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고기 보도’에 ‘낯색’ 바꾼 조선
상태바
‘쇠고기 보도’에 ‘낯색’ 바꾼 조선
[미디어클리핑] 최시중 ‘측근 3명 임용’ 압박 논란
  • 이기수 기자
  • 승인 2008.06.04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쇠고기 협상에 대해서 정부가 한 발 물러섰다. 이명박 대통령은 3일 “국민이 걱정하고 다수의 국민이 원하지 않는 한 30개월 이상 된 쇠고기를 들여오지 않는 게 당연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명박 대통령 취임 100일을 맞은 3일에도 광화문과 시청 일대에는 1만 명이 넘는 시민들이 촛불 문화제를 거행했다. 시민들은 경찰의 폭력 진압에 대해 항의했다. 밤마다 시민들이 밝히는 촛불은 밝고 뜨거웠다.

조중동 반대 목소리, ‘큰불’로 일어나

한미 쇠고기 협상 결과에 분노하는 촛불집회를 계기로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를 반대하는 운동이 광범위하게 펼쳐지고 있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한겨레는 조중동 반대운동과 안티조선 운동의 닮은 점과 다른 점을 차곡차곡 진단했다.

▲ 한겨레 25면 ⓒ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안티조선 운동은 1998년 〈월간조선〉11월호에 실린 최장집 고려대 교수 사상검증 기사에서 비롯됐다. 기사를 쓴 이한우 기자는 ‘인물과 사상’에서 자신의 기사를 비판한 강준만 전북대 교수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그러자 홍세화, 진중권 씨 등 진보적 논객들이 ‘나를 고소하라’며 저항했고, 2000년 9월 민언련 등 72개 시민단체로 이뤄진 ‘조선일보 반대 시민연대’가 출범하면서 본격화된 것을 말한다.

한겨레는 “안티조선운동이 이념 문제로 촉발돼 시민단체가 주도했다면 조중동 반대 운동은 국민건강권에서 시작된 자발적 운동”이라고 분석했다.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조중동 광고주를 압박하는 소비자 운동으로 번지고 있다는 점. 서정민 언론노조 정책국장은 “이제는 조중동 불탈법 판촉의 대상이던 주부 누리꾼들이 직접 광고주에게 항의전화를 거는 등 조중동의 ‘돈줄’을 죄며 압박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언론전문가들은 조중동 반대 운동이 10~20대의 ‘학습효과’를 무시할 수 없다고 분석하기도 한다. 이에 대한 한겨레는 양문석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총장의 말을 인용 “이들이 미래의 신문독자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미국산 쇠고기에 대해 ‘낯색’ 바꾼 조선일보

조선일보가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입장에 대한 논조를 변화하는 조짐이 보이고 있다. 한겨레는 이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기사를 보도했다.

▲ 한겨레 25면 ⓒ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조선일보는 광우별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자 촛불시위를 이끈 학생들이 방송과 인터넷이 만들어낸 ‘광우병 괴담’에 휘둘리고 있으며 그들의 배후에 ‘반미 선동’이 있다고 단언했다. 실제 지난달 2일치 1면 머리기사 “‘광우병 괴단’ 듣고만 있는 정부”에서 일부 방송 보도로 검증 안 된 주장들이 인터넷에 확산되고 있다며 정부가 적극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그러나 지난달 30일 보도한 촛불시위 현장 르포기사에서는 대부분의 시위 참가자들이 ‘참을 수 없는 순정’으로 나온 것 같았다고 전했다. 또 기사에서 “국민이 불안해하는데 무조건 밀어붙이냐”는 시위대의 목소리도 작은 제목으로 반영했다. 또 송희영 조선 논설실상은 지난달 31일 기명칼럼에서 촛불 뒤의 배후세력은 글로벌화 10년 경제체제 속에서 두껍게 형성된 피해집단이라고 규정했다.

이에 대해 한겨레는 김서중 성공회대 교수의 말을 인용해 “조선은 정부가 고시 발표를 강행하자 사태가 정리되었다고 판단한 듯하다”며 “이후에는 ‘독자 관리’차원에서 자신들도 이 문제를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기 위해 논조 변화를 시도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최시중 방통위원장, ‘측근 3명 임용’ 압력?

경향신문이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자신의 측근을 정책보좌관(2명), 대변인(1명)으로 임명하기 위해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직제까지 무시하며 행정안전부를 줄기차게 압박하고 있는 것을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 경향신문 2면 ⓒ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최 위원장은 지난해 대선캠프 시절 함께 일한 여비서 신 모씨와 정치기획사 출신의 정모 씨를 각각 정책보좌관으로, 자신의 인사청문화를 함께 준비했던 전 한국일보 기자 이 모씨를 대변인으로 임명하게 해 달라고 행정안전부에 요구해왔다.

이에 대해 행정안전부는 ‘불가’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경향은 행정안전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현재 방통위가 계속 요구하고 있어 검토는 하고 있지만 규정에도 없는 정책보좌관을 신설하는 데에는 부정적인 입장”이라고 밝혔다.

경향은 “이들은 모두 방송, 통신분야 비전문가로 최 씨의 개인비서이거나 정치적 측근”이라고 말했다. 경향은 이와 함께 “방통위는 이들의 정책보좌관 임명을 기정사실화하고 서울 광화문 방통위 청사 지하 1층 주차장에 정책보좌관 전용 주차공간까지 마련해 둔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MBC 〈PD수첩〉‘광우병 보도’ 법정으로

MBC 〈PD수첩〉 ‘긴급취재! 미국산 쇠고기, 광우병에서 안전한가’ 편이 법정에서 가려지게 됐다.

조선일보는 이 같은 내용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언론중재위가 〈PD수첩〉에 방송하라고 명한 ‘결정문’이 방송되지 않았다는 것. 이에 따라 MBC와 농림수산식품부의 광우병 위험성을 둘러싼 공방은 법정으로 넘어가게 됐다.

조선일보는 언론중재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중재위 결정에 따라 MBC는 중재 결정이 있은 직후 최초 방송일인 지난 27일 방송을 했어야 했다”며 “규정에 따라 지난 2일 관련된 서류를 모두 서울남부법원으로 송부했다”고 밝혔다.

방송구조개편 ‘공익’과 ‘능률’이 조화되어야

한국일보는 사설을 통해 방송통신위원회가 이달 중순 대통령 업무보고를 위해 마련한 초안이 대해 “공익과 능률이 조화가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방통위가 마련한 업무보고 초안에는 지상파 방송에 자산총액 10조원의 기업까지 진출이 가능해지며,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의 겸영도 케이블사업 권역의 33%까지 늘어나며 위성, 유선방송의 지분한계도 33%에서 49%까지 늘어난다.

▲ 한국일보 39면 ⓒ 한국일보

또 논란이 되고 있는 MBC와 KBS2도 민영화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이에 대해 한국은 “규제를 풀고 지상파의 민영화를 확대했을 때 나타날 각종 부작용을 차단하는 일”이라며 “편법에 의한 대기업의 사실상 방송 소유나 거대 미디어의 시장 독점을 막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한국은 “방송산업 진출의 자유가 특정기업이나 언론사에 특혜가 되지 않게 해야 한다”며 “외국자본이 우리의 방송을 좌지우지하는 현상 지나친 경쟁으로 인한 방송의 질적 하락도 막아야 한다. 시청자들에게 불편을 주는 중간광고의 확대도 신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