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촛불의 향방’은 어디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클리핑] 조선, 광고 압박 누리꾼에 경고 공문 논란

동아 “촛불 열기 사그러들고 있다”
중앙 “서울시 촛불집회 광장 사용료 지불해라”


동아일보는 촛불집회 참가자가 줄어들고 있다고 보도했다.
동아는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을 반대하는 국민대책회의(국민대책회의)’가 주최하는 촛불집회 참가자가 크게 줄어들고 있다”며 “집회 주도 세력도 일반 시민에서 시민단체로 바뀌고 있다”고 밝혔다.

▲ 동아일보 10면 ⓒ 동아일보

동아는 “이같은 변화는 주최 측인 국민대책회의 가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대신 정건 퇴진 운동을 부각시키면서 뚜렷해졌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15일 오후 7시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열린 촛불집회에는 3000여 명이 참가했고 참가자가 크게 줄면서 집회 열기가 가라앉았다는 것. 거리 행진도 차분하게 진행돼 큰 충돌없이 오후 10시경 마무리됐다. 강원 등 일부 지역에서는 참가자가 적어 집회가 무산됐다.

동아는 촛불집회 규모가 계속 줄어드는 현상은 참가자 중에서 일반 시민의 비중이 줄어드는 것과 맞물려 있다고 분석했다. 동아는 경찰 관계자의 말을 빌어 “속단하기는 이르지만 촛불집회에 참가하는 중심층이 일반 시민에서 시민단체 등의 관계자로 바뀌는 양상이 보인다”고 설명했다.

동아는 집회 진행방식에도 변화가 나타났다고 전했다. 여러 장소에서 산발적으로 펼쳐지는 ‘게릴라 전’ 같은 양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는 것.

동아는 국민대책회의가 15일 촛불집회에선 방송 민영화와 광우병(16일), 대운하와 광우병(17일), 의료 민영화와 광우병(19일) 등 정치적인 주제와 광우병 쇠고기를 연관시켜 집회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중앙, 한국도 ‘촛불집회’가 일상화되는 것에 대해 서울시가 고민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앙은 “서울시청 앞 광장이 일상적인 시위 공간이 되자 관리 주체인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고 있다”며 “서울시가 광장에서 추진해온 문화 행사가 직격탄을 맞았다”고 보도했다. 서울시는 5월 16일부터 10월 중순까지 매일 오후 8시 재즈, 국악, 발레, 뮤지컬 등을 공연할 계획이었으나 흐지부지 됐다는 것. 시민들로부터 문화행사 개최 여부를 묻는 전화가 하루에도 수백통씩 오지만 서울시는 시민들의 질문에 뾰족한 답을 주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서울시는 광장 사용료와 변상금도 고민거리라는 것. 서울시는 ‘서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에 따라 여가 선용과 문화활동을 위한 행사에만 광장 사용 서가를 내줘 왔다. 시의 사전허가를 받지 않은 행사는 사용료와 별도로 사용료의 2~3할 정도를 변상금으로 물린다. 서울시는 지난달 14일 열렸던 촛불집회에 대해 광우병 국민대책회의 측에 60만 8400원을 청구한 바 있다.

경향·한겨레 “촛불집회 향방은 예측불허”

경향, 한겨레는 중앙과 동아와는 다른 ‘촛불집회’에 대한 분석을 내놨다. 촛불시위가 ‘6·10 100만 촛불대행진’이후 소강 상태에 빠질 것이라는 일부 예상을 뒤엎고 질적으로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는 것. 40여 일간 서울 시청 앞 광장을 중심으로 도심 일대를 밝혔던 촛불은 지난 주말 여의도에 상륙했다. KBS본관 앞에서 ‘공영방송 수호’ 구호를 외치고 한나라당사 앞에서도 시위가 이어졌다는 것.

▲ 경향신문 3면 ⓒ 경향신문

보도에 다르면 촛불이 언론문제로 확대되고 정치권도 직접 압박하기 시작한 양상이라는 것이다. 경향은 “촛불 시위는 갈수록 확대·진화하는 양상이 뚜렷해지고 있다”며 “13일 3만여명의 시민들은 광화문에서 촛불집회를 마친 후 여의도 KBS 본관 앞으로 모여들었다”고 전했다.

촛불집회는 이제 정치권도 촛불시위의 대상이 됐다. 13일 자정쯤 시민들 1만 여명이 한나라당 당사를 에워싸고 “한나라당은 해체하라”고 외치며 강하게 성토했다.

경향은 광우병 국민대책회의 한용진 공동상황실장의 말을 인용해 “퇴근길이나 하교 이후 부담없이 참가해 즐기다 가는 식으로 촛불이 일상화돼 자발적인 참여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경향은 촛불시위의 주제도 다양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국민대책회의는 쇠고기 문제를 중심으로 의료보험·공기업 민영화와 물 사유화, 교육 자율화, 대운하, 공영방송 사수 등 ‘5대 의제’를 결합해 촛불집회를 진행하기로 했다.

또 동아가 촛불집회의 주체가 ‘시민’이 아니라 ‘시민단체’로 변하고 있다고 지적한 반면 경향은 “촛불집회의 향방은 예측 불가”라며 “현장과 온라인상에서 참가자들이 토론을 통해 다음 행동을 결정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광우병 국민대책회의 측도 이들의 결정에 따르고 있다는 것, 예를 들어 지난 13일 시위대가 ‘공영방소 수호’를 외치며 시청 앞에서 여의도까지 8㎞를 뛰어간 것도 미리 계획된 일은 아니었다는 점을 들었다.

정부에 재협상 시한으로 제시한 20일 시점과 이후 대정부 투쟁 방법에 대한 논의도 즉석에서 이어졌다. 한겨레도 〈주목되는 ‘촛불의 진화’〉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미국산 쇠고기 문제가 핵심이었던 촛불집회의 이슈가 본격적으로 확장되는 모양새”라며 “애초 청계광장에서 시작된 촛불집회의 양상이 2주 건 ‘집회 뒤 청와대 행진’으로 발전한 이후 가장 눈에 띄는 변화라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 한겨레 31면 사설 ⓒ 한겨레

한겨레는 “지금 촛불집회 현장과 인터넷에서는 이후 진로를 놓고 뜨거운 토론이 벌어지고 있다”며 “핵심 주제 가운데 하나는 쇠고기 문제 외에 국민 목소리를 무시하고 추진되거나 그럴 우려가 큰 정책들에 어떻게 대응할 지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광우병 국민대책회의’가 이런 의제들을 지보히에서 다루겠다고 한 것은 참가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측면이 강하다고 말했다.

‘조선’ 광고 압박 누리꾼에 경고 공문

누리꾼들 중심으로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는 이른바 ‘조중동 광고주 압박운동’에 대해 조선일보가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 한겨레 13면 ⓒ 한겨레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조선은 지난 12일 주부전문사이트 ‘82쿡닷컴’(82cook.com)에 내용 증명을 보내 “상식을 넘어서는 악성 게시글로 신문사와 광고주의 명예를 훼손하고 업무를 방해하고 있다”며 “이를 방치한다면 향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상응하는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조선은 누리꾼들의 광고주 압박으로 “신문사와 기업들은 업무가 마비되어 큰 영업손실을 입고 있으며 사이버 테러로 인한 정신적 피해도 크다”고 덧붙였다.

이에 82쿡닷컴 자유게시판에는 조선일보가 보낸 내용증명이 공개되자 이를 비난하는 수백전의 글이 이어지고 있다. 김혜경 82쿡닷컴 대표도 “‘우리는 법 테두리 안에서 활동할 것이고, 회원 글은 삭제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며 조선일보 쪽 행동이 불쾌하다’는 내용 등을 담이 16일 조선 쪽에 내용 증명을 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82쿡닷컴은 회원 10만명이 넘는 요리·육아 등 주부 대상 전문 사이트다.

언론학자 124명 “언론통제 반대” 선언

이명박 캠프 특보 출신들의 ‘낙하산 임명’이 계속되는 등 언론통제와 미디어의 공공성 훼손을 우려되자 언론학자 124명이 직접 나섰다.

언론학자 124명은 16일 ‘언론학자 선언문’을 발표하기로 했다. 경향, 한국의 보도에 따르면 이들은 15일 미리 배포한 선언문에서 방통위원장 임명 및 낙하산 인사의 철회, 공영방송 장악 음모 철회, 자본 편향적 언론정책 철회, 평화적 집회·시위 자유 보장, 여론 다양성을 확대하는 언론정책 강구 등 5개항을 촉구했다. 이 선언에는 이정춘 중앙대 교수, 채백 부산대 교수, 강중만 전북대 교수, 김현주 광운대 교수 등이 참여했다.

▲ 경향신문 3면 ⓒ 경향신문

경향은 “이명박 정부는 지난 3월 초대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통령의 ‘멘터’인 최시중 씨(71)를 내정하면서부터 낙하산 인사를 계속해왔다”며 “엄격한 정치적 중립과 독립성이 요구되는 자리에 측근을 임명하면서 KBS 이사장 사퇴 압력 등 일련의 ‘방송 장악’ 시나리오가 하나둘씩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그 동안 정부는 스카이라이프 사장에 MB특보 출신인 이몽룡 씨, YTN 사장에 방송특보 출신인 구본홍 씨를 내정하고 5일에는 특보 출신인 정국록 씨를 아리랑TV 사장에, 지난 13일 에는 언론특보단장을 지낸 양휘부 씨를 한국방송광고공사 사장에 임명했다.

경향, 유재천 KBS 이사장 인터뷰

“정치권력이 방송을 장악하려는 생각을 아예 버려야 합니다. ‘낙하산 인사’는 정치문화가 성숙되지 못한 이 땅에서 과거 정권부터 계속되고 있습니다. 참으로 안타까운데, 어느 순간 단절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경향이 유재천 새 KBS이사회 이사장을 인터뷰했다. 유 이사장은 15일 경향과의 인터뷰에서 “KBS앞이 보수단체와 촛불시위 군중의 대치 현장으로 돌변한 데 대해 안타깝다”며 이명박 정부의 언론계 특보 낙하산 인사‘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 경향신문 29면 ⓒ 경향신문

경향은 “자신의 임명 과정을 둘러싼 부정적 여론은 의식한 듯 보수시민단체인 ‘공영방송발전을 위한 시민연대(공발연)’ 공동대표를 맡았을 때와는 상반된 의견을 피력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유 이사장은 “평생 언론학자로 살았기에 ‘정권은 짧지만 역사적 평가는 영원하다’는 말도 잊지 않고 있다. 앞으로 KBS의 정치적 독립성을 성취하기 위해 많이 노력할 테니 지켜봐달라”고 밝혔다.

유 이사장은 정연주 KBS사장의 사퇴 문제와 이명박 후보 캠프 방송전략실장을 지낸 김인규 씨의 ‘사장 내정설’에 대해서는 “사인이 민감해 의견을 말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대통령이 임명하는 현행 KBS사장 임명제도는 문제가 많으므로 반드시 개선해 정권으로부터 완전 독립된 구조를 갖춰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유 이사장은 “역대 정권이 케이블TV에서 IPTV까지 상업방송만 계속 늘려오다 보니 방송·통신 융합기를 맞아 방송의 공공영역이 더욱 축소되고 있다”며 “이런 이유로 KBS2TV의 민영화는 반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