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10일 개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신촌 극장 ‘아트레온’…141편 상영

제10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www.wffis.or.kr)가 10~18일 서울 신촌 아트레온에서 열린다. 지난 1997년 시작된 서울국제영화제는 ‘여성의 눈으로 세계를 보자’는 주제로 여성 영화를 소개해왔다.

▲ 서울국제여성영화제 포스터 ⓒ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올해는 역대 최다 규모로 30개국의 영화 141편(장편 63편, 단편 78편)이 상영된다. 개막작은 영화제 최초의 자체 제작 HD 영화 ‘텐텐(ten ten)’이 선정됐다. 이 작품은 ‘서울과 여성’을 주제로 독일의 울리케 오팅거, 한국계 캐나다 감독 헬렌 리, 변영주, 이수연 등 국내외 여성 감독 6명의 단편을 모은 옴니버스 작품이다.

이번 여성영화제에서는 개최 이후 처음으로 남성 감독 작품이 상영된다. ‘오픈 시네마’ 섹션을 신설, 국내외 남성 감독의 여성주의 영화 6편을 소개할 예정이다. 칸 영화제 심사위원 대상작 ‘천국의 가장자리’를 비롯해 과테말라 매매춘 여성 축구단을 그린 ‘레일로드 올스타즈’ 등을 감상할 수 있다.

올해 ‘감독 특별전’은 중국 여성감독 펑 샤오리엔 작품으로 채웠다. 중국 최초의 여성영화로 평가받는 ‘세 여자 이야기’ ‘상하이 룸바’ 등 상하이 3부작을 포함 5편이 초청됐다. 펑 감독은 영화제 기간 중 내한해 마스터 클래스 등에 참석한다.

역대 상영작 중 인기가 많았던 작품을 다시 선보이는 ‘커튼콜’ 섹션도 마련된다. ‘올가미’, ‘내가 여자가 된 날’, ‘데브라 윙거를 찾아서’ 등의 영화를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서울국제여성영화제에서는 한국 최초의 여성감독 이름을 딴 ‘박남옥 영화상’도 신설됐다. 첫 수상자는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으로 흥행 돌풍을 일으킨 임순례 감독이 선정됐다. 임 감독에게는 상금으로 1000만원이 수여된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