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재단 내년 IPTC 총회 유치
상태바
한국언론재단 내년 IPTC 총회 유치
전세계 68개 회원사…뉴스 국제표준 규약 제정
  • 이기수 기자
  • 승인 2008.04.14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언론재단(이사장 박래부)이 내년에 열리는 IPTC(International Press Telecommunication Council) 정기 총회를 유치했다.

▲ 한국언론재단은 내년 IPTC 정기총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한국언론재단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내 35개 언론사가 참여한 한국NewsML포럼은 2009년 IPTC(국제언론통신위원회) 정기총회를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고 14일 밝혔다. 한국은 제35회 IPTC 정기총회를 개최하게 되며 아시아권 나라 가운데 일본에 이어 두 번째다.

IPTC는 1965년 설립된 언론기술관련 비영리 국제기구로 현재 전세계 45여 개국, 68개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AFP가 회장사를 맡고 있다.

IPTC는 디지털 뉴스 유통 국제표준을 개발해 보급하는 활동에 주력해왔으며 지난 2000년부터 NewsML(뉴스엠엘)을 국제표준으로 제정해 전파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한겨레신문, 세계일보, 전남일보, 한라일보 등이 NewsML을 이미 도입했다. NewsML은 디지털화 되고 있는 언론의 뉴스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유통할 수 있도록 만든 국제표준규약이다.

한국언론재단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NewsML포럼은 2009년 IPTC 총회 유치를 통해 한국 언론의 IT관련 기술 발전상을 전세계에 알리는 것은 물론 NewsML 확산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라며 “아울러 국제회의를 주관하여 개최함으로써 향후 국제표준 논의과정에서 한국 언론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NewsML포럼은 올해 한국형 NewsML 표준(KNF NewsML Pac. V.1.0)을 한국공업규격(KS)으로 제정할 계획이다. NewsML의 산업표준화는 앞으로 신문, 인터넷, IPTV, 모바일 등 매체를 넘나드는 디지털 뉴스 콘텐츠 유통시장의 멀티플랫폼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