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달아오르는 美온라인 광고 시장, 승자는 누구?
상태바
[글로벌] 달아오르는 美온라인 광고 시장, 승자는 누구?
  • 뉴욕=손동찬 통신원
  • 승인 2008.04.23 16:2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광고 시장 점유를 위한 업계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 지고 있다. 지난 6일 ‘마이크로 소프트’는 인터넷 검색엔진 분야의 원조 격인 ‘야후’에게 인수 합병을 위한 최후 통첩장을 보냄으로써 이 전쟁의 도화선에 불을 붙였다.

이에 ‘야후’가 온라인 업계의 또 다른 강자들인 ‘타임워너-AOL’, ‘구글’ 등을 끌어들이며 방어태세를 취하자 ‘마이크로 소프트는’ 온라인 최대 친교사이트 ‘마이스페이스’의 지주회사 ‘뉴스코퍼레이션’과 손을 잡고 더욱 강하게 ‘야후’를 압박하기 시작했다. 2주 후로 다가온 데드라인에 맞춰 여러 가지 추측들이 난무하는 가운데 ‘타임’지는 최신호를 통해 ‘야후’의 인수, 합병에 대한 5가지 가상 시나리오를 발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름만 들어도 쟁쟁한 IT 분야 거물 기업들이 온라인 광고 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벌이는 이전투구는 사실 그 시기에 있어 어느 정도 오차가 있었을 뿐 진작부터 예견되어 오던 결과이다. 현 사태의 중심에 선 ‘마이크로 소프트는’ 그 동안 줄기차게 온라인 광고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해 왔지만 항상 ‘구글’ 등 경쟁 업체에 비해 한 발 늦은 행보를 보이며 시장을 선도할 만한 입지를 구축하지 못했고, 이를 만회하기 위한 타개책으로 ‘야후’ 인수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광고 시장은 최근 3년간 40%가 넘는 급격한 성장률을 보이며 이제는 광고 매체의 패러다임 전환이 본격화 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미국 온라인 광고 매출액은 2006년 170억 달러에서 2007년 210억 달러로 23%가 넘는 증가율을 보이며 같은 기간 미국 전체 광고 매출액 증가율인 0.6%를 크게 웃돌았다. (자료:IAB 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

IAB는 향후 몇 년간 온라인 광고 시장이 급격한 성장을 지속 할 것으로 예측했으며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Nielsen, TNS 등의 조사 기관들도 비슷한 전망을 내놓았다. ‘스탠포드’ 대학 미디어 연구소의 관계자는 “인터넷, 모바일, 게임 등을 포함한 대체매체(alternative media)로 지출되는 돈이 2008년에는 880억 달러에 달할 것이며 대체매체를 통한 광고 시장은 미국의 경기위축에도 불구하고 2012년까지 매년 17%에 달하는 고속성장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으며 시장의 열기를 대변했다.

한편 온라인 광고 시장의 선두주자인 ‘구글’은 기존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나아가 새로운 시장의 선점을 위해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더블클릭’을 인수하며 기존의 ‘애드워즈’, ‘애드센스’에 더하여 ‘가젯애즈(Gadget Ads)’, ‘애드매니저’ 등의 보다 강화된 광고 상품들을 제공하는 한편 자사의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에도 링크를 통한 새로운 형태의 광고를 삽입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얼마 전 시행된 주파수 재 할당 경매를 통해 비록 주파수 획득에는 실패했지만 FCC로 하여금 ‘새로 주파수를 획득한 사업자는 그 주파수 대역을 다른 사업자에게 공개해야 한다’는 정책을 승인토록 함으로써 휴대전화, 무선인터넷 등을 통한 새로운 광고 시장을 개척하겠다는 계획이다.

▲ 뉴욕=손동찬 통신원/ The New School University Media studies 석사과정

인터넷, 휴대전화 등 새로운 매체들이 생활의 일부분으로 깊숙하게 자리 잡은 지도 어언 10여 년의 시간이 흘렀지만 아직까지 우리들은 이러한 매체들을 ‘뉴미디어’라 부른다. 이는 이러한 새로운 매체들에 대한 연구와 접근 방식이 아직 성숙한 단계에 이르지 못했다는 반증일 것이다. 미국의 미디어 전문 블로거 잭 마이어스는 기존 미디어에서 사용되던 광고 형태를 그대로 ‘뉴미디어’에 적용하는 것은 “마치 기차 몸통에 비행기 날개를 다는 격”이라며 새로운 패러다임에 걸 맞는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광고가 개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금 미국의 광고 시장은 또 다른 기로에 서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ㅇ 2009-01-26 19:01:00
수염좀...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