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출근저지’ 노조원 징계논의 등 갈등 확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인사위 저지 … 26일 보도국 부장인사 발표에 "원천무효 총력투쟁 돌입"

YTN 구본홍 사장과 노동조합(위원장 노종면)의 대화 결렬 이후 사측이 구 사장 출근저지투쟁에 참가한 조합원 징계 절차를 밟고 있는 가운데, 대대적 인사개편까지 예고된 것으로 알려져 노조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 24일 YTN은 인사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노조는 “사측이 이미 부·팀장을 통해 징계대상자 1차 명단을 파악한 것을 확인했고, 오늘 회의에서 대상자를 선정하는 작업을 할 것이 예상된다”며 같은 날 오후 소집된 회의를 무산시켰다.

인사위원들은 “오늘 회의는 특정 대상에 대한 징계논의가 아닌 인사규정을 심의하는 자리”라는 입장을 밝혔고, 노종면 노조위원장은 “앞으로도 징계 논의가 예상될 것이 예상되는 인사위를 원천봉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인사위원들은 “더 이상 회의를 진행할 수 없다”며 5분 만에 자진해산했다.

이어 26일 YTN 회사측은 보도국 부장급 15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노조는 즉각 반발하며 “구본홍 씨를 옹호하는 간부들을 새로 내세워 노조의 투쟁을 막으려는 시도에 불과하다”고 항의했다.

YTN 노조는 또 “사측이 조만간 노조원에 대한 대대적 인사를 예고하고 있다”며 “새 부서장의 업무지시 거부 등 인사 무효를 위한 총력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YTN 노조는 오늘(27일) 오후 7시 열릴 예정이었던 조합원 열린토론을 비상총회로 대체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앞서 대화 결렬 이후 노조는 곧바로 구본홍 사장 출근저지투쟁을 재개했고, 양측이 주장하는 ‘끝장투표’와 ‘중간평가’에 대한 열린 토론을 제안했지만 사측은 이를 거부했다. 구 사장은 “노사 대화에 진전이 없다면 사장의 책임과 권한을 행사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고, 실제로 인사발령을 단행하는 등 노조와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YTN의 갈등 국면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한편, 대화 결렬 이후 외부일정을 이유로 출근하지 않던 구본홍 사장은 지난 22일 ‘월급결재’를 이유로 사장실 진입을 시도했으나 노조와 설전을 벌이다 10여분 만에 돌아갔다.

구 사장은 사내공지를 통해 “노조의 방해로 급여 지급에 차질을 빚게 됐다”고 밝혔고, 노조는 “사측 또한 방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월급을 지급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은 책임이 있다”고 맞섰지만 25일 급여가 정상 지급되면서 양측의 책임공방은 마무리됐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