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태섭 KBS이사 해임은 원천무효”
상태바
“신태섭 KBS이사 해임은 원천무효”
‘이명박정권 방송장악저지행동’ 21일 방통위 앞에서 기자회견
  • 이기수 기자
  • 승인 2008.07.21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행동 산하 언론시민 48개 단체가 모인 이명박정권 방송장악저지행동(이하 방송장악저지행동)은 21일 오후 2시 광화문 방송통신위원회 청사 앞에서 ‘공영방송 장악기도 KBS이사 부당해임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 미디어행동 산하 언론시민 48개 단체가 모인 이명박정권 방송장악저지행동(이하 방송장악저지행동)은 21일 오후 2시 광화문 방송통신위원회 청사 앞에서 ‘공영방송 장악기도 KBS이사 부당해임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미디어행동 산하 언론시민 48개 단체들로 구성된 이명박정권 방송장악저지행동(이하 방송장악저지행동)은 21일 오후 2시 광화문 방송통신위원회 청사 앞에서 ‘공영방송 장악기도 KBS이사 부당해임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8일 방통위가 신태섭 동의대 교수를 KBS 이사에서 해임한 것에 대해 “원천무효”라며 주장하고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방통위의 부당한 처사를 고발하고 최시중을 비롯한 방통위원 전원 사퇴를 실현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자회견문에서 “방통위가 저지른 신태섭 KBS 이사 해임은 언론노동자와 시민사회진영이 제기한 이명박 정권의 방송장악 시나리오에서 한치도 벗어나지 않는다”며 “이명박 정권은 표적감사로 KBS 정연주 사장의 자신사퇴를 압박했고 여의치 않자 범법자 낙인을 찍으려 검찰을 동원해 사실상 ‘청부’ 수사에 나섰다. KBS 이사회를 장악하기 위해 이사장을 사퇴시키고 친한나라당 인사로 바꿔치기했다”고 성토했다.

방송장악저지행동은 “신태섭 KBS 이사 해임은 결국 KBS 이사회를 장악해 한국방송 사장을 옥죄어 결국 쫓아내겠다는 음습한 시나리오의 진행일 뿐”이라며 “방송장악저지행동은 행동하는 양심, 민주주의를 지켜온 모든 시민들과 함께 당신들의 방송장악을 기필코 막아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 참석한 언론시민단체 관계자들도 현정부의 노골적인 방송장악 기도를 비판했다. 최상재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지난 몇 달 동안 언론의 독립을 주장하면서 최시중 자진 사퇴를 촉구하고 야당측에서 추천한 이병기․이경자 위원의 사퇴 촉구를 했다”며 “이제 방송의 독립을 지키지 못하고 부당하고 불법적으로 KBS이사 해임하고 부적격 이사 선임을 주도한 여당측 추천인 형태근․송도균 위원까지 모든 방통위 위원의 전원 사퇴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정권이 KBS에 대한 접수 음모를 진행한다면 국민 전체의 반대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며 “이젠 한나라당과 일부 보수 단체만 뺀 국민 모두가 참여해 맞서 싸워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효선 언론개혁시민연대 집행위원장은 “신태섭 교수를 KBS이사에서 해임한 방통위는 정건의 나팔수 노릇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임순혜 미디어기독연대 집행위원장도 “17일 날치기 주주총회로 구본홍 씨 사장으로 내정하고 다음날 방통위에서 신태섭 교수 갑자기 해임하는 등 이명박 대통령의 입맛대로 언론장악 시나리오 진행되고 있다”며 “이제 정연주 KBS 사장 해임하는 시나리오가 가시화되고 있기 때문에 이 정권의 언론장악에 대해 좌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박성제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위원장도 “신태섭 교수가 KBS이사에서 사퇴하지 않자, 날치기로 한나라당 공천신청을 했던 강성철 교수를 이사로 추천했다”며 “전국민을 상대로 반정권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심석태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는 방송법에도 없는 ‘해임권’을 대통령이 가지고 있다는 말을 정부 고위 관계자인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이 말할만큼 법과 절차를 지키지 않는다”며 “국민과 함께 힘 합치면 방송통제위원 5명 모두 다 몰아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국언론노동조합, 방송인총연합회 등 언론시민단체는 22일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이명박 정부 언론장악저지 국민연대’  발족식을 열고 국민들과 함께 언론장악에 대해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 이하는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신태섭 KBS이사 해임은 원천무효이다
-이명박 정권의 방송장악 음모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지난 18일 방통위는 신태섭 KBS이사를 전격 해임하고 보궐이사를 기습적으로 추천했다. 안건에도 없는 KBS 보궐이사 추천을 송도균 부위원장과 형태근 방통위원이 기습 상정해 벌어진 일이다. 지난 1일 신태섭 KBS 이사가 동의대에서 쫓겨나다시피 해임당한 이후 터져 나온 일이다. 하루라도 빨리 KBS를 이명박 나팔수로 만들기 위해 이명박 정권과 최시중 방통위원장이 물불을 안 가리고 덤비고 있다.

미디어행동 산하 이명박정권 방송장악저지행동(이하 방송장악저지행동)은 방통위가 신태섭 KBS이사를 해임한 것은 원천 무효임을 선언한다. 그리고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방통위의 부당한 처사를 고발하고 최시중을 비롯한 방통위원 전원 사퇴를 실현시킬 것이다. 방통위는 신태섭 이사가 교수직에서 해임되면서 KBS 이사 자격을 자동 상실했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터무니없는 발상이다. 동의대는 신태섭 이사가 KBS 이사라서 해임하고 방통위는 해임당했으니 KBS이사 자격이 없다고 몰아붙이는 것은 몰상식의 극치이다. 여론호도일 뿐이다. 거슬리는 KBS 이사를 ‘도려내기’ 위해 견강부회식 궤변만 늘어놓고 있다. 교육부 감사 협박설 등 교수직 해임 과정에도 수많은 의혹이 제기돼 왔다. 이미 해임처분무효가처분신청이 제기된 상태이다. 그럼에도 방통위가 신태섭 KBS 이사를 기습적으로 해임한 것은 누가봐도 공영방송을 국영방송으로 타락시키기 위한 ‘작전’일 뿐이다.

방통위가 저지른 신태섭 KBS 이사 해임은 언론노동자와 시민사회진영이 제기한 이명박 정권의 방송장악 시나리오에서 한치도 벗어나지 않는다. 이명박 정권은 표적감사로 KBS 정연주 사장의 자신사퇴를 압박했고 여의치 않자 범법자 낙인을 찍으려 검찰을 동원해 사실상 ‘청부’ 수사에 나섰다. KBS 이사회를 장악하기 위해 이사장을 사퇴시키고 친한나라당 인사로 바꿔치기했다. 이제는 고분고분하지 않은 이사들을 몰아내기 위해 노골적인 탄압을 자행하고 있다. 신태섭 KBS 이사 해임은 결국 KBS 이사회를 장악해 한국방송 사장을 옥죄어 결국 쫓아내겠다는 음습한 시나리오의 진행일 뿐이다. KBS 이사처럼 중대사안을 회의시작 직후 기습 상정한 점도 이같은 의혹을 부풀리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과 최시중 방통위원장에게 경고한다. 방송 장악을 위한 미친 굿판을 즉각 걷어 치워라. 당신들은 하나의 방송사를 장악하는 게 아니라 국민들의 눈과 귀를 송두리째 가리고 있다. 값진 희생을 바탕으로 어렵게 싹을 틔운 민주주의를 토대부터 흔들고 있다. 민주주의 목을 졸라 질식사시키려 하고 있다. 한줌 기득권 세력의 영구 집권을 위해 시민사회 지성을 짓밟고 있으며 미래세대의 삶을 갉아먹고 있다. 방송장악저지행동은 행동하는 양심, 민주주의를 지켜온 모든 시민들과 함께 당신들의 방송장악을 기필코 막아낼 것이다. 우리들의 방송독립, 언론자유 투쟁은 다시금 온 나라에 촛불, 아니 횃불로 타오라 음습하고 사악한 기운을 모조리 태워버릴 것이다.(끝)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녹색연합,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 동아언론자유수호투쟁위원회, 문화연대, 미디어수용자주권연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민주언론시민연합, 바른지역언론연대, 부산민주언론운동협의회, 불교언론대책위원회, 새언론포럼, 실천불교전국승가회, (사)언론인권센터,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지키기천주교모임, 자주평화통일민족회의, 장애인정보문화누리,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북민언련, 전국언론노동조합, 진보네트워크센터,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학술단체협의회, 한국기자협회,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청년연합회, 환경운동연합, YMCA전국연맹, 미디어기독연대, 인터넷기자협회, 전국신문판매연대, 참언론을위한모임, 전국미디어운동네트워크, 인터넷언론네트워크, 경기미디어시민연대, 민주개혁을위한인천시민연대, 경기 민언련, 미디어연대, 방송기자연합회 (이상 48개 단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