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정권 법과 원칙에 따라 임기 존중해야”
상태바
“현 정권 법과 원칙에 따라 임기 존중해야”
[인터뷰] 17일 사의 표명한 정순균 한국방송광고공사 사장
  • 이기수 기자
  • 승인 2008.03.18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정부로부터 사퇴압력을 받아 온 정순균 한국방송광고공사 사장이 17일 사의를 표명했다.

▲ 정순균 한국방송광고공사 사장 ⓒ 코바코

정 사장은 중앙일보 기자 출신으로 언론특보를 비롯해 2002년 노무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변인을 거쳐 국정홍보처장을 지낸 대표적인 참여 정부 인사 가운데 한 사람이다. 그는 청와대 업무보고에 배제되는 등 청와대와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장관으로부터 노골적인 사퇴압박을 받아왔다.

정 사장은 “이명박 대통령이 취임하는 2월 25일부터 사퇴해야겠다고 마음먹고 있었다”며 “누가 봐도 난 노무현 정권의 사람으로 정치적 정체성, 소신 등이 맞지 않은 현 정권에서 일하는 것이 맞지 않다”고 사퇴의 이유를 밝혔다.

그러나 정 사장은 현 정권의 사퇴압박이 결정적 사의 표명의 계기가 됐다는 점은 부인하지 않았다. 정 사장은 “지난주 ‘인민재판’ 식으로 사퇴해야 할 대상에 내 이름이 직접 거론되고 간접적으로도 사퇴 압력이 들어오면서 조직(코바코)을 위해 자리를 비켜나가는 것이 도리라고 판단했다”며 “사퇴문제는 기관장의 소신에 맞길 문제지, 한꺼번에 쫓겨낼 문제는 아니다.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는 자신의 사퇴로 인해 언론유관 기관장들의 사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우려했다. “지난 3월 초 사의 표명을 했지만 저로 인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기관장들, 특히 임기를 끝까지 지키겠다고 밝힌 분들에게 공격의 빌미를 주지 않을까 하는 고민을 했다. 그래서 사퇴를 미뤄왔던 것이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제 밥그릇 챙기기’나 ‘버티기’ 로 보이는 일은 하고 싶지 않았다.”

정 사장은 “사퇴압력에 따라 물러나는 것이 부당하지 않냐”는 질문에 대해 “부당한 것이 아니라 법과 원칙에 맞지 않는 것”이라며 “법을 무시하고 점령군처럼 완장차고 사냥몰이감처럼 이런 저런 이유대면서 기관장들에게 나가라고 하는 것은 새 정부가 법과 원칙을 저버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우리 사회는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의 민주화 10년 정부를 거치면서 공공기관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고 기관장 임기가 보장되는 등 새로운 가치가 질서를 존중받는 사회로 자리잡았다”며 “그런 새로운 가치와 질서를 존중해주는 것이 선진 한국을 지향하는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정 사장은 “조급함과 오만함을 떨쳐 내버리고 법과 원칙에 따라서 임기를 존중해줘야 한다”며 “그 나머지는 기관장 본인의 판단과 양심에 맡기면 순리에 따라서 저절로 해결될 문제”라고 직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