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열. 아이러니하게도 분열이라 불렀다. 행진곡에 맞추어 똑 같은 옷을 입고, 똑 같이 팔을 흔들고, 똑 같은 보폭으로 걸으며 반장(소대장)의 힘찬 구령 소리에 고개를 힘주어 돌렸다. “우로~봣, 충성!” 그걸 왜 ‘분열’이라 부르는지, 왜 그걸 위해 운동장 먼지를 씹으며 발길질 당하고 욕지거리를 들어야 되는지, 왜 교장선생님께 충성을 외쳐야 되는지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았고 아무도 질문하지 않았다. 모르는 게 많았던 시절이었다. 그냥 시키는 대로 말 잘 듣는 게 충성인가 싶었다. 그 때 교장선생님은 내가 입학할 때도 교장이셨고 내가 졸업할 때도 교장이셨고, 졸업한 지 18년이 지난 지금도 교장이시다. 그리고 학교 설립자의 아들이기도 하다.

지금 같은 세상에, 충성이란 바치면 그 대가가 오는 것이라고 생각지 않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내가 그런 학교에 몸담고 있다면, 그러니까 교장의 형이 재단이사장이고, 앞으로도 재단에 태클 거는 세력이 없을 것 같은 학교에 있다면, 불온한 학생들은 즉각 정학이나 퇴학시키고, 나머지 학생들은 밀대자루로 진압하곤, 순진무구(?)한 학생들을 배후 선동하는 전교조 선생을 색출해 퇴출하라는 요구에 쿨하게 자빠져 있을 수 있을까? 자빠져 있기는커녕 용감하게 앞선다면 교감은 그렇다 치고 주임자리는 얻지 않을까? 만약이다, 만약! 무궁화 몇 개 붙인 서장이나 방범과장 정도라면, 양자택일의 상황에서 주권을 가진 국민에 충성할 것인가, 인사권을 쥔 권력에 충성할 것인가? 시민들의 안전과 인권과 헌법상의 권리를 지켜주는 것이 그 반대편에서 주는 만큼의 달콤한 대가를 보장할 수 있을까 고민할 것인가? 고민이나 할 것인가?

만약! 내로라하는 대기업에서 출세가도를 달리고자 한다면, 회사를 건사하기 위해 쓰겠다는 비자금을 위해 기꺼이 이름을 빌려드리고, 불온한(?) 재판에서 온몸으로 회장님을 막아서고, 그 분을 대신해 구속조차 당할 수 있을 것인가? 오로지 한 분께만이라도 기특함을 인정받는다면 결국 오른팔 왼팔의 위치에도 도달할 수 있지 않을까? 충성으로 영화를 누리려는 자들이 너도나도 이쁨 받기 위해, 압수수색에 출국금지 날리고 구속하고 사법처리 방침 들이대고 심의권 허가권 틀어쥐고 세무조사에 감사, 심의 들이대기로 여기저기서 경쟁이라도 벌인다 치면, 당겨 줄 자리, 꽂아줄 낙하산, 나눠줄 공천 자리는 고만고만한데 후보자들은 운하가 되어 넘쳐흐르지 않을까? 경쟁이 치열하긴 하겠다. 만약이다, 만약!

▲ 김기슭 SBS 편성기획팀 PD

진정 국민을 위하고, 시청자를 위하고, 시장경제의 룰을 지키고, 상식과 인권과 사람다움을 위한다는 것은 우로만 보고 충성하는 이들에겐 순진한 생각일 수 있을 것이다. 공화국의 일원으로 민주주의를 수호하고 시민의 안녕과 인권을 보호하며 국민복지와 국가경제에 진정 올바른 방법으로 이바지하지 않아도, 오로지 충성할 때, 그것이 언제라도 심판받지 않을 거라는 확신에 차 있을 때, 고민 말고 의심 말고 닥치고 “우로~봣, 충성!” 목이 터져라 외치는 거다. 모두에게 분열(?)을 획책하며 한 목소리의 충성을 요구한다면, 영화 〈강철중〉에 나오는 ‘거성그룹’과 다를 바 무엇인가? 충성을 외치는 소리는 여기저기 쩌렁쩌렁한데, 메아리는 그리 길지 않다.

*이 글은 자전거일보에서 흔히 쓰는 “만약~” 필법을 충실히 따라 한 것으로, 현재적 사실에 ‘전혀’ 근거하지 않고 그냥 가정법으로 쓴 거라고 해 두지 않을 수 없다. 이런 걸로 오버 충성하는 집단에 불려 다니기 싫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