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 노조가 현재 추진 중인 경남지역 계열사(부산, 울산, 마산, 진주)의 광역화에 대해 “조건부 동의”하기로 결정을 내렸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위원장 박성제)는 11일 부산MBC에서 중앙집행위원 및 경남4사 조합 집행부와 연석회의를 갖고 광역화 추진에 대해 조건부 동의하기로 결정했다. 또 회사가 추진하는 광역화에 대해 원론적인 차원에서 동의하며 향후 추진 과정에 대해 조합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시켜 나가기로 했다.

MBC본부는 연석회의에서 회사의 광역화 추진 과정에 조합이 어떤 방식으로 참여할 것인가를 논의한 결과 “회사가 밝히고 있는 광역화 일정에 얽매이지 않고 조합원들과 함께 고민하며 조합원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는 추진 과정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고 밝혔다.

MBC본부는 그 구체적인 틀로서 광역화협상특위와 4사 사장단의 노사협의회를 월 1회 개최를 요구하기로 했으며 추진단 실무진과 조합 대표간의 소위원회를 운영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 중대한 결정이 필요할 경우에는 본부 위원장과 본사 사장까지 노사협에 참여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회사가 계획하고 있는 광역화 추진단 출범 시 조합원들의 고용보장 각서를 체결키로 했다. 4사의 통합이 생산성을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가기 위해 추진단의 실무팀이 각 사의 역량 있는 현업인들로 구성되도록 요구할 계획이다.

MBC본부는 특히 “향후 광역화 추진 과정에 부산지부 조합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영남4사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광역화 설문조사에서 부산만 유독 반대(48.9%)가 찬성(38.3%)보다 많이 나타나며 저항이 감지된 탓이다. 또 이달 초 부산MBC에서 추가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원론적인 의미의 광역화에 대해선 58%가 찬성표를 던졌으나, 회사가 추진 중인 광역화 방안에 대해선 반대가 59%로 앞서 광역화 방안에 대한 불신을 나타내기도 했다.

한편 MBC본부는 13일 〈영남4사 광역화 주체는 구성원이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광역화는 회사의 일정을 맞춰 가는 것보다 구성원들과 함께 제대로 만들어 가는 것이 더 우선적인 가치”라고 강조했다.

MBC본부는 성명에서 “4연주소 체제 유지와 합병의 주체 및 지분정리, 고용보장, 광고총량 유지 등의 4대 전제조건에 대해서도 조합원들은 여전히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또 현재의 광역화 추진 속도가 불안감을 키우는 측면이 있다는 지적도 있다. 4사의 통합이 화학적인 융화로 갈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도 있다”고 밝혔다.

MBC본부는 “광역화 추진은 구성원들의 고민과 의견을 풍부하게 반영하면서 신중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회사가 이 원칙으로부터 벗어나 비민주적 방식으로 광역화를 추진할 경우, 전국의 모든 조합원들과 함께 강력한 투쟁을 벌여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고은 기자 nowar@pdjournal.com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