는 수신료 편법 인상을 중지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동아일보는 6일 “KBS, 수신료 인상 편법추진 안돼”라는 기사를 통해 공발연의 성명 내용을 그대로 받아 기사화했다.   

이기수 기자 sideway@pdjournal.com 

*이하는 성명서 전문이다.


공발연은 수신료 논의의 본질을 왜곡하지 말라!!! 

최근 진행되고 있는 수신료에 관한 논의를 정치적으로 왜곡하려는 시도가 나타나고 있다.
지난 7월 5일 ‘공영방송 발전을 위한 시민연대(이하 공발연)’는 KBS의 수신료 인상논의가 편법적으로 이뤄지고 있어 현재 KBS가 추진하고 있는 수신료 인상 추진은 당장 중단되어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그리고 다음날인 7월 6일 동아일보는 “KBS, 수신료 인상 편법추진 안돼”라는 기사를 통해 이를 그대로 받아 기사화했다.
우리는 일련의 상황에 직면하여, 수구집단이 의제를 만들고 보수신문이 기사화함으로써 여론화를 시도하는 구태를 다시 한 번 떠 올린다.  

공발연의 이날 성명서는 수신료 문제를 또다시 정치적인 문제로 환원시켜 진정한 수신료의 논점을 흐리고 있다. 또한 이들의 주장이 이번 대선과 총선에서 KBS를 압박, 무력화하고자 시도해온 한나라당의 주장과 거의 유사하다는 사실에 심각한 우려를 감출 수 없다.

한나라당은 이미 강동순 방송위원 녹취록 파문에서 드러난 것과 같이 KBS가 올해 대선에서 한나라당 대선후보에 유리한 선거보도방송을 할 수 있도록 온갖 방법을 동원해왔다.
우리는 이러한 한나라당의 끈질긴 방송장악 시도가 지난 2001년 대통령 선거의 패배를 방송 장악 실패로 규정한 한나라당의 내부문건에서 비롯되고 있으며, 그동안 국회 문광위, 방송위, 그리고 KBS 이사회에서 보여준 한나라당과 한나라당 추천 인사들의 당파적 태도가 그 실체라고 판단한다.

만약 이번 공발연의 성명이 자신들의 주장대로 공영방송과 수신료 제도가 미시적인 문제가 아니고 우리나라 방송 산업 전반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여 심각하게 결정해야 할 사안이어서 사회적 숙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한다면, KBS가 사상 처음으로 진행시키고 있는 공식적인 수신료 금액 결정 과정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발언했어야 옳다.
그러나 공발연은 KBS가 지난 6월 25일 수신료 공청회에 초청했음에도 이를 거부하고 장외에서 KBS에 대한 비난과 비판에만 열을 올림으로써 이미 그들의 정당성을 상실했다. 마련된 논의의 장을 외면하고 외부에서 왈가왈부하는 것은 비겁한 행동이자, KBS에 대한 압박을 가하고자 하는 교묘한 왜곡이다. 수신료 논의에 대한 왜곡을 당장 중단하고 정정당당하게 논의의 장으로 나올 것을 요구한다.

아울러 우리는 KBS에 대해서도 정중히 요구한다. 수신료 인상은 단순히 KBS의 재원구조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 아니고 난시청의 획기적 해소를 통한 무료 보편적 서비스 강화, 방송통신 융합과 방송시장 개방 등 방송환경 변화에 따른 전반적인 방송 산업 재편에 대한 대응 등의 고민을 담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보다 적극적으로 국민과 관련 산업계에 대해 충실한 설명과 이해를 구해야 한다.
수신료와 관련된 더 많은 논의가 진행되어야만 공발연 등이 제시하는 음모적 주장이 발붙일 수 없기 때문이다.

 


 2007년 7월 8일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