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라이트 토론회, 무리한 홍보 ‘빈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엄기영 MBC 사장 등 최종 확인없이 참석자 명단에 포함

뉴라이트방송통신정책센터(대표 최창섭, 이하 뉴라이트정책센터)가 14일 개최하는 ‘이명박 정부의 방통정책 대토론회’를 앞두고 지상파 방송사 임원 등 언론계 주요 인사들의 토론회 참석 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또 다시 보도자료를 배포해 무리한 홍보전략을 펼치고 있는게 아니냐는 비판을 받고 있다.

뉴라이트정책센터는 지난 13일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엄기영 MBC 사장, 신재민 문화관광체육부 제1차관, 형태근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등이 참석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MBC측은 "엄 사장의 참석 계획이 없다"며 뉴라이트정책센터 보도자료 내용을 부인했다.  MBC 사장 비서실 관계자는 “뉴라이트정책센터가 MBC 측에 방송 현업자들의 참여를 해달라고 했지만 엄기영 사장 참여를 공식적으로 요청한 적은 없다”며 “엄기영 사장은 뉴라이트정책센터 토론회에 참석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이미 뉴라이트정책센터는 이미 지난 4일 공지한 토론회 보도자료에서 토론자는 물론, 공동주체 단체까지 임의대로 작성, 언론에 유포해 말썽을 일으키기도 했다. 당초 토론자 명단에 포함된 윤영관 광주MBC 사장, 이원군 KBS 부사장, 김경호 한국기자협회장 등이 항의하자 뒤늦게 뉴라이트정책센터는 이들을 토론자 명단에서 제외시켰다.

또 공동 뉴라이트정책센터는 중견 언론인 단체인 여의도클럽과 공동주최로 토론회를 열겠다고 밝혔으나, 여의도클럽 회장인 윤영관 광주MBC 사장은  “뉴라이트정책센터 이름으로 토론회를 한다는 말은 하지 않아 (뉴라이트정책센터 주최로) 개최되는 줄 몰랐다”고 밝혔다. 여의도클럽은 보도자료가 미리 배포되고 최창섭 뉴라이트정책센터 대표가 여의도클럽의 자문위원인 점을 감안해 결국 토론회를 공동주최를 열기로 했다.

뉴라이트정책센터는 지난달 말 뉴라이트전국연합이 개설한 단체로 정치적인 편향성 때문에 방송계의 우려가 높다.  뉴라이트전국연합은 이명박 대통령을 후보시절 지지해온 단체로 친시장적인 이명박 정부의 미디어정책을 후방에서 지지하기 위해 구성된 게 아니냐는 우려가 언론계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토론회 내용과 상관없이 세 과시를 위해 무리하게 대외 홍보를 하는게 아니냐는 비판마저 제기되고 있다.

변철환 뉴라이트전국연합 대변인은 엄기영 MBC 사장 참석과 관련해 “당연히 엄 사장에게 직접 참석 확인한 것”이라며 “최종 참석 여부는 토론자가 아니니까 바쁜 일이 생겨서 못 올 수 있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뉴라이트정책센터는 14일 오후 1시 30분~5시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실에서 ‘이명박 정부의 방통정책 대토론회’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