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간 미디어 일정] 6월 30일~ 7월 5일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 이하 언론노조)이 7월 2일 오후 2시 총파업에 돌입한다. 

언론노조는 7월 2일 오후 6시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민주노총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에 참석하며 7월 4~5일 ‘1박 2일 집중 상경투쟁’ 기간으로 정하고 4일에는 국회와 방통위 앞에서 각각 ‘보수정권, 보수국회 규탄 민주노총 총력 결의대회’, ‘최시중 퇴진 결의대회’ 등을 진행한다. 5일에는 오후 5시 청계광장에서 ‘이명박 정권과의 전면투쟁 선포 및 7월 총력투쟁 민주노총 승리결의대회(가)’를 개최한다.

이에 앞선 30일 언론노조는 대검찰청 앞에서 ‘언론탄압 권력복종 정치검찰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검찰은 최근 쇠고기 수입협상의 문제점을 보도한 MBC〈PD수첩〉을 향해 이례적으로 전담팀을 꾸리고, 적법한 소비자 운동 광고불매 운동에 대해서도 수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같은 날 효성광주냉장에 보관중인 ‘미국산 쇠고기’ 반출 저지 투쟁에도 동참한다.

최근 동의대 측으로부터 해임 통보를 받은 신태섭 교수를 위한 ‘신태섭교수해임진상조사특별위원회’가 구성돼 진상조사에 나선다. ‘신태섭교수해임진상조사특별위원회’는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정보학회, 부울경언론학회 등 신문방송학 교수들이 주축이 됐다. 신 교수는 동의대 측으로부터 ‘KBS 이사 사퇴 압박’을 받으며 부당한 해임통보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돼왔다.

‘신태섭교수해임진상조사특별위원회’는 30일 오후 3시 부산 동의대를 방문해 이사장, 총장, 상임이사, 신태섭 교수 등을 만나 사건 경과와 배경, 절차 등에 대해 의견을 듣고 자료를 수집할 예정이다.

이번 주는 촛불집회에 대해 강경 진압으로 일관하는 ‘이명박 정부의 미디어 정책’을 진단하는 토론회도 연이어 개최한다.

7월 1일에는 통합민주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등 야당이 주최한 ‘이명박 정부 미디어정책 평가 대토론회가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열린다. 같은 날 오후 2시 프레스센터 7층 레이첼카슨룸에서는 새언론포럼이 주최, ‘이명박 정부의 방송정책과 공공성 확보방안-방송통신위원회 정책방향에 대한 진단’이라는 주제로 토론회가 개최된다.

지난 27일 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IPTV법) 시행령’(이하 IPTV법 시행령)에 대해 심의, 의결되면서 방통위가 6얼 30일부터 7월 11일까지 방통위 홈페이지를 통해 IPTV법 시행령에 대한 세부 고시안에 대한 ‘온라인 의견 수렴 절차’에 들어간다. IPTV법 사업과 관련된 기관(개인 제외)은 방통위 홈페이지(www.kcc.go.kr)에 접속, ‘온라인 공식의견게시’ 코너에 연결한 뒤 각 고시안에 대한 공식의견을 게시할 수 있다.

□ 6월 30일 월요일

- 언론노조, 미국산 쇠고기 반출 저지 투쟁(오전 9시, 효성광주냉장)
- 신태섭교수해임진상조사특별위원회 동의대 방문(오후 3시, 부산 동의대)
- 방송통신위원회, IPTV 허가, 회계, 설비 고시 제정, 온라인 의견 게시(6월 30일~7월 11일, 방통위 홈페이지)

□ 7월 1일 화요일

- 통합민주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이명박 정부 미디어정책 평가 대토론회’(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
- 새언론포럼, 이명박 정부의 방송정책과 공공성 확보방안 ‘방송통신위원회 정책방향에 대한 진단’(오후 2시, 프레스센터 7층 레이첼카슨룸)

□ 7월 2일 수요일

- 언론노조, 총파업 돌입(오후 6시, 서울광장)
전국언론노동조합이 7월 2일 14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 전 조합원은 파업리본을 패용한다.
- 언론인권센터, ‘미디어소비자운동의 방향과 과제’ (오후 7시,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교육회관)

□ 7월 3일 목요일

- 방송통신위원회, 제17차 방통위 전체회의 개최(오전 10시, 방통위 14층 회의실)
안건 : 수도권 신규영어FM방송사업자 선정 등

□ 7월 4일 금요일

- 언론노조, 1박 2일(7월 4~5일) 집중 상경투쟁
7월 4일(금), 전 간부 참석(지역거주 전 간부 상경)
① 14:00 ~ 15:30 (국회 앞) 보수정권, 보수국회 규탄 민주노총 총력 결의대회
② 16:00 ~ 18:00 (방통위 앞) 언론노조 ‘최시중 퇴진 결의대회’
③ 18:00 ~ 19:00 식사
④ 19:00 ~ 촛불문화제 결합
⑤ 02:00 숙박장소 이동

□ 7월 5일 토요일

- 언론노조, 1박 2일(7월 4~5일) 집중 상경투쟁
7월 5일(토), 수도권 결합 가능 조합원 총력 집결
① 17:00 ~ 18:00 (청계광장) ‘이명박정권과의 전면투쟁 선포 및 7월총력투쟁 민주노총 승리결의대회(가)’
② 18:00 ~ (시청광장) 촛불문화제 결합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