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정부의 언론정책 저지를 위해 언론시민단체, 전국언론노조, 언론현업단체, 민주노총 산하 공공노조 등이 연대한 대규모 투쟁 기구가 조만간 공식 출범한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은 “민주노총, 언론시민단체 등과 함께 이명박 정부의 미디어 공공성을 파괴하는 정책에 대해 연대 투쟁해 나갈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먼저 언론시민단체인 언론개혁시민연대와 방송현업단체는 (가칭)‘언론사유화 저지 및 미디어 공공성 확대를 위한 시민사회 연대’를 결성해 이달 중순부터 공동투쟁을 해 나갈 예정이다. 한국PD연합회, 기술인연합회 등이 모여 있는 방송인총연합회도 함께 활동할 전망이다.

이들 단체는 오는 11일 오후 3시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연대 투쟁기구 발족에 앞서 관련 토론회를 개최한다.

추혜선 언론연대 사무처장은 “이명박 정부의 미디어 정책은 신문과 방송의 교차소유 허용, 방송의 사유화, 언론유관 단체의 통폐합 등 언론의 공공성 훼손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토론회에서는 이명박 정부의 언론정책이 갖는 문제점을 짚어보고 연대회의 조직의 필요성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언론노조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언론노조는 30일~31일 중앙위원회와 대의원대회를 개최해 의결을 거칠 방침이다. 또 언론노조는 지난 7일 산하 매체별 협의회인 전국방송노동조합협의회(의장 박성제 MBC본부장, 이하 방노협)와 전국신문통신노동조합협의회(의장 이명수 헤럴드미디어 지부장, 이하 신통노협)는 비공개 연석회의를 열고 신문방송 겸영, MBC 민영화을 비롯해 신문관련 4대 기구 통폐합 및 폐지 등에 대해 공동으로 투쟁해 나가기로 결정했다.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의 언론정책이 공영성, 공공성 훼손할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심각하다”며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는 것은 사안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상위 단체인 민주노총 산하에 설치되는 (가칭)‘신자유주의의 적 공공부문 구조개혁 저지를 위한 공동투쟁본부’에 결합해 공무원노조, 공공운수, 전교조, 보건의료노조 등 공공부문 노조와의 연대를 통해 투쟁 전선을 구축하기로 했다. 공동투쟁본부는 이달 중순쯤 출범할 예정이다.

이기수 기자 sideway@pdjournal.com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