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위원회(조창현)가 추진 중인 수도권 지역 '보도 전문 라디오 채널' 신규 사업자 선정을 둘러싸고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11일 오후 3시 목동 방송회관 3층에서 열린 ‘보도전문편성 지상파 라디오방송사업자 선정 정책방안 마련을 위한 공청회’에서는 보도전문채널 선정을 둘러싼 이해 당사자들간의 설전이 벌어졌다.

이 날 토론자들은 ▲ 수도권 보도전문 채널의 추진과정 ▲ 선정 기준 ▲ 사업자 허가 일정 ▲ 주파수 간섭 등에 대한 문제점들을 집중적으로 제기하며 보도전문 라디오 채널 사업 추진의 신중한 검토를 방송위원회에 주문했다.

방송위가 현재 추진 중인 보도전문 FM은 전체 편성시간의 60% 이상을 보도 프로그램으로 편성하는 지상파 라디오를 말한다.

 

▲ 이날 공청회에서는 수도권 보도전문 채널의 추진과정, 선정 기준, 사업자 허가 일정, 주파수 간섭 등에 대한 문제점들이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라디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요?

발제를 맡은 이만제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책임연구원은 “새로운 보도전문 라디오의 도입은 DMB와 기존 라디오의 경쟁에서 기존 라디오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며 “디지털 매체 시대에 소외계층 등을 고려한 디지털 격차 극복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책임연구원은 “라디오의 보도 장르에 대한 선호가 확대되고 있지만 종합편성 라디오의 경우 KBS 제1라디오를 제외하고는 주로 교양과 오락에 치중하고 있어 보도의 신속성, 다양한 여론을 희망하는 청취자의 취향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며 “수도권은 정치, 경제, 행정의 중심지로서 국내외 뉴스를 빠르게 전달받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역설했다.

김우석 방송위원회 매체정책국 지상파방송부장은 ‘보도전문편성 지상파라디오방송 사업자 선정 정책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김 부장은 “방송위원회는 2005년부터 주파수 확보를 전제로 ▲ 매체 간 균형발전 ▲ 가용주파수 활용의 극대화 ▲ 여론의 다양성 확보 및 재난방송으로의 효율성 활용 ▲ 뉴스 정보와 수요가 많은 다변화된 사회적 요구의 부응을 고려해 왔다”며 “이달 중 사업자 신청공고를 내고 8월 하순까지 신청접수 및 심사를 진행해 9월 중순에 사업자를 선정 하겠다”고 밝혔다. 

수도권의 반쪽짜리 권역 의미가 있나

그러나 참석자들은 보도전문편성 지상파라디오 방송의 당위성보다는 문제점을 지적했다.

김서중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는 “하나의 뉴스 채널을 더 만드는 것은 의미가 없다. 보도전문채널의 라디오 뉴스는 기존 보도 내용과 형태에서 차별성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며 “뉴스의 심층성을 살린 보도, 장애인 등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편성하도록 심사기준이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보도전문 채널의 주파수 간섭 문제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이우경 항공대 항공전자 및 정보통신공학부 교수는 “수도권 보도FM의 주파수는 수도권의 절반도 채우지 못한 부분에서만 가능하다. 이 부분에 대한 기술적 보완이 되지 않으면 수도권 전문 채널로 보기에는 무리”라며 “디지털 FM으로 가기까지는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재정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사업자들인지에 대해서 살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방청객으로 참석한 채수현 전국언론노조 정책국장도 “방송 권역을 살펴보면 이건 반쪽짜리도 아니다. 4분의 1밖에 되지 않는다”며 “이런 권역으로 어떻게 수용자의 권익을 살릴 수 있냐”고 방송위원회의 주장을 반박했다.

사업자 선정, 충분한 논의 없이 졸속 추진?

송종길 경기대 다중매체영상학부 교수는 보도전문채널의 진행 과정의 절차, 선정기준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송 교수는 “방송위가 2004년부터 보도전문채널 라디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전문가 토론회 1회를 개최했을 뿐”이라며 “내부적으로 얼마나 많은 고민을 통해서 결정해왔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송 교수는 “심사기준의 일부 내용이 추상적이고 주관적이다. 양질의 보도 전문 인력을 얼마나 확보했는지, 인력에 대한 평가 비중을 높이는 심사기준의 보완이 필요하다”며 “보도전문채널의 사업자 선정 일정 또한 촉박하다. 준비일정을 좀 더 늦춰 보도전문채널에 관심 있는 사업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동복 CBS 매체정책부장은 “수도권의 라디오 보도하는 곳 15곳이다. 전체적으로 볼 때 여론의 다양성에서는 전문 편성 라디오들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이미 나온 라디오를 지원하는 것이 낫지 않나”며 “방송위가 신규 법인을 선호하는 듯한 방침을 정했다면 이는 기존 지상파방송 사업자들에 대한 역차별일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와 함께 양 부장은 “지상파DMB 사업자들이 적자를 보고 있듯이 신규 사업자들이 재정적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한영규 YTN 미디어전략팀장

YTN, 신규 사업자에게 우선권 배정해야

반면 보도전문채널 라디오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는 YTN은 방송위의 보도전문채널 추진을 적극 찬성했다.

한영규 YTN 미디어전략팀장은 “보도전문채널 수용자의 다양성을 높이기 위해서 도입돼야 한다”며 “선진국에서는 별도의 전문 뉴스 라디오가 존재하고 재난․재해가 발생했을 때 가장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 팀장은 “그 동안의 방송 정책은 기존 사업자의 네트워크를 살려주는 방향으로 나갔다”며 “신규 사업자에게 우선권을 주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보도전문편성 지상파 라디오방송사업자 선정 정책방안 마련을 위한 공청회’는 장애인 관련 단체들이 항의시위를 벌여 공청회가 1시간 가량 지연돼 오후 3시쯤 시작됐다.

 

이기수 기자 sideway@pdjournal.com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