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차기 사장 ‘MB맨’ 내정설 ‘술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양방향성 IPTV 영화 나온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최근 IPTV법 시행령안 확정 회의를 비공개로 진행하자 언론·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언론·시민단체들은 “방통위가 예외규정을 내세워 방송통신과 관련한 주요 현안을 밀실 처리하려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방통위는 “정해진 규칙에 의해 회의를 비공개로 진행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한국일보>는 “방통위는 21일 상임위원회의를 열고 IPTV법 시행령안과 YTN라디오의 방송발전기금 부과 건, 전파법 시행령 개정 추진 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IPTV법 시행령안은 비공개로, 나머지 2건은 공개로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13조 4항에 따르면 방통위 회의는 공개가 원칙이며 6항은 ‘위원회의 회의 운영과 관련해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 규칙으로 정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와 관련 방통위는 16일 회의를 열고 회의 공개를 원칙으로 하되, △국가안전보장을 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법령에 의해 비밀로 분류되거나 공개가 제한된 사항 △명예를 훼손할 우려가 있는 사항 △인사관리ㆍ의사결정과정 또는 내부검토과정에서 있는 사항 등의 경우 예외로 하기로 회의운영 규칙을 정했다.

▲ 한국일보 24일자 31면
하지만 언론·시민단체들은 “법이 정한 공개원칙에도 불구하고 비공개 회의에 대한 예외규정을 두는 건 앞뒤가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한국방송협회도 22일 의견서를 내고 “회의 공개원칙은 모든 회의를 공개해야 하는 의무사항으로 해석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은 “케이블TV 업체와 인터넷 업계에서도 IPTV 시행령안이 비공개로 확정된 것에 경계심을 나타내고 있다”고 전했다. 회의가 비공개로 진행되면 시장판도를 결정지을 수 있는 ‘게임의 룰’이 KT를 위시한 거대 통신사의 입맛대로 정해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동아, “신문-방송 겸영 금지는 낡은 패러다임”

<동아일보>가 신문-방송 교차 소유 허용에 대한 강한 기대를 나타냈다. <동아>는 24일자 10면에서 “신문-방송 벽 허물고 자율과 경쟁 원칙으로”란 제목의 전면 기사를 내고 신문고시 자율화, 신문-방송 겸영 허용 등을 골자로 한 이명박 정부의 언론 정책을 “언론 시장의 자율화와 활성화를 통해 경쟁력을 키우는 정책”이라며 적극 지지했다.

<동아>는 “신문 방송 겸영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소속 국가 중 한국만 제외하고 모든 나라에서 허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동아>는 “겸영 금지는 5공 당시 언론통폐합 과정에서 나온 것”이라며 “방송과 통신, 방송과 신문 등 미디어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현실에서 겸영을 금지하는 것은 낡은 패러다임”이라고 지적했다. 신문 시장의 왜곡으로 신문-방송 겸영 허용 시 족벌 언론의 여론 독과점 현상을 낳을 것이란 지적을 싹 무시한 것이다.

한나라당은 신문법 개정안에서 신문시장 점유율 20% 미만인 신문사가 방송사 지분의 20% 이하를 소유할 수 있도록 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 정기국회 때 겸영 금지 해제를 담은 신문법 개정안을 상정할 예정이다.

또 노무현 정부 때 신설된 신문발전위원회(신발위) 등 신문 관련 단체의 통폐합도 거론되고 있다. <동아>는 “신문법에 근거해 신발위와 신문유통원이 출범했으나 두 단체는 한국언론재단, 지역신문발전위원회(지발위)와의 업무 중복을 초래해 ‘세금 낭비 논란’을 낳았다”며 “한국언론재단 신발위 유통원 지발위는 지난해 모두 1500억 원의 예산을 배정받았으며 문화부는 지난해 이들 단체의 통폐합을 검토해왔다”고 전했다.

<동아>는 또 “유통원도 신문배달망이 제대로 형성된 대도시에 필요하지도 않은 공배 센터를 개설한다는 지적에 따라 통폐합 대상으로 꼽히고 있으며 존속하더라도 기능은 대폭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정부는 올해 유통원 지원금을 230억 원에서 207억 원으로 축소하며 내년에는 올해보다 117억 원을 삭감한 90억 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 동아일보 24일자 10면
이와 함께 <동아>는 노무현 정부 ‘코드 인사’론을 다시 한 번 꺼내들었다. 앞서 밝힌 신문-방송 겸영 허용이나 신문법 개정, 신발위 등의 통폐합과 연관된 주장이다.

<동아>는 정연주 KBS 사장, 박래부 한국언론재단 이사장 등을 거론하며 “지난 정권의 이념과 정책에 보조를 맞춘 ‘코드 인사’의 대표 케이스로 손꼽히고 있다”고 설명했다. <동아>는 또 올 10월 임기가 만료되는 장행훈 신문발전위원회 위원장과 강기석 신문유통원장도 “‘코드 인사’의 사례로 꼽힌다”고 주장했다.

“이건희 회장 복귀는 언제든지 가능하다”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과 김용철 변호사가 23일 서울 동대문구 제기동 성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삼성특검이 삼성그룹과 우리 사회가 새롭게 출발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날려버렸으며, 반성 없는 삼성그룹의 경영쇄신안 역시 진정성을 의심받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사제단은 “특검이 삼성의 위법 사항을 경영권 방어를 이유로 모두 불구속 기소함으로써 삼성이 책임져야할 갖가지 범죄사실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누리게 되었다”고 비판하며 삼성이 내놓은 쇄신안에 대해서는 “진정성이 의심된다”고 일축했다.

김용철 변호사는 특히 이건희 회장의 퇴진에 대한 물음에 “법적 구속을 피하기 위한 것일 뿐 언제든지 복귀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특검의 무혐의 처분과 삼성그룹의 경영쇄신안 발표가 모순된다는 지적도 있었다. 사제단은 “삼성의 여러 혐의가 기업의 경영 및 지배구조를 유지·관리하기 위한 불가피한 행위였다면 삼성은 쇄신안을 마련할 것이 아니라 기존의 체제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편이 옳을 것”이라며 특검의 해명을 요구하기도 했다.

사제단은 “김 변호사의 증언은 새로운 질서를 목말라하는 외침이었다”며 “그 동안의 증언을 토대로 권력과 자본의 결탁사례를 세상에 알리고 호소하는 일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사제단은 또 삼성 비자금 의혹이 불거진 2007년을 경제민주화 투쟁 원년으로 선포하고 “물신 풍조에 적극 대항하지 못하고 경제적 약자들의 희생을 돌보지 못한 게으름을 참회한다”며, 24일부터 26일까지 단식기도에 들어갈 계획이다.

▲ 한겨레 24일자 6면
<한겨레>는 “이날 기자회견이 진행되는 동안 제기동 성당 앞에서는 삼성특검반대범국민연대 회원 40여명이 ‘성직자 신분 망각한 정의구현사제단 즉각 해체하라’는 손팻말을 들고 시위를 벌이다 손팻말에 불을 붙이는 소동을 벌이기도 했다. 또 기자회견이 시작되기 직전 한 시민이 사제단을 향해 “존경합니다”라고 말하며 큰절을 올리는 장면이 연출되기도 했다”고 전했다.

YTN 차기 사장 ‘MB맨’ 내정설 ‘술렁’

표완수 사장이 사의 표명을 함에 따라 케이블TV 보도전문 채널인 YTN의 차기 사장 선임이 언론계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일보>는 “YTN의 사장 선임 절차와 결과는 KBS와 연합뉴스 등 공적 소유체계를 지닌 언론사 사장 선임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고 보도했다.

현재 언론계에선 YTN 차기 사장에 지난해 한나라당 경선 때부터 이명박 대통령을 지지해온 중진언론인 A씨가 선임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한국>에 따르면 YTN노조는 이 대통령 측근의 낙하산 인사설에 대해 “아는 바 없다”는 공식적 입장을 밝히고 있으나 정부의 입김이 들어간 사장 선임 가능성에 대해서는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다.

현덕수 노조위원장은 “사장 선임절차에 있어 구성원의 의견이 반드시 반영되어야 한다”며 “사장추천위원회를 통하지 않고 사장이 내정된다면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방향성 IPTV 영화 나온다

IPTV 영화가 최초로 나온다. <전자신문>은 “KT의 IPTV 전용 영화 제작은 그동안 IPTV 콘텐츠가 주문형비디오(VoD)의 의존도가 높았던 한계를 벗어나 미디어의 특성에 맞는 새로운 콘텐츠 유형을 만드는 실험이라는 점에서 귀추가 주목된다”고 보도했다.

▲ 전자신문 24일자 3면
KT는 시청자와 상호작용이라는 IPTV의 특성에 적합한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자회사인 싸이더스FNH를 통해서 전용 영화 4편을 제작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전자신문>에 따르면 KT가 제작하는 IPTV 전용 영화는 편당 2억5000만원의 제작비가 투입되며, 하반기에 메가TV에서 상영될 예정이다. 저예산으로 제작되지만 작품의 질을 보장하기 위해 이미 극장에서 작품을 건 경험이 있는 4명의 감독이 제작에 참여한다.

KT가 제작할 IPTV 영화는 시청자들이 리모컨으로 줄거리나 결말을 각기 다른 내용으로 선택할 수 있고, 영화 중간에 삽입되는 배경이나 의상 등을 클릭하면 해당 정보를 그 자리에서 볼 수 있으며, 나아가 쇼핑까지도 연계할 전망이다.

부가판권 다양화를 위해 케이블 채널인 OCN과도 결합했다. OCN은 KT의 IPTV 영화 케이블 방영권을 확보하고, 비슷한 시기에 상영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KT는 메가TV에서 오는 26일 OCN의 무비 배틀 프로젝트 ‘장감독 대 김감독’ 영화 4편을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전자신문>은 “그동안 케이블TV, DMB 등 뉴미디어가 등장할 때마다 콘텐츠 수급의 필요성이 제기됐고, 매체마다 특성에 맞게 차별화된 콘텐츠를 실험적으로 선보인 바 있다”며 “ IPTV 전용 영화의 실험이 시장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면 다른 사업자와 콘텐츠 업계에도 파장을 미칠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콘텐츠 경쟁을 펼치고 있는 지상파, 케이블TV, IPTV 진영 간 힘의 균형에 상당한 변화가 초래될 가능성도 점쳤다. 김성룡 하나로미디어 콘텐츠본부장은 “현재까지 전용 콘텐츠를 만들 계획은 없지만, (IPTV 전용 영화가) 성공한다면 우리도 할 것이다”고 밝혔다.?

‘미디어 황제’ 머독의 욕심은 끝이 없네

‘미디어 황제’ 루퍼트 머독 뉴스코퍼레이션 회장이 미국 언론시장 장악을 가속화하고 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지난해 월스트리트 저널(WSJ)을 인수한 머독은 5억8000만 달러(약 5800억 원)를 들여 트리뷴컴퍼니로부터 ‘뉴스데이’를 사들인 것으로 밝혀졌다.

<중앙>은 “뉴욕시와 롱아일랜드 지역을 중심으로 발행되는 뉴스데이는 주중 발행부수가 38만7000부로 미국 내 지역신문 중 6위”라고 설명했다. 머독은 뉴스데이 인수로 미국 내 10대 신문 중 3개를 소유하게 됐다. 또 뉴욕 지역에서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는 신문 경쟁에서도 우위를 확보하게 됐다.

<중앙>은 또 “WSJ에 대한 머독의 영향력도 더욱 커지게 됐다”고 밝혔다. 머독의 WSJ 인수 이전인 지난해 4월 편집국장에 임명됐던 마커스 브로클리(46)가 사임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호주 태생 영국인인 머독은 영국의 더 선, 더 타임스, 미국 폭스 채널, 홍콩 스타TV 등 세계 52개 국에 170여 신문사를 포함해 780여 개 미디어 관련 기업을 소유하고 있다.

▲ 중앙일보 24일자 17면

‘뉴욕타임스’가 블룸버그에 넘어간다?

미국의 권위지인 뉴욕타임스의 매각설이 심상치 않다. <한겨레>에 따르면 뉴욕타임스의 신용등급이 최근 ‘정크본드’ 직전까지 떨어지면서 매각설이 다시 나돌고 있다.

신용평가기관 무디스는 뉴욕타임스컴퍼니의 신용등급을 투자가능 등급 가운데 가장 낮은 ‘Baa3’로, 두 단계 낮췄다고 블룸버그뉴스가 22일 보도했다. 무디스는 신문 광고 수입이 크게 떨어진 점을 등급 하향조정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했다. 뉴욕타임스는 지난주 1분기 광고 수입이 11% 감소했다.

<한겨레>는 “신용등급 하락 소식이 전해지자 이날 뉴욕타임스 주식은 64센트 빠진 19.61달러에 거래됐다”고 전했다. 주당 40달러 선에서 거래되던 2006년도와는 상황이 크게 달라진 셈이다.

특히 지난 한 해 동안 주가가 20%나 빠지면서, 매각설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포브스>와 <뉴스위크> 등은 지난 20일 마이클 블룸버그 뉴욕시장이 뉴욕타임스를 인수·합병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블룸버그가 시장 임기를 마친 뒤 자신의 위치를 확고히 할 수 있는데다, 최근 뉴욕타임스의 가치가 크게 하락해 조건이 유리하다는 게 이유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