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시중 위원장 ‘측근 심기’ 논란
상태바
최시중 위원장 ‘측근 심기’ 논란
방통위 고위직에 전직 비서 · 정치기획사 출신 인사 내정설
  • 이기수 기자
  • 승인 2008.06.05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최시중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자신의 측근을 방통위에 기용하기 위해 직제에도 없는 정책보좌관직 신설과 방통위 직제 개편까지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방통위는 3일 직제상 개방형직인 국제협력관 대신 대변인으로 바꿔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행정안전부(행안부)에 접수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이와 별도로 방통위는 직제에도 없는 정책보좌관을 2명이나 신설하도록 행안부에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방통위가 신설을 추진 중인 세 자리에는 최시중 방통위원장의 측근 인사들이 거론되고 있다. 방통위 대변인에는 지난 3월 최 위원장의 인사 청문회를 직간접적으로 지원한 한국일보 정치부 차장 출신인 이태희 씨가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방통위 정책보좌관직에는 최 위원장의 비서 출신인 신 모씨와 정치기획사 출신의 정 모씨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으며 이들은 방송통신 분야 정책과는 거리가 먼 인물들이다.

심지어 방통위는 행정안전부와 논의를 끝내기도 전에 광화문 청사 주차장에 아직 직제가 결정되지도 않은 정책보좌관 지정석까지 마련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일부 언론에서 이에 대해 보도하자, 4일 급히 주차 팻말을 변경하기도 했다.

▲ 방통위는 직제상 있지도 않은 정책보좌관 주자창을 마련해 뒀던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은 4일자 경향신문 2면. ⓒ 경향신문
방통위의 요청에 행안부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정책보좌관의 경우 국무위원인 장관의 정책관련 업무를 보좌하는 역할로 국무위원이 아닌 방통위원장의 정책보좌관은 현행 직제규정과 맞지 않기 때문이다. 또 행안부는 개방형직 대변인 선임 문제 역시 “정당한 공모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입장을 방통위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측근을 심기 위해 없는 자리까지 신설하는 최 위원장 행보에 방통위 내부 직원들 사이에서는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최 위원장이 대변인 등 방통위 고위 직위에 내부 직원을 인선하기 보다는 측근 인사로 방통위 직원들의 사기와 조직융합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방통위의 한 관계자는 “구 방송위와 구 정보통신부의 합류가 직원들 자신의 의지에 따라 결정된 것이 아니기 아직까지 혼란스럽고 직원들 각자 자신의 미래에 대해 불안한 상태”라며 “조직의 수장이 자신이 내부 직원들을 챙기기보다는 측근에만 관심을 기울이는 현실이 답답한 노릇”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의 이 같은 행보에 대해 정치권도 반발도 거세다. 통합민주당은 3일 논평을 발표하고 “최 위원장은 인사특혜 압력을 중단하고 즉각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최시중 위원장의 안하무인 행각은 이제 끝나야 한다”며 “방송의 독립과 중립을 위해서도, 법과 질서의 확립을 위해서도 최 위원장은 그 직에서 즉각 물러나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 이태희 전 한국일보 기자
방송통신위원회 대변인으로 내정된 것으로 알려진 이태희 전 한국일보 기자는 현직에서 바로 ‘이명박 정부’로 직행한 대표적인 폴리널리스트로 꼽혀 언론계의 비판을 받아왔다.

이 전 기자는 지난 3월 최 위원장을 돕기 전까지 한나라당 반장과 청와대 1진으로 근무한 정치부 차장이었다. 그는 지난 3월 3일 한국일보에 사표를 낸 뒤 당시 최시중 방통위 위원장 내정자의 인사청문회를 돕기 위해 서울 광화문 한국정보사회진흥원에 꾸려진 인사청문회팀 사무실에 출근했다.

이 전 기자는 한국일보 측에 사표를 낼 당시 “방통위 대변인으로 가게 됐다”는 말을 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한국일보 기자협의회는 “이태희 전 청와대 출입기자의 방송통신위원회 대변인 기용 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하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 전 기자의 친 ‘이명박 정부’성향의 정치적 행보는 한국일보에 재직하던 때부터 논란이 됐다.

이 전 기자는 고려대 사회학과 86학번으로 지난 1월 고려대 교우회보에 ‘이명박 대통령’ 지지하는 글을 기고해 논란이 됐다. 그는 고대 교우회보에 '오바마 캠페인과 고려대 콤플렉스?' 라는 글을 통해 “지난 대선을 거치며 고려대와 교우회는 과도하게 감시와 질시의 대상이 됐다”며 “이런 잘못된 시각들이 뭉치고 뭉쳐 요즘 정치권에선 ‘고려대 역차별’ 현상까지 거론된다”고 밝혔다. 또 이 전 기자는 “‘이명박 효과’를 어떻게 학교 발전에 연결시킬 지 궁리해야 한다”며 “이것이 우리 교우회의 사명”이라고 밝혀 ‘이명박 대통령’과의 인맥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