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수첩’에 날 세우고 권력엔 몸 낮춘 검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전·의경시민모임 “MBC, 언론중재위 제소”

이명박 대통령 부인 김윤옥 여사의 사촌언니인 김옥희 씨가 공천 주선 대가로 김종원 서울시 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으로부터 받은 30억 3000만원 중 일부가 제3자에게 전달된 정황을 검찰이 포착했다. 김 씨가 한나라당 비례대표 공천 로비를 벌였을 가능성을 보여준다.

그런데 검찰은 대통령 친·인척이 연루된 비례대표 공천 로비 사건에 대해 단순히 사기 혐의를 적용하며 수사를 서둘러 마무리 지을 태세다. 민주당에선 특검을 실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고, 검찰의 〈PD수첩〉에 대한 수사와의 이중성도 공격을 받고 있다.

〈경향신문〉은 “검찰이 청와대로부터 관련 첩보를 넘겨받은 뒤 대통령 친·인척 비리를 수사하는 특수부나 공천 비리 수사를 전담하는 공안부가 아닌 금융조세조사부에 사건을 배당한 것도 여러 뒷말을 낳기에 충분하다”고 지적한 뒤, “MBC ‘PD수첩’이나 조·중·동의 광고 불매운동에 서슬 푸른 칼날을 디밀던 것이 바로 엊그제의 검찰이었다. 그런 검찰이 살아 있는 권력 앞에서는 잔뜩 몸을 움츠리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경향〉은 이어 “해서는 안 될 사건에 열을 올리면서, 해야 할 사건에서는 발을 빼는 것은 대한민국 검찰이 취할 태도가 아니”라며 “당장 정치권에서는 특검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검찰은 명예를 걸고 이번 사건의 뿌리를 캐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 경향신문 8월 4일자 사설
〈한겨레〉도 ‘권력 앞에 스스로 몸 낮춘 검찰’이란 제목의 사설을 싣고 “최근 검찰이 보이는 행태는 도를 지나쳐도 한참 지나칠 정도로 정치적으로 편향됐다는 게 많은 국민들의 시각”이라며 “검찰은 청와대의 불평까지 듣는 수모를 더는 겪지 말고, 엄정한 수사로 자체의 위신을 세우길 바란다”고 밝혔다.

중앙·동아 “‘생방송 오늘 아침’은 또 하나의 조작”

MBC 〈생방송 오늘 아침〉은 지난달 29일 촛불시위 진압에 반대하며 부대 복귀를 거부한 이길준 의경에 대해 보도했다. 이 과정에서 〈생방송 오늘 아침〉측은 지난달 4~5일 전·의경 부모들을 인터뷰했던 “내 아들이 군 복무하기 위해 갔지, 정권의 하수아비가 되기 위해 간 것은 아니잖아요”란 멘트를 넣었는데, 사실 해당 발언의 취지는 “시위대가 전경들을 ‘정권의 하수아비’라고 비난하는데 대한 반박”이었다고 한다. 이에 전·의경사랑시민모임은 MBC를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하겠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신찬형 전의경 모임 회장은 “2일 저녁 시위 참관을 위해 모인 15명의 부모가 모임을 갖고 MBC의 인터뷰 왜곡에 대해 논의했다”며 “이 문제는 도저히 그냥 넘어갈 수 없다는 데 뜻을 모았고 이번 주 언론중재위에 제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 회장은 이어 “2일 모임에서는 MBC에 대해 민형사 소송까지 제기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면서 “언론중재위와는 별개로 ‘시민과 함께하는 변호사들’과 상의한 뒤 민형사 소송 제기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MBC는 시민모임 측의 항의를 받고 사과에 나섰다. 제작진은 신 회장에게 “사전 연락 없이 인터뷰를 사용해 미안하다. 부모님들의 마음을 아프게 해 죄송하다”는 내용을 전한 뒤 “방송 당일 시스템의 문제로 방송에 나가지 못했다”며 시민모임 인터넷 카페에 글을 올렸다. 그러나 사과 방송까지는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종현 책임PD는 〈동아〉와의 통화에서 “취재 요청을 할 때 인터뷰의 목적이 ‘부모들의 어려운 입장을 방송하겠다’라고 밝혔고, 본래 취재 목적과 어긋나지 않게 방송됐다”며 “전경도 시민도 다 피해자라서 전경 부모님들의 가슴 아픈 이야기들을 넣은 것”이라고 말했다.

▲ 동아일보 8월 4일자 8면
이와 관련해 〈중앙일보〉는 ‘MBC의 보도 윤리를 개탄한다’는 제목의 사설을 싣고 “MBC ‘생방송 오늘 아침’은 ‘PD수첩’의 광우병 보도에 이은 또 하나의 왜곡·조작 사례”라며 “MBC는 이제라도 반성하고 언론사로서 최소한의 보도 윤리를 지켜야 한다. 그 시작은 제작진을 징계하고 시청자와 국민에게 사과 방송을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동아 “K·M의 건국 60주년 생중계 거부는 공영방송의 일탈”

〈동아〉는 〈생방송 오늘 아침〉 사건을 비롯해 건국 60주년 기념 전야제 생중계까지 싸잡아 MBC와 KBS를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동아〉는 “14일 밤 열리는 건국 60주년 기념일 전야제를 수도권 민영방송인 SBS가 생중계하기로 했다. 생중계를 맡아 달라는 정부의 제안을 양대 공영(公營)방송인 KBS와 MBC가 거절했기 때문”이라며 “KBS와 MBC는 비슷한 시간에 벌어지는 베이징 올림픽 경기를 중계해야 한다는 등의 이유를 댔지만, 대한민국 건국 60주년의 의미를 진지하게 고민한 흔적이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동아〉는 “전국 네트워크를 갖춘 KBS나 MBC가 중계를 맡는 것이 중계의 질(質)이나 시청 편의(便宜) 면에서 효율적임은 말할 것도 없다. KBS의 이번 태도는 굳이 두 개의 채널을 보유해야 할 필요가 있는지 의심하게 만든다”며 “KBS뿐 아니라 MBC의 행태도 ‘다(多)공영, 일(一)민영’인 현행 지상파 방송 체제의 적합성에 대한 근본적 재검토를 불가피하게 한다”고까지 주장했다.

〈생방송 오늘 아침〉 사건에 관해선 “기본적인 취재윤리도 지키지 않은 행태”라며 “입맛에 맞는 내용만 짜깁기해 국민을 오도한 PD수첩의 행태가 MBC 프로그램 전반에 일상화돼 있는 것은 아닌가”라고 비난했다.

〈동아〉는 이어 정연주 사장과 〈PD수첩〉까지 재론한 뒤, “건국 60주년 전야제의 생중계 거부는 한국 공영방송의 일탈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며 “이제 국민이 공영방송 바로 세우기에 목소리를 내야겠다”고 밝혔다.

조선 “‘PD수첩’이 중재위·방통위·검찰 모두 깔아뭉개”

검찰의 해명자료 요구에 대한 MBC 〈PD수첩〉 측의 반박에 대해 〈조선일보〉가 재반박하고 나섰다. 〈조선〉은 4일 ‘중재위·방통위·검찰·법원 결정 모조리 뭉개는 PD수첩의 종점’이란 제목의 사설에서 “논란의 핵심은 아레사 빈슨의 어머니가 딸의 사인에 대해 CJD(크로이츠펠트-야코브병)라고 말했는데도 PD수첩이 vCJD(인간광우병)로 몰고 갔는지 하는 것”이라며 “이건 PD수첩이 빈슨 어머니, 빈슨 주치의와의 인터뷰 전문만 공개하면 간단하게 판명될 일이다. PD수첩은 그걸 거부하면서 검찰이 왜곡했다고 억지 부리고 있다”고 밝혔다.

▲ 조선일보 8월 4일자 사설
〈조선〉은 또 미국 농무부가 5월 5일 “빈슨은 인간광우병이 아니었다”고 잠정 발표한데 대해 〈PD수첩〉이 5월 13일 사회자를 통해 “하여간 (미국 질병통제센터, CDC의) 최종 결과(발표)는 기다려봐야 된다, 그런 얘기죠?”라고 말했는데 “농무부 발표가 사실이라는 보장이 없는 것 아니냐는 투였다”며 “정말 치사한 방법으로 시청자를 농락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조선〉은 이어 “PD수첩은 언론중재위원회가 5월 20일 정정(訂正)보도를 하도록 결정한 것도 여태껏 깔아뭉개고 있다”며 “7월 16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시청자 사과 명령, 지난달 31일 서울남부지법의 정정보도 판결도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달 31일 남부지법의 판결이 있은 후, 아직 〈PD수첩〉의 방송일이 돌아오지 않았는데도 말이다.

〈조선〉은 “국민 전파를 빌려 쓰는 공영방송이 이런 식으로 사실을 뒤틀면서 언론중재위·방송통신위원회·검찰·법원의 정정보도 명령과 왜곡·허위보도 지적을 모조리 무시하거나 부인하고 있다”며 “이런 왜곡 방송이 국민의 전파를 언제까지 제멋대로 쓰도록 내버려둬야 하는지를 고민해야 할 때가 다가오고 있다”고 〈동아〉와 비슷한 주장을 펴기도 했다.

검찰, 방송사 PD-연예기획사 ‘로비’ 정황 포착

연예기획사 팬텀엔터테인먼트의 각종 로비 의혹에 대한 검찰의 본격적인 수사에 앞서 국세청이 또 다른 대형 연예기획사와 드라마 외주제작 업체에 대한 세무조사를 실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은 올 6월 중순 연예기획사인 P사와 드라마 외주제작 업체인 K, S사 등을 압수수색해 회계자료 등을 확보한 뒤 탈세 여부에 대한 조사를 계속 진행해 왔다.

국세청은 P사가 2006년 코스닥 상장 직전 주식 일부를 방송사 관계자에게 제공했다는 첩보를 입수해 진위를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외주제작 업체인 K, S사도 드라마 제작 과정에서 모 지상파 방송사 고위 간부에게 로비를 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문무일)는 국세청이 압수수색했던 연예기획사 등을 최근 다시 압수수색, 방송사 PD 등이 여러 연예기획사로부터 국내외 카지노에서 도박 칩을 무료로 제공받은 정황까지 확보했다. 검찰은 4일 모 지상파 방송사 PD 2명을 처음 조사하는 등 이번 주부터 비리에 연루된 방송사 간부급 PD 등의 소환 조사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동아〉는 “검찰의 연예기획사 팬텀엔터테인먼트 로비 의혹 수사가 PD 소환으로 이어지는 데다 국세청이 또 다른 대형 연예기획사들을 세무 조사하는 과정에서 주식 로비 징후를 포착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방송 연예계가 뒤숭숭하다”고 전했다.

〈동아〉에 따르면 검찰은 판례 분석과 법리 검토를 통해 방송사 간부와 PD 등이 연예기획사에서 주식이나 현금, 도박 칩을 제공받은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면 배임수재 혐의로 형사 처분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 동아일보 8월 4일자 8면
검찰 안팎에서는 “여러 연예기획사에서 주식과 현금을 받은 정황이 확인되면 지상파 방송사의 간부급 4, 5명은 구속영장이 청구될 수 있다”는 말과 함께 일부 PD의 이름도 흘러나오고 있다.

〈동아〉는 “이에 따라 KBS MBC SBS 등 지상파 방송사 PD들은 검찰의 소환 명단에 누가 들어가 있는지 알아보느라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으며 일부는 자신의 이름이 거론되는 것에 불쾌감을 표시하기도 했다”며 “한 PD는 검찰의 수사가 시작되자 휴가를 내고 해외여행을 떠나려다 공항에서 출국 금지된 사실을 알고 되돌아왔다는 소문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디지털방송 콘텐츠센터’ 설립 사실상 무산

방송콘텐츠 제작 환경을 개선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추진된 ‘디지털방송 콘텐츠제작센터’ 건립이 사실상 무산됐다. 〈전자신문〉은 “기획재정부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을 통해 실시한 디지털방송 콘텐츠제작센터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예산 투입 대비 경제성이 낮다’는 최종 결과를 방송통신위원회에 통보했다”고 4일 보도했다. 방통위 또한 기획재정부로부터 예비타당성 최종 결과를 통보받은 상태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디지털방송 콘텐츠제작센터의 의도와 방향은 바람직하지만 수익산출분석 결과가 낮게 평가됐다”며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경제성분석(benefit cost) 수치가 투자 금액 대비 절반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앞서 지난 3월 중간보고서에서도 디지털방송 콘텐츠 제작센터의 투자금액 대비 경제적 효과가 0.5에 불과하다고 평가한 바 있다.

방통위는 기획재정부로부터 세부적인 내용을 전달받지 못했다며 입장 표명을 미루고 있지만 PP는 아쉽다는 반응이다. ‘디지털방송 콘텐츠 제작센터’는 경기도 고양시 한류우드 3구역 내 9380㎡에 지상 8층, 지하 1층, 연면적 2만3456㎡로 규모로, 오는 2009년부터 3년간 총 122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오는 2011년 완공될 예정이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