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9일 이명박 대통령 ‘국민과의 대화’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 3사 공동 생중계…"쇠고기 대책없이 성난 민심 잠재우려 하나"

미국산 쇠고기 파동으로 성난 민심이 가라앉지 않는 가운데 오는 9일 KBS가 주관하고 MBC와 SBS가 공동생중계하는 〈이명박 대통령 초청 국민과의 대화〉가 진행될 예정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광우병국민대책위가 오는 10일 전국단위 100만명의 촛불집회를 예고하고 있는 상황에서 청와대가 하루인 9일〈국민과의 대화〉를 추진하고 있는 것은 미국산 쇠고기 졸속협상으로 악화된 여론을 잠재우기위한 국면전환용이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청와대는 당초 이 대통령 취임 100일을 맞춰 3일 〈국민과의 대화〉를 추진했으나 이 대통령의 중국 순방이후 한 층 거세진 미국산 쇠고기 거부 민심으로 당초 날짜보다 6일이 늦춰진 9일로 방송날짜를 연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이번 〈국민과의 대화〉를 이명박 대통령 취임이후 17% 대까지 추락한 지지율을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국민과의 대화〉가 이 대통령 취임 100일에 대한 평가와 향후 국정운영 방향에 대해 국민과 함께 토론하며 폭넓게 ‘소통’이 될 수 있는 장으로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정작 이 대통령과 ‘소통’을 원하는 광우병 국민대책회의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어느 곳에도 〈국민과의 대화〉 참여 타진은 물론 개최사실 조차 전달되지 않았다.

박원석 광우병국민대책회의 공동상황실장은 “이명박 대통령이 국면전환용으로 〈국민과의 대화〉를 시도하려고 하지만 무슨 말을 하든지 신뢰받지 못하는 국민을 상대로 어떤 약속을 보려주려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그동안 해오던 잦은 말실수로 국민의 분노를 더 자아내지나 않았으면 좋겠다”고 비판했다.

KBS 내부에서는 자칫 이 대통령의 〈국민과의 대화〉로 성난 민심의 불똥이 KBS로 튈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방송 소식이 알려지자 KBS 한 관계자는 “미국산 쇠고기 파동이 해결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청와대가 무리하게 〈국민과의 대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자칫 주관방송을 맡은 KBS가 비난 받을까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이 같은 우려 때문인지 〈국민과의 대화〉는 국민패널 100명을 선발한 뒤 이 대통령이 직접 답변할 수 있도록 질문지를 미리 꾸며 청와대에 전달 할 계획이다. KBS는 여론조사전문기관인 미디어리서치에 100명의 국민패널을 선정을 의뢰해 지난달 25일부터 오는 5일까지 모집을 마무리 할 계획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 대통령이 분위기를 띄우기 위해 던졌던 농담성 발언이 곡해되면서 민심을 자극하는 결과가 종종 벌어졌다”며 “9일 예정된 〈국민과의 대화〉는 원고에 충실해 진행할 것”이라고 전해 허심탄회하게 국정에 대해 이야기하는 자리가 되긴 힘들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시민사회 단체들은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박석운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는 “이 대통령이 진정한 〈국민과의 대화〉를 하려면 미국산 쇠고기 수입과 관련해 반대의견을 가진 시민들이 최소한 절반 이상은 참여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은 〈국민과의 대화〉는 여론조작을 위한 속임수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또 박 대표는 “자유롭게 비판적 견해를 개진할 수 있는 요건으로 진행하지 않는다면 국민들은 준엄하게 심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영호 언론개혁시민연대 대표는 “이미 지금까지 열린 촛불문화제 등을 통해 시민이 무엇을 원하는지는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송을 통해 〈국민과의 대화〉를 하겠다는 것은 여론을 통제하겠다는 뜻이 담겨있는 일로 전파 낭비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KBS는 이 같은 여론을 의식해 〈국민과의 대화〉를 위한 인터넷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방송 당일인 9일까지 인터넷 홈페이지에 올린 국민의견들을 방송에 반영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성난 민심이 얼마나 이명박 대통령에게 전달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KBS가 주관 방송사를 맡은 이명박 대통령과의 〈국민과의 대화〉는 KBS·MBC·SBS를 통해서 9일 오후 10시 동시 생중계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