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유재천 ‘오락가락 행보’ 논란

박태환 선수가 자유영 200m에서 은메달을 추가했다. 마이클 펠프스가 자신이 세운 종전의 세계기록까지 깨며 금메달을 차지한 탓에 아쉬운 은메달이지만 국민들은 우리나라의 수영에서 올림픽 금메달 소식에 기뻐했다.

박 선수의 선전과 잇따른 한국선수단의 메달 소식에 청와대도 잔뜩 고무돼 있다고 전해졌다. 이명박 정권이 자행한 8·15 특별사면, 그리고 정연주 전 KBS사장의 검찰 강제구인 소식이 전해진 것에 청와대가 고무된 것은 아닌지 의심해본다.

이명박 대통령이 8·15 특별사면 대상에 조·중·동 경영진과 비리 기업인들을 대거 포함시키면서 사면권 오·남용 논란이 되풀이되고 있다. 경제를 살린다는 명목으로 사실상 면죄부를 주는 것으로 법률전문가들은 이번 사면이 국민의 법 감정은 물론 법치주의의 근간을 훼손하는 것이라 지적하고 있다.

조중동 경영진 줄사면…‘신권언유착 시대’?

특히 이명박 정권이 <조선일보> 방상훈 사장 등 조중동 인사들을 대거 사면한데 대해 ‘신권언유착’ 시대의 서막을 알리는 상징적인 조처가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사면 혹은 복권 대상인 언론 사주들은 거액의 탈세로 유죄판결을 받았음에도 ‘개전의 정’을 보이거나 대국민사과를 하기는커녕 해당 언론사 지면을 통해 검찰과 법원의 법집행을 우롱하는 태도를 보여왔다.

▲ [한겨레신문] 조중동 경영진 줄사면···'신권언유착 시대'_-사회 04면-20080813

언론학자들은 현 정부·여당에 대한 우호적 보도에 대한 보은 의미와 함께, 앞으로 더 좋은 관계를 유지해 가자는 정부 측의 적극적인 구애의 메시지가 아니냐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일부에서는 이번 조처가 방송 겸영을 고려하고 있는 조·중·동 사주들의 운신 폭을 넓혀주기 위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현행 방송법은 금고 이상의 형 확정 후 5년이 지나지 않을 경우 방송사 사장이 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조중동인 신문방송 겸영이 허용될 경우 케이블의 종합 편성 혹은 보도전문 채널 진출을 원하고 있다.

특히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은 집행유예 확정자에게는 발행인 자격을 제한하는 신문법 규정에 따라 발행인 자리를 내놓았으나, 이번 조처로 2년 앞당겨 복귀가 예상된다.

해임되지마자 정연주 체포…범국민행동 “하이에나 검찰”
 
<한겨레>는 검찰의 정연주 전 KBS 사장에 대한 체포영장 청구는 이명박 대통령이 전자서명을 통해 해임 결정을 내린 지난 11일 밤에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검찰은 “해임 결정과 체포영장 청구는 관계가 없다”고 했지만, 설득력이 떨어지는 설명으로 받아들여진다.

검찰은 정 전 사장이 출근하지 않은 12일 오후 수사관 8명을 서울 방배동의 집에 보내 정 전 사장을 체포했다. 정 전 사장은 침통한 표정으로 영장 집행에 응하며 “묵비권을 행사하겠다”고 말했다.

최교일 서울중앙지검 1차장은 “조사 과정에서 상황 변화란 게 있는데 100% 영장 청구를 안 한다고 할 수 없다”고 말해, 일단 불구속 기소로 가닥을 잡았지만 구속영장 청구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태도를 보였다. 정 전 사장은 이날 백승헌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회장과 송호창 변호사 등이 입회한 가운데 조사에 응했다.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지난달 29일 “KBS 사장의 경우 소환장을 두세 번 발부했으면 그 다음에 들어가는 절차는 법에 따라 체포영장을 발부하는 것”이라며 정 전 사장에 대한 강제 구인을 주문하기도 했다. 검찰은 바로 다음날 대검 회계분석팀에 정 전 사장의 배임액 계산을 의뢰하기도 했다.

▲ [한겨레신문] 해임되지마자 정연주 체포···시민단체 _하이에나 검찰_-종합 06면-20080813

검찰은 정 전 사장을 조사한 뒤 조만간 배임혐의로 기소할 방침이다. 이명박 대통령의 해임 결정을 무효로 해 달라는 행정소송을 낸 정 전 사장은 형사사건으로도 ‘2라운드’에 들어서게 되는 것이다.

530개 언론시민단체로 구성된 ‘방송장악 및 네티즌 탄압 저지 범국민행동’은 이날 성명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법에도 없는 해임권을 우격다짐으로 행사해 축출한 지 하루 만에 먹잇감을 기다리던 하이에나처럼 검찰은 케이비에스 바깥으로 밀려난 정연주 사장을 물어뜯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국언론노조도 “(정 전 사장 체포는) 한나라당의 홍보 수단으로 한국방송을 이용하려는 술책으로, 역사의 퇴보이며 한나라당 일당 독재를 공식화한 것”이라고 거세게 비난했다.

KBS 경찰 투입사태 책임론 확산

경찰의 KBS에 대한 경찰 투입 사태에 대한 책임론이 확산되는 가운데 후임 KBS 사장후보 공모·제청 절차 등을 논의하기 위해 13일 열리는 KBS 이사회 회의 직전 공권력의 추가 투입이 예상되고 있다.

<경향>은 유재천 KBS 이사장이 12일 “일부 이사들이 외부에서 임시이사회를 열자고 주장했지만 지난 8일처럼 KBS 본관에서 개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며 “회의를 열 수 없는 상황이 되면 경찰력 투입 요청 여부를 결단하겠다”고 밝혔다고 말해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
 
유 이사장을 비롯한 친여성향 이사들은 이사회 개최를 하루 앞둔 이날 외부에서 이사회 장소, 사원 반발 대책, 경찰 투입 여부 등을 놓고 대책회의를 연 것으로 알려졌다.

KBS 사원들은 지난 11일 결성한 ‘공영방송 사수를 위한 KBS사원행동’(KBS사원행동)을 통해 공권력 투입에 대비하면서 임시 이사회를 적극 저지키로 했다. 또 1990년 노태우 정부 이후 18년 만에 KBS 내부에 경찰을 투입토록 한 유재천 KBS 이사장의 퇴진을 촉구하며 유 이사장 등을 검찰에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하기로 했다.

KBS사원행동은 “자체조사 결과 지난 7일 유재천·방석호·박만·강성철·이춘호·권혁부 등 친여 이사 6명이 서울시내 모호텔에 모여 경찰 투입 요청 문제를 논의했고 8일 오전 9시50분쯤 유 이사장이 서울 영등포경찰서 배모 정보관에게 신변보호 명목으로 경찰 투입을 요청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한편 전영일 수신료 프로젝트팀장 등 역대 KBS 노조 위원장단과 집행부 등 간부급 사원 101명은 성명서를 내고 “이명박 정권의 막가파식 공영방송 장악 폭거는 한국 방송사에서 씻을 수 없는 만행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규탄했다.

이어 “현 노조집행부는 산별 탈퇴 여부에 관한 조합원 투표를 즉각 중단하고 사원행동 및 전국언론노조와 함께 투쟁하고, 언론노조는 KBS본부장에 대한 제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유재천 ‘오락가락 행보’ 논란

언론학자인 유재천 KBS이사장이 참여정부 시절 한국디지털위성방송(스카이라이프)의 사장추천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노무현 대통령의 후보시절 언론고문을 지낸 서동구 전 한국언론연구원장을 사장으로 만드는 데 앞장선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같은 이력은 이명박 정권 출범 이후 방송통신위원회에 의해 KBS 이사장으로 지명된 뒤 정연주 사장에 대한 해임 제청을 주도한 것과 맞물려 ‘언론학자의 처신’에 대한 논란을 불러일으킬 전망이다.

참여정부때는 ‘코드 사장 앉히기’에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이명박 정부에선 낙하산 사장 임명을 위한 ‘반(反)코드 사장 축출’의 최대 공헌자로 불리기 때문이다.

▲ [경향신문] 유재천 ‘오락가락 행보’ 논란-IT,과학 29면-20080813

12일 방송계에 따르면 유 이사장(한림대 특임교수)은 2005년 3월 스카이라이프 사장추천위원장으로 활동했다. 그는 당시 참여정부와 가까운 위원들과 함께 서 전 원장을 신임 사장 내정자로 선출, 같은달 29일 열리는 주주총회에 추천해 사장으로 선임되게 했다. 서 전 원장은 2003년 KBS 사장으로 임명됐지만 KBS 노조의 ‘낙하산 사장 반대’ 투쟁과 청와대 개입 발언 논란이 일면서 11일 만에 중도 하차한 바 있다.

유 이사장은 그러나 이후 태도를 바꿔 2005년 11월 보수인사들과 함께 공영방송발전시민연대(공발연)를 만들었다. 공발연의 주된 활동은 KBS의 방만 경영과 편파보도를 지적하는 등 공영방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들 방송의 일부 프로그램이 좌편향이라고 공세를 가하는 것이었다.

이어 지난해 대선으로 정권이 교체되자 방통위의 압력으로 사퇴한 김금수 전 이사장의 뒤를 이어 KBS 이사장으로 추천·임명돼 공발연 측을 당황케 했다. 유 이사장은 지난 8일에는 사내에 경찰을 투입시킨 가운데 이사회를 열어 정 사장에 대한 해임 제청 의결을 주도했다.

유 이사장은 참여정부 당시 자신의 전력에 대해 “당시 모 인사의 추천으로 스카이라이프 사장추천위원장을 맡게 됐다”며 “그 점에 대해 더 이상 얘기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경향> “유재천 KBS 이사장에게 묻는다”
 
<경향>은 사설을 통해 유재천 KBS 이사장에게 공개 질의를 했다.

<경향>은 유 이사장은 취임 초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정치권력이 방송을 장악하려는 생각은 아예 버려야 한다”며 언론계 ‘낙하산 인사’에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KBS 사장이나 이사장이 임명해 준 측에 봉사하는 일은 없어져야 한다고도 했다고 지적했다.

<경향>은 “그럴 듯한 말이다. 그러나 그는 얼마 후 정연주 사장에게 사퇴 압력을 가한 사실이 밝혀졌다. 말에 신뢰성이 적다고 하겠다. 이력도 이를 뒷받침한다. 그는 90년대까지는 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강조하는 언론학자였다. 98년 생긴 언론개혁시민연대의 창립 멤버이기도 했다”고 밝혔다.

<경향>은 “그런 그가 공영방송을 비판하는 보수학자로 변신했다. 그 계기가 무엇인지는 잘 알 수 없지만 그의 KBS 이사장 기용이 전형적인 ‘코드인사’라는 사실만은 분명해 보인다. 자연스럽게 고개를 드는 것은 새 사장 후보 공모·제청 논의를 위해 오늘부터 열리는 이사회가 또 다른 코드인사 선발장이 될 우려”라며 “그 일에 앞장서는 것은 당연히 유 이사장 몫일 것이다. 유 이사장에게 묻는다. 권력의 방송 장악에 대한 소신이 그 사이 바뀌었나, 아니면 시쳇말로 ‘그때 그때 다른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이 대통령 - 박 대표 단둘이 30분 무슨 말
첫 정례회동서 KBS 후임사장 인선 논의

이 대통령과 박 대표가 12일 청와대에서 오찬을 함께했다.

특히 1시간30분간의 점심식사를 마친 뒤 이 대통령과 박 대표는 배석자를 물리치고 30여 분간 독대를 했다. 이 자리에선 KBS 정연주 전 사장의 후속 인선과 관련한 논의도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이명박 대통령에게 주어진 KBS사장 임명권은 KBS이사회가 정치독립적으로 사장 후보를 추천해 단순히 임명에 사인할 수 있는 권한만 준 것으로, 본인이 직접 임명할 수 있다는 착각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를 낳고 있다.

<중앙>에 따르면 박 대표는 비공개 회동 결과에 대해 차명진 대변인에게 “KBS 사장 인선을 할 때 국민들로부터 ‘그 사람이라면 KBS를 진정한 국민의 방송으로 거듭나게 할 수 있는 사람이다’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인물로 인선해 줄 것을 대통령께 요청했고, 대통령은 이에 공감을 표시했다”고 발표하게 했다. 그러면서 “이 얘기에서 한 점도 더 붙이지 말라”고 강조했다고 차 대변인이 전했다.

청와대와 한나라당은 이 대통령과 박 대표의 만남을 2주에 한 차례씩 정례화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안경률 사무총장은 “정례적인 만남 외에도 필요할 때마다 두 분이 만날 것”이라며 “대통령이 초·재선 의원들과 당직자들을 자주 만나야 한다고 건의했다”고 말했다. 이날 회동에는 청와대에서 맹 수석과 이동관 대변인이, 당에선 안 총장과 차명진 대변인, 김효재 대표 비서실장이 함께했다.

<경향> “공영방송 낙하산 사장 ‘코드방송 만들기’ 수순”

<경향>은 긴급진단을 통해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에 대해 파장과 향후 전망을 분석했다.
 
“전두환 군부독재정권 시절의 ‘땡전방송’이 다시 도래하는 상황에서 영혼을 팔아가며 제작하고 싶지는 않다.” KBS의 한 PD가 12일 사내 게시판에 올린 글이다. ‘정권에 의해 쫓겨난 사장 정연주’에 대한 아쉬움보다는 ‘MB 낙하산 사장’ 선임 이후 벌어질 일들에 대한 거부감과 두려움이 KBS 구성원들을 짓누르고 있다.

정권의 ‘방송사 낙하산 사장 임명’은 단지 대선 승리의 언론출신 공신들에게 한자리씩 챙겨주기 위한 것만이 아니다. 정권 교체에도 불구, 권력에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KBS와 YTN 등 방송사의 보도와 시사프로그램 등을 친정부적으로 바꿔놓기 위한 수순의 첫 단계일 뿐이다.

정권과 ‘국정철학’을 같이하는 방송사 사장은 코드가 맞는 보도본부장·제작본부장 기용 등 중간 간부들에 대한 인사권을 행사하고 비판적 기자나 PD 등을 제작 현장에서 손을 떼게 하는 인사조치 등을 할 것이라는 게 일선 방송인들의 예상이다.

광우병 관련 프로그램을 제작했다가 청와대 압력에 따른 결방 파동을 일으켰던 PD를 인사조치한 EBS 사례가 미래의 KBS, YTN 등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

최시중 방통위원장과 장관 내정자 등의 비위 사실을 추적 보도한 KBS 탐사보도와 ‘시사투나잇’ ‘미디어포커스’ 등 시사교양 프로그램, YTN ‘돌발영상’ 등이 개편 또는 폐지되거나 권부에 대한 비판 아이템이 실종될 수 있다는 경고음은 이미 나오고 있다.

<동아>의 이상한 KBS문건 확보 보도

<동아>는 검찰은 11일 정 전 사장에 대한 해임 결정이 내려지자 그동안 공언해 온 대로 곧바로 체포영장을 법원에 청구했고, 12일에는 회사에 출근하지 않고 집에 머물고 있던 정 전 사장을 체포해 강제조사에 나서는 등 예고된 수순을 밟고 있다고 보도했다.

정 전 사장은 검찰에 연행된 뒤 묵비권을 행사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검찰은 혐의 입증을 자신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여러 차례 “정 전 사장의 혐의에 대해 밖에서 피상적으로 보는 것과 수사팀이 여러 증거를 통해 모든 내용을 보는 것은 다르다”고 강조해 왔다.

특히 검찰은 정 전 사장의 ‘내심(內心)의 배임 의사’를 입증할 열쇠가 될 KBS의 내부 문건을 확보한 것으로 이날 알려졌다. 배임죄의 입증에는 ‘회사의 이익에 반해 행동하고자 하는 의사’가 있었는지가 핵심이다.

전직 KBS 관계자 등에 따르면 이 내부 문건에는 세금환급 소송 1심 판결의 취지에 따라 세무당국이 KBS에 세금을 재산정해 부과하더라도 1000억 원이 훨씬 넘는 돈을 환급받을 수 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 [동아일보] “세금 1000억 환급 가능” KBS문건 확보-종합 06면-20080813

검찰은 이 문건이 정 전 사장에게 보고된 것으로 보고 있으며, 정 전 사장이 이 같은 내부 전망치를 알고도 세금환급 소송을 취하해 조정된 금액인 556억 원만 받은 것은 명백한 배임 의사가 있는 행위로 보고 있다.

이 때문에 검찰은 이 문건을 정 전 사장의 배임 의사를 입증할 핵심 문건으로 보고 있다. 대검 중수부 회계분석팀은 정 전 사장의 배임액수를 정확하게 계산하는 것뿐 아니라, 이 문건의 ‘세금 재산정 시 KBS의 이익 금액’도 검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KBS의 세금환급 소송과 관련된 ‘세무기획 프로젝트’의 팀장을 맡아 이 문건을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KBS 직원 정모, 조모 씨를 여러 차례 조사했으나, 최근 이 문건을 추궁하기 시작하자 소환에 응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대검 회계분석팀에 의뢰한 정 전 사장의 배임액이 1890억 원으로 산정됨에 따라 정 전 사장에 대한 조사를 마친 뒤 기소할 계획이다. 조사 결과 정 전 사장의 임기 연장 등 ‘개인적 목적’이 확인되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것도 배제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 KBS내 중립단체들 정상화 ?

<조선>은 “정연주 전 KBS 사장 해임을 두고 KBS 노조와 친(親)정연주 세력 간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정 사장 문제에 대해 구체적 입장을 밝히지 않았던 중립적 단체들이 자기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KBS PD협회 정상화 추진협의회’, ‘KBS 중견 기자 모임’ 등 KBS 내 17개 단체대표는 12일 오후 회의를 갖고 'KBS 정상화를 위한 사원 비상대책위원회'(이하 KBS정상화비대위)를 결성했다.

KBS정상화비대위는 “노조와 사내 직능단체들은 당면한 KBS의 위기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일부 협회의 움직임은 오히려 KBS 상황을 심각하게 악화시키고 있다”고 평가했다.

KBS정상화비대위는 우선 KBS 내 일부 친(親)정 사장 세력을 중심으로 결성된 ‘공영방송 사수를 위한 KBS사원행동’이 정 사장의 입장을 옹호하면서 KBS이사회 해체를 주장하는 것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KBS정상화비대위는 “현 투쟁을 주도하는 이들은 모두 2003년 정 사장 임명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했던 인물들”이라며 “이들은 정 사장과 공동 책임선상에 있기 때문에 이들이 전면에 나서는 것은 당면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KBS정상화비대위는 이밖에도 ▲폭력과 불법적 수단 배제 ▲진보·보수를 망라한 일체의 외부세력 개입 반대 등의 입장을 밝혔다.

“4·9총선 ‘정청래 폭언 파문’ 조선·문화일보 보도는 허위”

<경향>은 지난 4·9 총선당시 언론계 안팎에서 논란이 일었던 문화·조선일보의 이른바 ‘정청래 모가지 발언’ 보도가 허위로 밝혀지면서 정치인의 당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치보도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따.

검찰은 최근 “18대 총선때 정청래 민주당 후보(서울 마포을)가 지역 초등학교 교감에게 ‘교감과 교장을 자르겠다’ ‘이런 식으로 하면 다 모가지 잘리는 수가 있어’라는 등 폭언을 했다는 문화일보 등의 보도는 ‘가짜 학부모’의 거짓 증언에 따른 것으로 수사결과 밝혀졌다”고 발표했다.

검찰은 또 문화일보에 가짜 학부모의 인터뷰를 중개해준 이가 정 후보 측 경쟁자인 강용석 한나라당 후보의 선거운동원이었던 사실을 밝혀내고 가짜 학부모와 한나라당 선거운동원을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기소했다. 당시 현역 의원이던 정 후보는 ‘모가지 발언’ 보도로 역풍이 일면서 강용석 후보에게 6000여표 차이로 뒤져 낙선한 뒤 문화일보 등을 대상으로 민·형사 소송을 제기했다.

‘돈 PD’, “MC 보장·신인 출연” 기획사서 억대 받아
 
<경향>은 연예기획사들이 소속 연예인들을 방송에 출연시키기 위해 방송사 유명 연예 PD에게 억대의 돈을 상납한 뒷거래 관행이 검찰 수사 결과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12일 검찰에 따르면 KBS 책임프로듀서(CP) 출신인 이모씨(46)는 2003년부터 강원랜드에 수백차례 드나들며 17억원 이상을 잃게 되자 기획사에 돈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자신이 연출하는 프로그램의 출연자를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악용한 것이다.

검찰 조사 결과 이씨는 가수 쥬얼리의 소속사 사장으로부터 ‘뇌물전용 차명계좌’를 받아 이 계좌를 통해 도박자금을 상납받고 소속사 연예인들의 출연 등 뒤를 봐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씨는 2004년 9월 직접 연출한 KBS ‘여걸파이브’에 개그맨 지석진씨를 고정 MC로 출연시키고 소속사로부터 1억1000만원을 차명계좌로 받았다. 그해 10월에는 ‘윤도현의 러브레터’에 신인가수였던 KCM이 신곡 2곡을 부를 수 있게 해주고 출연시간대를 프로그램의 앞부분에 배정해주는 대가로 2000만원을 받았다.

이씨는 또 2005년 5∼6월 모 기획사 소속 연예인들을 KBS 예능프로그램에 출연시키거나 소속 가수들의 뮤직비디오가 방영될 수 있도록 해주는 조건으로 3000만원을 챙겼다고 검찰은 밝혔다.

검찰은 이씨가 연예기획사 관계자로부터 받은 돈이 모두 13차례에 걸쳐 2억2050만원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씨는 체포된 뒤 차명통장들이 보관된 승용차를 압수수색할 것에 대비해 부인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등 뇌물의 흔적을 없애려고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구속된 이씨의 차명계좌와 실명계좌에 각각 수억원과 수십억원이 입금된 사실을 확인하고 다른 연예계 관계자들에게서도 돈을 받았는지 수사를 벌이고 있다.
 
MBC, PD수첩 광우병 보도 사과방송
방통심의위 결정 수용… 노조 “정권과 타협”

<경향>은 MBC가 ‘PD수첩’ 광우병 보도에 대해 ‘시청자 사과명령’을 내린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결정을 수용, 12일 밤 10시35분쯤 사과방송을 내보냈다고 보도했다.

엄기영 MBC 사장은 12일 오후 5시 확대간부회의를 열어 “‘PD수첩’의 기획의도와 사실관계의 정확성, MBC의 미래를 총체적으로 판단해 방송통신위원회의 제재를 대승적으로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뉴스데스크’가 끝난 직후 방영된 사과방송은 사과문 고지와 함께 “여섯 가지 오역과 주저앉는 소를 진행자가 광우병 걸린 소라고 단정하고 한국인의 광우병 발병 확률이 94%라고 방송하는 등 일방적 견해만 방송한 데 대해 방통위로부터 사과명령을 받았다”며 “이런 제재조치 내용을 알려드리며 시청자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MBC 경영진은 후속조치로 ‘PD수첩’의 조능희 책임프로듀서를 보직 해임하고, 진행자 송일준 프로듀서 역시 MC 자리에서 물러나게 하는 인사조치를 13일 단행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MBC 노조는 “경영진이 정권과 타협했다”며 강력 반발했다. MBC 노조원 100여명은 이날 사과방송 결정이 알려진 직후부터 MBC 방송센터 로비에서 경영진 규탄 시위를 했다.

MBC의 한 PD는 “올림픽과 여름 휴가라는 절묘한 시기에 이 같은 결정이 나왔다”며 “엄 사장이 정권과 타협한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비난했다.

앞서 ‘PD수첩’ 제작진을 비롯해 시사교양국의 PD들은 방통위의 사과명령은 물론 검찰 수사, 법원 판결을 모두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정리한 바 있다.

▲ [한겨레신문] 유튜브 '실명제의 덫' 한국서 짐싸야 하나-종합 02면-20080813

MB, 유튜브까지 실명제로 몰아가

<한겨레>는 세계적 인터넷 업체 구글이 한국에서 ‘실명제의 덫’에 빠졌다고 보도했다. 구글이 운영하고 있는 세계최대의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가 인터넷 실명제의 대상이 된 것이다. 유튜브는 한국에서 실명제를 따르르냐, 서비스를 변경·포기하느냐 하는 갈림길에 서게됐다

정부는 지난달 인터넷 정보보호 종합대책을 발표해 실명제 대상을 하루평균 10만명 이상의 사이트로 확대하기로 했다. 8월 둘째주 현재 주간 방문자 80만명이 된 유튜브도 내년부터 실명제 적용대상이 된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