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의대, 총장이 나서 KBS 이사직 사퇴 종용...거부하자 인사위 열고 징계 추진

▲ 신 교수의 KBS이사에 대한 사퇴 압력 논란을 받고 있는 부산 동의대학교의 홈페이지
친한나라당 성향의 일부 KBS이사들이 정연주 KBS 사장에 대한 ‘사퇴 권고 결의안’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정 사장 사퇴’를 반대하는 개별 이사들에 대한 전방위 압박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물의를 빚고 있다.

〈PD저널〉 취재에 따르면 비상임 KBS이사로 활동하고 있는 신태섭 교수는 지난 13일, 재직중인 동의대 강창석 총장으로부터 “‘KBS 이사’를 사퇴하라”며 “사퇴하지 않으면 인사위원회에 회부하겠다”는 통보를 받았다.

▲ 신태섭 동의대 교수
이틀 뒤인 15일에도 동의대 측의 총장과 학장이 3차례나 신 교수를 불러 KBS 이사직 사퇴를 종용했으며 “사퇴하지 않을 경우 인사위원회를 열겠다”고 최후 통보했다. 결국 신 교수가 이에 응하지 않자 동의대 당국은 이날 오후 3시 인사위원회를 연 것으로 확인됐다.

동의대 측은 신 교수에게 인사위원회 소집 이유에 대해 △KBS 이사로 활동하면서 학교측에 동의를 구하지 않은 점 △KBS이사회 참석으로 무단결근한 점 △논문 표절 의혹 등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신 교수는 “1년 6개월 전에 임명된 KBS 이사직을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뒤, 이제 와서 갑자기 문제 삼아 물러나라고 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신 교수에 대한 KBS 이사 사퇴 압박은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지난 3월부터 불거졌다. 동의대 측은 “신 교수가 이사에서 사퇴하지 않으면 불이익이 예상이 된다”며 “학교가 더 이상 버티기 어렵다”는 등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징계위원회가 열리기 전날인 14일 밤에도 총장이 직접 신 교수에게 전화를 걸어 사퇴 종용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KBS 이사직을 2년 가까이 수행해온 신 교수에 대해 동의대가 갑자기 징계까지 거론하며 문제를 삼은 것에 대해 방송계에서는 정권 배후설이 제기되고 있다. 이명박 정부 인사가 ‘신 교수를 KBS이사에서 사퇴시키지 못할 경우 교육과학기술부를 통해 감사를 진행하겠다’는 뜻을 동의대 관계자에게 전달하는 등 직접적인 압력 행사를 했다는 의혹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PD저널〉이 단독 보도한 지난 13일 최시중 방통위원장-김금수 KBS 이사장 비공개 회동에서도 KBS 이사들에 대한 회유, 협박 문제와 관련해 두 사람 사이에 격론이 오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KBS 주변에서는 신태섭 이사 외에도 정연주 사장의 재선임을 지지했던 P이사와 L이사에 대한 검찰 수사설, 회유설 등도 제기되고 있다.

이처럼 KBS 이사들을 둘러싸고 회유 협박설이 불거지고 있는 것은 정연주 KBS 사장의 거취를 둘러싸고 최근 친 한나라당 이사들이 추진하고 있는 ‘사퇴 권고 결의안’ 채택 움직임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현재 모두 11명인 KBS이사회는 최근 조상기 이사 후임으로 방석호 교수가 위촉되면서 친여성향 이사들의 목소리가 높아졌고, 만약 신태섭 이사가 사퇴할 경우 이사추천권을 가지고 있는 방통위원회가 또 다시 친 한나라당 인사를 추천해 KBS 이사회를 정부여당의 영향력 아래 놓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

이렇게 되면 재적이사 과반수 찬성으로 안건을 의결하도록 한 이사회 규정에 따라 다수결로 ‘정연주 사장 사퇴 권고 결의안’을 채택하는 것은 물론 장기적으로 이명박 정부의 뜻에 맞는 차기 KBS 사장의 선임도 가능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