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미장센/ 딥 포커스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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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미장센/ 딥 포커스 기법
깊이와 입체감으로 극적 사실감 보존
  • 승인 1999.11.1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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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0|사실주의 영화의 옹호론 자인 앙드레 바쟁은 몽타주는 본질적으로 현실을 조작하고 왜곡시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현실 세계를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반영하고자 하는 사실주의 정신과는 배치된다고 주장하고 푸도프킨, 에이젠스타인과 같은 몽타주 지상주의자들의 미학에 대해 통렬한 비판을 가했다. 바쟁은 “그들은 현실 세계의 무한한 가변성과 복잡성을 무시하고 몽타주를 통해서 관객에게 일방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이데올로기를 강요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하고 편집을 최대한 절제하고 화면 구성(미장센)을 통해서 다층적 메시지를 전달하려한 찰리 채플린, 장 르누아르, 윌리엄 와일러, 오손 웰스와 같은 감독들의 작업을 높이 평가했다. 에이젠스타인의 경우처럼 클로즈업과 편집을 통해서 직설적이고 주입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방식과는 달리 미장센을 선호하는 감독들은 롱쇼트, 롱테이크, 딥 포커스, 와이드 스크린 등 한 프레임 안에서 가능한 모든 극적 요소를 동원하여 다의적(多義的)표현을 함으로써 관객들 스스로 관찰하고 분별하고 판단하게 했다. 또한 극적 사실감을 보존하기 위하여 개별적인 쇼트의 연결보다는 카메라의 팬과 달리, 트랙킹 등을 활용하여 대상을 지속적으로 추적함으로써 현실적인 시공간의 연속성을 최대한 살리려는 경향도 미장센파(派) 감독들의 공통된 특징이다.
|contsmark1|깊이와 입체감을 지녔다미장센의 진수라 할 딥 포커스 기법은 1941년 「시민 케인」에서 집중적으로 사용된 이후 보편화되기 시작하였다. 딥 포커스(deep focus)란 카메라에 비교적 가까이 있는 물체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물체까지 모두 초점이 맞도록 촬영하는 기법을 말하는데, 전문적인 용어로는 카메라의 피사계 심도(depth of field)를 극대화시키는 촬영법이라고 할 수 있다. 딥 포커스로 촬영된 화면은 깊이와 입체감을 지니게 되며 우리 눈이 현실에서 사물을 보는 것과 가장 유사한 느낌을 갖게 한다. 또한 초점이 맞는 범위가 넓어질수록 관객은 화면 속에 배열된 물체들을 더욱 자세히 보게 된다. 때문에 딥 포커스를 즐겨 사용하는 감독들은 당연히 화면 구성(미장센)에 충실하여야 하는 것이다. 사진1은 「시민 케인」에서 촬영 감독 그레그 톨렌드가 찍은 대표적인 딥 포커스 쇼트로 초점이 화면의 앞쪽 얼음 조각에서부터 저 멀리 테이블 뒤쪽에 놓여 있는 가구에까지 맞추어져 있다. 오손 웰스는 이러한 딥 포커스 촬영으로 하나의 화면 속에 다층적 공간을 담을 수 있다고 믿었다. 앙드레 바쟁의 해석에 따르면 이러한 화면 구성은 관객을 보다 창조적이고 적극적으로 영화에 동참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즉 감독이 일방적으로 선택하고 해석을 내리는 몽타주와는 달리 감독은 화면 속에 펼쳐 놓기만 하고 판단과 해석은 관객에게 맡긴다는 태도이다. 사진1에는 24명의 등장 인물들이 한 쇼트 속에 담겨 있고 관객들은 보고싶은 인물들을 마음대로 쳐다 볼 수 있다. 오손 웰스는 “관객들은 한 쇼트 내에서 보고싶어하는 것을 선택해서 볼 수 있다. 나는 관객에게 강요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contsmark2|관객이 보고싶은 것을 선택해 본다사진2는 케인의 아내 수잔이 음독 자살을 기도한 장면이다. 오손 웰스는 여기서 딥 포커스 효과를 최대한 살려 화면의 앞쪽(前景)에 빈 컵과 약병을 배치하고 중간(中景)에는 어둠 속 침대에 누워 신음하고 있는 수잔의 모습을 보여주며 한편으로는 문을 통해 들어오는 케인을 원거리(遠景)에 배치시켰다. 이 쇼트는 관객의 눈이 보는 순서에 따라 ⓛ독약을 ②케인의 부인 수잔이 마셨으며 ③그것은 케인의 비인간성 때문이란 인과 관계를 암시하고 있다.사진3 역시 한 프레임 안에서 원근감을 최대한 살리면서 인물의 배치와 구도에 의해서 최대한의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설계된 미장센이다. 화면 전면에 케인의 어머니와 대처가 앉아 있다. 어머니는 아들의 장래를 위해 케인을 대처에게 맡기기로 결정한다. 화면을 압도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두 사람의 위치가 그러한 결정에 권위를 부여하고 있다. 한 쪽 구석에 위치한 아버지의 존재는 상대적으로 왜소하고 무력하게 보인다. 멀리 창 밖으론 케인이 눈썰매를 타며 즐겁게 놀고 있다. 잠시 후 자신의 운명이 어떻게 바뀔지 짐작도 못한 채…. 인생의 아이러니가 느껴지는 장면이다.사진4와 5는 「우리 생애 최고의 해」의 마지막 장면으로 윌리엄 와일러 감독의 뛰어난 연출 솜씨가 빛을 발하고 있다. 사진4 속엔 이 영화의 등장 인물이 총 망라 되어 있다. 화면의 전면 중심에 결혼식을 올리고 있는 신랑 신부의 모습이 보이고 그 주위로 하객들이 늘어서 있다. 그런데 이 장면에서 감독은 관객들의 관심이 신랑 신부 쪽보다는 오히려 왼쪽 가장자리에 치우쳐서 뒷모습을 보이고 있는 남자와 멀리 떨어져서 그를 바라보고 있는 여자에게 집중되도록 유도하고 있다. 사진 5에서 감독의 의도는 더욱 분명히 드러나고 있다. 결혼 축사가 끝나고 하객들이 모두 신랑 신부를 둘러싸고 축하할 때 한 쪽 구석에서 굳게 포옹하는 두 연인의 애틋한 모습이 강조된다. 이제 그들은 어떤 장애도 극복하고 자신들의 사랑을 굳게 지켜갈 것이다. 와일러 감독은 중심 인물을 화면의 한 귀퉁이에 배치시키는 파격적인 연출로 이 장면을 더욱 의미 심장하게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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