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특별감사, 인정 못 한다”
상태바
KBS “특별감사, 인정 못 한다”
23일 감사원 행정심판위에 취소심판 및 집행정지 신청 제기
  • 원성윤 기자
  • 승인 2008.05.22 18:0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사장 정연주)가 감사원의 특별감사 조치에 대해 감사원 행정심판위원회에 특별감사 실시 취소심판 및 집행정지 신청을 23일 오전에 제기하기로 밝혔다. ⓒKBS

KBS(사장 정연주)가 감사원의 특별감사 조치를 받아들이지 않기로 결정했다.

KBS는 22일 발표한 보도자료를 통해 23일 감사원 행정심사위원회에 특별감사 실시 취소심판 및 집행정지를 신청한다고 밝혔다.

KBS는 특별감사 불복 사유에 대해 “감사원과 국민감사청구심사위원회의 결정이 부당하기 때문에 사회적 논란을 초래할 수밖에 없어, 감사 실시에 앞서서 합리적이고 적법한 조치를 위해 시급히 법적대응에 나서게 됐다”고 밝혔다.

KBS 측은 “뉴라이트전국연합 등이 지난 15일 제출한 감사청구서의 청구 사유인 ‘부실경영, 인사권 남용, 편파 방송’ 등의 사항이 대부분 허위이며 위법 또는 부패 사실을 입증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 이유에 대해 KBS 측은 “뉴라이트 등이 KBS의 누적적자가 5년간 1500억원에 달한다고 주장했으나, 지난 5년간 국회와 감사원에 제출된 KBS의 결산서에 의하면 5년간 결산손익은 189억 흑자로 나타나 이들이 주장하는 ‘적자경영’ 부분이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 KBS(사장 정연주)가 감사원의 특별감사 조치에 대해 감사원 행정심판위원회에 특별감사 실시 취소심판 및 집행정지 신청을 23일 오전에 제기하기로 밝혔다. ⓒKBS

이어 KBS는 "그 동안의 KBS의 경영 및 인사 행위는 모두 법령과 사규에 의해 이루어져 적법하므로 국민감사 청구대상이 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심사위원회에서 당연히 기각됐어야 했다"며 "감사원 규칙 8조에 의하면 심사위원회는 청구사항의 심의와 관련된 서류의 제출이나 의견의 제시 등을 이해관계인과 청구인 등에게 요구할 수 있으나 이러한 절차 등을 거치지 않은 채 이루어진 결정에 대해서도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또 KBS 측은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제72조에 의하면 국민감사를 청구하려면 해당 공공기관의 사무처리가 ‘법령을 위반하거나 또는 부패행위로 인하여 공익을 현저히 해하고 있는 경우’로 제한하고 있고, 국민감사청구 처리에 관한 감사원 규칙 제12조에 의하면 감사청구서에 공공기관의 사무 처리에 관하여 ‘법령위반 또는 부패행위의 구체적인 사실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에는 감사청구를 기각하도록 돼있다”며 이번 취소심판 및 집행정지 제기 이유에 대해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평PD 2008-05-23 10:22:04
드라마 쫑파티에 다니는게 그렇게 재미있든?
사장이란 자가 쪽팔리게 본부장시키든지 간부들 가도 그만인 자리에
가서 케이크짜르고 반반한 탤런트들이 아양떠니까 기분 좋디?
그거 하나만 봐도 방송에 몸담았던 사람이 사장와야 되는거야.
갈데 안갈데 똥인지 된장인지도 모르고 처먹는 수준이
사장한다고 애썼다. 무리해가면서까지.
이제 미국을 가던 평양을 가던
좀 꺼.져.줄.래?

관전자 2008-05-23 10:06:19
겁날게 없으면 그래 와바라 하고 떳떳이 감사 받으면 될 일이지
지가 일해놓고 잘했다는 식이니 어처구니가 없는 족속들이다.
공금유용이 몇번 들통났고 최근 김영애의 참토원 사건이며
피디가 공금으로 안마시술소 드나든 일이며 징계중인 피디가 승진한 건 등은
팩트가 분명할텐데 또 드러날 일이 있으니 거부하겠다는 것이겠지.
다들 그렇게 보더라.
그런데 감사원에다 대고 감사 못받겠다?
한대맞고 끝날일에 매를 버네 벌어~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