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배우는 있다. 탤런트도 있다. 그런데 가수는 없다. 올해 연말에는 공중파 방송국 3사 중 어디에서도 가요 시상식을 볼 수 없을 전망이다.

<한국>은 지난해 이미 MBC와 KBS가 가요 시상식을 그만둔 데 이어 올해부터 SBS도 가요 시상식을 폐지했기 때문에 가수들을 공중파TV에서 볼 수 없다는 결론을 내놓았다. SBS 관계자는 “시상식이 공정성 시비 등 부작용이 있고, 올해는 가요계가 침체 현상을 보이는 등 여러 상황을 고려해 시상식을 중단했다”고 말했다.

연말의 공중파 가요 시상식에서 인기 가수로 선정된 가수가 곧 그 해 최고의 인기 가수로 인정받았던 80, 90년대와 달리, 최근에 이뤄졌던 가요 시상식은 공정성 문제로 휘청거렸던 게 사실. 얼마 전에는 수상 결과에 불만을 품은 대형 기획사와 공중파 방송사의 갈등이 표면화되기도 했다.

과거와 달리 다양해진 가요 시상식도 공중파 가요 시상식의 권위를 흔들었다. 케이블 음악채널 m.net과 KMTV의 음악 시상식인 ‘MKMF’는 이미 가요계의 가장 큰 시상식으로 자리 잡았고, 순수하게 음악성만을 심사 기준으로 삼는 ‘한국 대중음악 시상식’은 기존 음악 시상의 대안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공중파 방송사의 음악 시상식 폐지는 근본적으로 공중파에서 외면당하고 있는 국내 대중음악의 현재를 보여준다는 지적이다. 음악평론가 강태규씨는 “방송사에서는 시청률에 도움이 안 되는 대중음악을 외면하고 있다”며 “가수가 오락 프로그램에 나오는 걸 더 바라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신문은 “가수들 입장에서도 공중파 음악 프로그램이 큰 도움이 되지 않기는 마찬가지”라며 “케이블 음악채널이 있을 뿐만 아니라 온라인 차트를 휩쓸며 인기를 모은 그룹 빅뱅, 다양한 UCC를 통해 홍보가 된 그룹 원더걸스의 ‘Tell me’처럼 인터넷이 음원의 새로운 홍보 창구가 된 상황에서 공중파 방송사의 영향력은 날이 갈수록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최근에는 잦은 연말 공연으로 가수들이 가요 시상식 자체에 불참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공중파와 가수 모두 가요 시상식에 연연할 이유가 없어진 셈이다.

정동영·문국현·권영길 “이명박 교육 정책은 재앙”

6명의 주요 대선 후보들은 11일 두 번째 합동TV 토론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입시·교육제도를 놓고 열띤 공방을 벌였다. 특히 자립형·자율형 사립고와 특수 목적고 등 수월성 교육 제도를 강화해야 하느냐 여부를 놓고 3대3으로 대립하며 공방을 벌였다.

<조선>은 “정동영 신당, 문국현 창조한국당, 권영길 민노당 후보는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의 ‘자율형 사립고 100개 육성’ 공약에 대해 국가적 재앙이 될 것이라고 토론 내내 공격했다”며 “반면 이 후보와 이회창 무소속, 이인제 민주당 후보는 ‘수월성’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정 후보는 “자사고 100개를 만들자면서 사교육비를 줄인다는 것은 앞뒤가 안 맞는다”며 “지금도 특목고에 보내려면 사교육비가 눈덩이 같은데, 자사고 100개 되면 유치원부터 사교육이 시작될 것”이라고 공격했다.

문 후보도 “이명박 후보 자녀들은 전부 특수학교를 다녔다. 전부 공교육을 거부한 것”이라며 “이 후보 공약대로라면 우리 사회는 소수 특권층을 위한 사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권 후보는 “자사고를 100개로 늘리면 결국 고교 서열화 결과가 될 것이고 학생들을 지옥에 빠뜨리는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이명박 후보는 “평준화란 명목하에 교육의 질이 떨어지고 있다. 교육의 다양성과 수월성을 인정해야 한다”며 “특목고, 자사고에 가려고 하는 사람이 많은데 왜 공급을 줄이느냐”고 반박했다. 이회창 후보는 “평등도 좋지만, 교육에서의 평등은 하향평준화로 수월성을 너무 무시한 나머지 전부 다 나빠지는 것으로 똑같아져 버렸다”며 “그래서 우리 교육에 붉은 불이 켜진 것”이라고 했다. 이인제 후보는 “개방형 자율학교를 200개로 확대하고 수월성 교육도 확대해서 100개까지 특목고를 늘려야 한다”고 했다. 

 

▲중앙 5면

<중앙>은 이번 2차 TV토론에서 ‘BBK’ 단어 한 번도 안 나왔다고 부각했다. <중앙>은 “6일 1차 토론회 때와는 딴판이었다”며 “당시 정동영 대통합민주신당 후보는 검찰 수사에 노골적으로 불만을 드러냈고,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도 공격적으로 방어했다”고 말했다.  

신문은 “당시 주제(정치.외교.안보)를 벗어나 과격한 표현을 동원한 BBK 검찰수사 공방이 큰 효과를 보지 못했다고 후보들이 판단한 듯하다”며 “정 후보는 이날 BBK란 말을 입에 올리지 않았다”며 대신 이회창 무소속 후보가 “국민이 외환위기로 허덕일 때 주가조작을 일으킨 젊은이(김경준씨)와 동업한 사람”이라며 이명박 후보를 공격했다고 보도했다.  

이명박 후보는 자신의 교육정책을 비판하는 다른 후보들을 향해 “내 정책을 자세히 보지 않고 온 것 같다. 알면서도 (일부러) 오해하는 것 같다”고 받아쳤다. 자신을 “부패했다”고 비난한 정동영 후보를 향해 “정책보다는 네거티브가 심하다”고 반박했다.

<동아>는 “후보들이 토론 시작 전부터 스튜디오에서 신경전을 벌였다”고 분석했다.   

<동아>는 정 후보가 분장하느라 방송 시작 2분 전까지 스튜디오로 들어오지 않자 제작진이 “시간이 없다. 사진 촬영을 위해 미리 앞으로 나와 달라”고 요청했지만 후보들은 “(정 후보가) 오면 일어나지”라며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았다. 사진 촬영 때도 사진기자들이 “손 한번 잡아 주세요”라고 주문했지만 후보들은 선뜻 응하지 않고 머뭇거렸다. 이명박 후보는 “손 잡으면 (토론 때) 싸울 수가 없잖아”라고 말했다.  

19일 저녁 8시께 대선 당선자 윤곽
방송사 예측 앞당기기 각축

 
<한겨레>는 “방송사들의 이번 대통령선거 개표방송에선 당선자 예측 시간이 과거보다 훨씬 당겨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방송사들의 첨단 방송기술 경쟁도 흥미롭다”고 보도했다.
 
방송사들은 투표일인 19일 이르면 저녁 8시께 당선자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예측했다. 정태성 <문화방송> 선거방송기획단장은 10일 “박빙의 구도였던 5년 전 대선에서 당선자 ‘유력’ 보도가 오후 9시36분에 나왔다. 이번에는 특별한 변수가 없다면 1시간 정도 그 시점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안주식 <한국방송> 선거방송프로젝트팀 피디는 “지지율 차이가 20% 이상 유지된다면 예측 시스템으로 저녁 8시대에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고 밝혔다. 하남신 <에스비에스> 선거방송기획팀 국장도 “이번에 처음으로 실시간 당선확률 시스템을 도입하는데, 박빙구도는 예측이 어렵지만 우열이 확연하게 드러나면 당선 예측이 일찍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선거관리위원회의 전자 개표기도 대폭 늘어 당선자 최종 확정시간도 앞당겨질 것으로 보인다. 

문화방송과 한국방송은 처음으로 공동 출구조사를 실시한다. 양사는 전국 투표구 250곳에서 유권자 7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원의 대면 질문이 아닌 투표함 조사를 한다. 에스비에스도 전국 233개 투표소의 유권자 10만여 명에게 출구조사를 실시해 저녁 6시에 발표한다. 

방송사들은 첨단 방송기술도 선보인다. 대부분 다양한 컴퓨터 그래픽과 고화질,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합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증강현실(AR)을 정교하게 준비하고 있다. 

대선 날 오후부터 그 다음날 오전까지 최대 19시간 이상을 단독 앵커가 진행하던 선거방송의 변화도 눈여겨볼 만하다. 문화방송은 선거방송 <선택 2007>과 특집뉴스를 이원화한다. 선거방송은 신경민 앵커가 단독으로 진행하고 <뉴스데스크> 등의 뉴스는 기존 진행자들이 특집으로 꾸민다. 

한국방송은 선거 날 오후 5시부터 9시간을 생방송 진행한다. 소외된 1% 사람들이 바라보는 선거의 모습도 담아낸다. 에스비에스는 스튜디오에 최첨단 디지털 시스템이 적용된 선거방송 원형세트를 마련하여 8시간 생중계한다.  

방송위, 매머드급 자문위원회 출범
 
방송위원회가 차기 정부에서 다룰 것으로 예상되는 방송관련 이슈를 연구하게 될 매머드급 특별자문기구를 발족했다.  

<전자>는 11일 조창현 방송위원장은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가진 간담회에서 “모든 방송 관련이슈를 논의함으로써 국민에게 미래지향적인 아젠다를 제시하기 위해 내·외부 전문가 50여명이 참여하는 ‘미래의 방송 특별연구위원회’를 발족했다”며 “이들의 연구결과를 정책에 반영, 차기 방송위원회와의 업무 연속성도 담보하겠다”고 밝혔다.  

특별연구위원에는 김우용 방송위원(위원장), 김국진 미디어미래연구소장, 김동욱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황근 선문대 교수, 성동규 중앙대 교수, 김승수 전북대 교수, 송종길 경기대 교수 등이 위촉됐으며 △제도분과 △공민영방송분과 △뉴미디어분과 △글로벌전략분과 △재정분과 △시청자권익분과 등 6개 분과로 나눠 내년 5월까지 활동하게 된다. 

 

▲전자 6면

김우룡 특별연구위원장은 “‘방송·통신 융합에 따른 규제정책 수립 및 집행’에서부터 ‘IPTV 서비스의 구조·범위 정의’ ‘방송수신료’ ‘와이브로 등 무선통신망에서의 방송서비스’ 등 방송 관련 모든 이슈를 다룰 것”이라며 “분과별 회의를 주2회까지 탄력적으로 열어 모든 이해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 명확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산하에 조정위원회를 설치해 분과별 중복과제를 적절하게 할당하고 연구 범위와 방향을 조정하기로 했다. 조정위원회에는 김우룡·이종수·임동훈 방송위원과 함께 분과장 중 2명이 위촉될 예정이다.  

이번 특별연구위원회 출범에 대해 방송계 안팎에서는 방송위가 차기 정부에서 입지를 넓히려는 의도로 풀이하고 있다. 한 방송학자는 “특별연구위원회는 차기정부에서 시작될 조직개편 논의에 논리적 근거를 제공하는 조직이라는 의미도 갖고 있을 것”이라며 “방송위 1·2기 때 자문위원단이 콘텐츠 심의 등 협소한 의미의 방송정책을 다뤘던 것과 달리 방통융합기구, 방통융합서비스 등을 광범위하게 논의한다는 점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미래의 방송특별연구위원회는 이날 기존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자료분석 및 토론을 거쳐 거시적인 방송 정책방향을 총 정리·집대성한다는 목표를 밝혔다. 올해 말까지 각 분과의 모임을 개시하고 분과별 아젠다 세팅을 한 다음, 내년 2월에는 분과별 논의 결과를 중간보고서 형태로 보고할 계획이다. 또 활동 시한이 완료되는 내년 5월말 백서 형태의 최종보고서를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흉부외과 의사들의 로맨틱한 암투…MBC ‘뉴하트’ 첫 방영
 
‘하얀거탑’(MBC)과 ‘외과 의사 봉달희’(SBS)를 합쳤다?  

<동아>는 “올해 인기를 끈 의학 드라마 두 편을 섞은 듯한 의사들의 사랑과 도전을 다룬 20부작 수목드라마 <뉴하트>(극본 황은경, 연출 박홍균)를 12일 오후 9시 55분 첫 방영한다”고 보도했다.  

<뉴하트>는 의료계의 ‘꽃’이라 불렸던 흉부외과 의사들의 삶을 다룬다. 흉부외과를 무대로 선택한 이유는 과거 의사 지망생들에게 인기 부서였지만 현재는 외과 중에서도 가장 위험하고 힘든 곳으로 외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강직한 성격에 뛰어난 의술을 가진 최강국(조재현)은 명문 광희대 의과대학병원 흉부외과 신임 과장으로 부임한다. 레지던트 1년차인 지방대 출신 이은성(지성)과 대학수학능력시험 만점의 수석입학생 남혜석(김민정)은 최강국의 지도를 받으며 진정한 의사로 거듭난다.  

<동아>는 “이 드라마가 <하얀거탑>처럼 대학병원 의사들 사이의 권력 다툼을 다루면서도 <외과의사 봉달희>처럼 고된 병원 근무 속에서 희망과 사랑을 찾아가는 젊은이들의 일상도 조명한다”며 “마치 병원 한 동을 세워놓은 듯한 거대한 규모의 세트장이 인상적이다. 경기 광주시 곤지암에 들어선 세트장은 중환자실과 입원 병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도했다. 

작가는 드라마의 현실감을 높이기 위해 2년 동안 흉부외과를 취재했다. 삼성서울병원의 이영탁 교수를 주인공 최강국의 모델로 삼고 자문했다. 극중 영상의학과 교수 김영희(박광정)도 실제 영동 세브란스병원 영상의학과 정태섭 교수에게 자문해 만든 캐릭터다. 

KT, KTF와 합병·지주회사 전환 검토
휴대용 IPTV 등 신사업 사업주력…내년 매출 첫 12조 돌파
 

KT가 자회사인 KTF와 합병하고, KT그룹을 지주회사 형태로 전환하는 내용의 지배구조 개편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오늘아침 주요 신문들은 이 소식을 일제히 전했다. 남중수 KT 사장은 지난 11일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SK텔레콤의 하나로텔레콤 인수 등 여러 가지 경영 변수가 예상된다”며 “KT와 KTF의 합병도 고객가치를 높이는 측면에서, 배제하지 않고 심도 있게 검토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그는 “태스크포스(TF)를 신설해 회사의 효율적인 지배구조를 검토하고 있다”며 “합병이 됐든, 지주회사 형태가 됐든 구조 개편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핵심 원칙은 (구조가) 변화했을 때 고객가치를 새롭게 만들어 KT그룹이 발전할 수 있느냐에 있다”며 “어느 시점이 되면 (결과를) 얘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 B2면

이와 관련해 KT가 KTF와의 합병을 통해 유무선 통신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기타 사업부문의 재배치를 위해 지주회사 형태의 구조 개편을 추진할 것이라는 전망이 회사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KT 기획부문장인 서정수 부사장은 “KT와 KTF의 합병에 대한 정부의 규제 이슈는 SK텔레콤의 하나로텔레콤 인수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남 사장은 또 이날 내년 사업계획과 관련해 “인터넷TV(IPTV), 인터넷전화(VoIP), 휴대인터넷 와이브로 등 신(新)성장사업에 역량을 집중해 사상 처음으로 12조 원 매출 돌파를 목표로 삼아 공격적인 경영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KT는 올해 11조9000억여 원의 매출을 올린 데 이어 내년에는 12조5000억 원 안팎의 공격적인 목표를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장애 여성의 性’ MBC다큐 특별상
 
<경향>은 “사회적으로 ‘무성의 존재’로 키워지고 있는 장애 여성의 성을 정면으로 조명해 호평받았던 MBC 다큐멘터리 ‘몸에 대한 몇 가지 시선, 장애 여성의 성과 사랑’이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에서 주최하는 푸른미디어상 특별상을 수상한다”고 보도했다.

민우회는 “우리 사회의 장애 여성에 대한 왜곡된 시선을 드러내고 있으며 성의 당당한 주체로서의 장애여성에 대한 또다른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고 수상 이유를 밝혔다. 푸른미디어상은 매년 상업화의 물결 속에 자기 소신을 지키며 제작된 공익적 프로그램에 상을 수여하고 있다. ‘특별상’은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차별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키는 데 기여한 프로그램을 격려하고자 지난해 신설됐으며, 첫 해에는 코시안의 이야기를 다룬 SBS 추석 특집 드라마 ‘깜근이 엄마’가 수상한 바 있다.

그 외 분야에서는 언어상에 정확한 방송용어를 사용하려고 한 점을 높이 사 코미디언 박수홍씨가 선정됐다. 가족상에는 MBC 드라마 ‘고맙습니다’, 어린이상에 KNN ‘수민이의 비만탈출기’, 청소년상에 EBS ‘열린 극장’ 등이 뽑혔다. 

한편 푸른미디어상 10주년기념 ‘푸른 방송인상’에는 코미디언 유재석씨가 선정됐다. ‘푸른 방송인상’은 지난 10년간 바른 언어를 사용하는 진행자들에게 수상해온 ‘언어상’ 수상자 11인 중 네티즌 온라인 투표를 통해 뽑았다.  

원성윤 기자 socool@pdjournal.com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