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 KBS노조 관계 정상화…‘불씨’ 여전
상태바
언론노조 · KBS노조 관계 정상화…‘불씨’ 여전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 공동 대처, 연대 투쟁 강화하기로
  • 이기수 기자
  • 승인 2008.06.10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과 전국언론노동조합 KBS 본부(위원장 박승규, 이하 KBS노조)가 1년 여 동안 계속돼 온 갈등을 정리하고 관계 개선에 나섰다.

KBS노조는 지난 4일 비상대책위원회를 열고 언론노조와의 관계 정상화 방안과 KBS본부 투쟁 전략을 논의했다. 이 날 비대위에 참석한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은 KBS노조가 그동안 주장해온 규약 개정을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KBS노조는 일단 지난 3월 분부터 조합비를 정상 납부하고 규약 개정 요구가 언론노조 대의원대회에서 반영되는 시점에서 지난해 7월부터 미납된 조합비 약 1억 6000만원을 소급 납부하겠다고 밝혀 관계 개선의지를 확인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전국언론노동조합 KBS 본부가 1년 여 동안 계속돼 온 갈등을 정리하고 관계를 정상화하는 데 합의했다. ⓒKBS 노동조합 홈페이지

KBS노조는 그 동안 언론노조 측에 언론노조 조합비 납부 개선, 사무처 채용 성원의 중집 의결권 행사 금지, 회계자료 공개 등을 규약에 명문화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언론노조와 KBS 노조가 ‘규약 개정과 조합비 납부’ 등 서로의 입장을 절충하는 방향으로 관계를 정상화한 건 이명박 정권의 언론장악 기도가 노골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언론 노동자들의 결속이 필요하다는 인식 때문으로 풀이된다. KBS노조도 그 동안 ‘공영방송 사수’를 위해 운동의 구심점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내부 비판과 함께 상급단체인 언론노조, 시민단체 등과의 연대를 통해 ‘공영방송 사수’를 위해 투쟁해야 한다는 지적을 언론계 안팎에서 받아왔다.

하지만 KBS노조가 언론노조와 정상화에 합의한 뒤에도 ‘정연주 사장 퇴진 운동’을 계속 추진하기로 해 논란의 불씨는 남아있다. KBS노조는 지난 6일 발행한 특보에서도 “언론노조 내부와 시민단체 등을 상대로 정 사장의 실체를 알리는 활동을 적극 전개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히며 ‘정 사장 퇴진’을 계속 추진할 것임을 천명했다. 

그러나 그동안 정연주 사장의 조기 사퇴를 반대해온 언론노조가 KBS노조와 모호한 관계설정을 하면서 투쟁 전술에 혼선을 주지 않겠냐는 우려도 있다.

언론노조는 ‘방송의 공공성 사수 투쟁을 위한 연대 강화 차원’에서 KBS노조의 입장을 존중하기로 했다는 설명이다.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은 “‘정 사장 퇴진’과 관련된 부분은 KBS노조와 관계 정상화 조건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최 위원장은 이어  “KBS노조가 ‘정 사장 퇴진 운동과 관련한 조합원들의 의견을 존중해줬으면 좋겠다’라는 의견을 밝혀 상급단체인 언론노조가 지부조합원들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은 당연한 것없는 것이 아니냐”며 “‘정 사장 퇴진’과 관련해서는 언론계 내에서 다양한 의견이 있기 때문에 언론의 공공성 차원에서 KBS노조와 함께 논의를 해 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