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기자, 현직장관 이름 절반도 몰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 초선 의원 문제제기…“장관이 직접 TV토론 나와 국민과 소통해야”

▲ 이정현 한나라당 의원

비례대표 출신의 한나라당 초선 의원이 국회의원은 물론 국회 출입 기자들조차도 현직 장관 이름을 절반도 모른다며 청와대 중심의 국정운영 방식을 비판하고 나서 눈길을 끈다.

이정현 한나라당 의원은 지난 21일 중앙당 홈페이지에 ‘장관은 방안통소(房中洞簫)’라는 제목의 칼럼을 올리고 “현직 장관 15명 중 절반인 7명의 이름을 댈 수 있는 사람을 주변에서 본적이 없다”며 “심지어 국회의원들과 국회 출입 기자들조차 모르기는 마찬가지로, 장관들 이름을 줄줄이 댈 수 있는 사람은 대통령이거나 특별한 분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 포털사이트에 게재된 통신사의 자료를 토대로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2월25일 취임한 이후 6월18일까지 약 110여일 동안 각 부처 장관들이 보도된 횟수를 뽑아본 결과 여성부 10회, 통일부 11회, 환경부 12회, 법무부 14회, 노동부 15회, 교육과학기술부 16회, 보건복지부 22회, 국방부 22회, 농림수산식품부 25회, 행정안전부 26회, 국토해양부 26회, 지식경제부 24회, 외교통상부 36회, 문화체육관광부 63회였으며, 보도 내용 대부분이 행사 참석이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정책을 발표하고 현장에 갔지만 보도가 안 된 경우도 있을 것이며 자료 수집 과정에서 누락된 부분도 있을 수 있겠지만, 다 감안해도 정권초의 정책발표와 현장 독려 횟수로는 한심한 수준”이라며 “장관들이 ‘방안통소’라는 비난을 받기에 충분하다”고 질타했다.

이어 “새 정부가 국민과의 소통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바로 이런데서 나온 것”이라며 쇠고기 사태나 혁신도시 혼선을 대표적 사례로 꼽았다.

이 의원은 “정부 주요정책을 주로 청와대에서 발표해왔는데 이러니까 ‘모든 길은 청와대로 통한다’는 말이 나오는 것”이라면서 “장관이 직접 국민 앞에서 서서 정책을 발표하고 현장독려·확인도 직접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각 언론사의 시사 토론프로그램에도 가급적 장관이 직접 나와 국민에게 정책을 설명하고, 해명하고, 설득하고, 때론 양보도 호소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스타 장관도 나오고 무능함도 저절로 검증돼 물러나는 장관도 나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