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노조, ‘정연주 사장’ 흔들기 시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방송노동조합(공동 노조위원장 윤명식, 이하 공정노조)가  최근 법원의 판결로 황토팩 방송에 대한 강제 이행금으로 지불한 3억원을 문제삼으며 '정연주 사장의 책임론'을 제기해 논란이 일고 있다.

‘공정노조는 지난 18일 〈혈세 3억 원 날린 정 사장은 즉각 책임져라〉라는 성명을 발표하고 최근 KBS 〈이영돈 PD의 소비자고발〉이 참토원 측에 낸 강제 이행금 3억 원에 대해 “무능 경영의 대명사인 KBS 정연주 사장이 12만 가구의 수신료에 해당하는 혈세 3억 원을 ‘강제 이행금’으로 날렸다”며 “가장 모범적으로 법을 지켜야 할 공영방송 KBS가 법원의 명령을 무시하고 의도적으로 방송을 강행하여 혈세 3 억 원을 날린 것”이라고 밝혔다.

▲ 지난해 10월 30일 KBS 공정방송 노동조합 출범식에서 공동대표 가운데 한 명인 윤명식 PD가 조합기를 들고 있다.

공정노조는 KBS 1직급 간부들(부장·국장)들을 가입 대상으로 노동조합으로 지난해 10월 30일 공식 출범했다. 공정노조는 지난해 초 ‘강동순 녹취록’으로 연루돼 정직 6개월의 징계를 받은 윤명식 PD가 공동 대표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명박 당선인의 줄서기 논란의 중심에 있던 차갑진 전 KBS 센터장도 공정노조원으로 가입돼 있다. 공정노조는 정치적 편향성으로 KBS 내외부에서 비판을 받아온 단체다.

공정노조는 이번 성명서에서도 “이 사태에 대한 전적인 책임은 정연주 사장에게 있다”고 명시함으로써 성명서의 목적을 분명히 했다. 공정노조는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송사는 그 동안 수없이 진행되어 왔지만 이번 사건처럼 ‘법원의 명령’을 위반하여 회사에 막대한 손해를 끼친 행위는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무모함”이라며 “KBS 최고 경영자인 정연주 사장이 회사를 제대로 경영했다면 이런 사태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공정노조는 노조 설립 근거가 된 ‘팀제’와 ‘제작의 자율성’에 대한 불만도 쏟아냈다. 공정노조는 “공영방송의 공정성과 품격을 유지하는 최소한의 시스템인 게이트 키핑 기능을 교묘하게 말살하고 자기 입맛에 맞는 코드 인사만 자행해왔다”며 “정 사장은 ‘자율’에 따른 ‘책임’을 묻는 데에는 지독한 편향성을 보였다”고 말했다.

공정노조는 “정연주 사장과 관련 인물 모두가 회사 재정에 막대한 피해를 입혔다”며 ‘강제이행금’ 3억 원에 대한 변상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KBS 내부는 물론 〈이영돈 PD의 소비자고발〉제작진과 KBS PD협회는 “(공방노는) 〈이영돈 PD의 소비자고발〉을 정치적으로 악용하며 PD들의 명예를 훼손하지 말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KBS PD협회(이하 KBS PD협회)는 21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공정노조는) ‘소비자 고발’ 제작진 및 KBS 전체 제작자들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KBS PD협회는 “공정노조의 성명서는 과장과 왜곡, 그리고 논리적 비약으로 가득 차 있다”며 “정확한 설명도 없이 아전인수격으로 사실을 왜곡하고 KBS PD들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해 PD협회는 사실을 바로 잡는다”고 밝혔다.

KBS PD협회는 “공영방송 KBS가 법원의 명령을 무시하고 방송을 강행했다고 주장했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며 “참토원의 가처분 신청에 대해 법원은 방송을 하되 네 가지 단서 조항을 지키라고 결정했고 제작진은 변호사 입회하에 프로그램 내용을 수정, 검토하여 방송을 했다. 그러나 법원은 방송 중 한 장면에서 상품에 대한 모자이크 처리가 미흡했다는 이유로 3 억 원의 강제 집행 명령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KBS PD협회는 “제작진이 법을 깡그리 무시하며 방송을 무작정 강행한 것처럼 표현한 것은, 사실에 대한 심각한 왜곡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KBS PD협회는 공정노조의 성명이 일부 언론에 보도되면서 소송 당사자인 참토원에 유리한 언론 플레이가 진행되는 것에 대해 “행사 행위를 한 것은 오히려 ‘공정노조’라고 지적했다. KBS PD협회는 “공방노는 정연주 사장 퇴진이라는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소비자 고발’ 소송 건을 왜곡, 악용했다”며 “사실 관계도 정확하지 않은 이와 같은 성명서가 외부에 유출되면서 소송의 또 다른 당사자인 참토원의 악의적 언론플레이에 이용되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비판했다.

같은 날 〈소비자고발〉 제작진은 21일 사내 게시판을 통해 입장을 밝혔다. 제작진은 “프로그램 내용에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사우 여러분에게 다시 한번 알린다. 그리고 프로그램의 정당성을 강화할 수 있는 자료 준비도 하고 있다”며 “안타까운 점은 공정노조는 성명서를 발표하기 전에 제작진에 어떠한 사실관계 확인도 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공정노조의 성명서는 발표되지마자 일부 인터넷 매체에 보도됐고 참토원에 의해 널리 유포되면서 자신들의 논리를 정당화시키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제작진은 “법무팀과 함께 애초의 방송금지 가처분 결정에 ‘이의의 소’를 제기하여 정식 재판이 진행 중”이라며 “황토팩 관련 소송과 후속 조치에 있어 제작진은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며 그 결과에 대해서는 책임을 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기수 기자 sideway@pdjournal.com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