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휘영 NHN 대표 “하반기부터 이용자 편집 시스템 도입”

최근 검색어 순위 조작과 뉴스편향성 논란에 휩싸였던 NHN의 포털사이트인 <네이버>가 초기화면에서 자체적으로 뉴스를 편집해 제공하던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대신 사용자가 네이버 홈페이지 초기화면에서 자신이 고른 정보를 직접 제공할 수 있는 개방형 정보유통플랫폼 ‘오픈캐스트(OpenCast)’를 선보일 계획이다.

검색 포털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가 이같은 변화를 선언한 것은 최근 잇따라 제기된 뉴스편향성 논란으로 추락한 신뢰도를 회복하기 위한 조치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최휘영 NHN 대표는 1일 서울 소공동 프라자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하반기 안에 네이버 초기화면에서 제공하는 뉴스 ‘종합’ 카테고리를 없앨 것”이라며 “대신 초기화면 중심에 있는 ‘뉴스박스’를 개방해 언론사들이 직접 편집한 뉴스를 이용자들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대표는 “네이버가 뉴스 콘텐츠를 사들여 우리의 기준에 따라 선택을 해 초기화면에 노출시켰으나, 한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편집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었다”며 “기사 아이템 몇 개를 뽑아 많은 이용자들에게 노출시키는 방식은 사실 한계가 있는 모델이었다”고 밝혔다.

▲ 네이버가 선보일 오픈캐스트(OpernCast)의 초기화면 ⓒNHN

그동안 네이버 등 포털은 초기화면에 자사 편집팀이 선택한 뉴스를 메인뉴스 박스에 배치해 여론 형성에 큰 영향을 끼쳐왔다. 또한 진성호 한나라당 의원이 “네이버는 평정됐다”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지자, 특정 이슈에 대해 해당기사를 노출 또는 노출시키지 않는다는 의혹을 받기도 했다.

이 같은 부담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네이버가 올 하반기에 새롭게 선보이는 오픈캐스트는 누구나 정보제공자(Caster)가 돼 자신의 관점에 따라 선별한(Editing) 정보를 하루 1700만명의 네티즌이 방문하는 네이버 초기화면에서 제공(Publishing) 할 수 있는 것으로 네이버는 설명했다.

이용자는 자신이 선호하는 관점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제공자(Caster)를 여럿 선택할 수 있으며 원하는 관점으로 정리된 정보를 네이버 초기화면을 통해 직접 접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네이버는 메인 박스에 편집되는 각 언론사 기사 배치의 부담감에서 벗어날 전망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