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보도국 사원 24명 인사 단행 ‘원천무효’ 반발 … 2일부터

▲ YTN노조는 1일 전격 단행된 사원인사에 반발, 비상총회를 열어 2일부터 총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전국언론노조 YTN지부(지부장 노종면, 이하 YTN 노조)가 1일 전격 단행된 사원인사에 반발, 오늘(2일)부터 총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YTN 노조는 지난 27일 부·팀장 인사발표 후 비상총회를 열어 향후 사원인사가 단행될 경우 총파업투표 실시여부와 일정을 집행부에 위임한다고 결정한 바 있다.

YTN 노조는 1일 오후 7시 30분경 서울 남대문 YTN 사옥 19층 보도국에서 조합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상총회를 열고 ‘공정방송 사수를 위한 낙하산 사장 반대 및 민영화 저지’ 파업 찬반 투표에 돌입하기로 결의했다.

YTN 노조는 2일부터 이틀간 본사 조합원을 대상으로, 4일부터 2일 동안 지역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찬반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비상총회에 모인 조합원들은 투표 결과에 따른 파업 시기와 절차를 집행부에 일임하기로 했다

앞서 YTN 사측은 오후 6시께 보도국 사원 24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발표된 명단을 보면 현덕수 전 노조위원장, 김선중 전 노조위원장 직무대행 등 ‘구본홍 사장 반대투쟁’에 참여했던 직원들이 다수 포함됐다. 노조는 이를 명백한 ‘징계성 인사’로 규정, 원천무효를 선언하고 전면 거부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YTN 노조는 사측의 인사 조치에 대해 ‘불복종 투쟁’을 확대할 계획이다. 노조는 지난 26일 보도국 부·팀장 인사발령 이후 새로 발령난 부·팀장에게 지시나 보고, 대화를 거부해왔으며, 1일 사원인사에 포함된 조합원들도 현재 소속 부서를 지키며 인사를 거부한다는 입장이다.

▲ 사측이 준비중인 징계대상자 자료를 공개하고 있는 노종면 YTN 노조위원장. 자료에는 '구본홍 사장 출근투쟁'에 동참한 조합원들의 명단과 채증 사진 등이 포함돼 있다.
이번 인사에 포함된 ‘돌발영상’의 임장혁 팀장은 “돌발영상 사상 인수인계 기간 없이 인사발령이 나는 경우는 처음”이라며 “사측의 방침대로라면 당장 내일부터 돌발영상이 불방 되는 사태가 발생할 것”이라며 인사의 부당성을 지적했다.

이날 비상총회에서 YTN 노조는 사측이 준비 중인 징계·고소대상자의 명단을 확보해 공개했다. 노조가 공개한 징계대상자 자료에는 구본홍 사장 출근저지투쟁, 사장실 앞 농성 등 사안 별로 대상자 명단과 위반사례, 채증사진 등이 포함돼 있다. 징계대상 명단에는 76명의 사원이 명시돼 있고, 고소장에는 6명의 이름이 올라 있다.

노종면 노조위원장은 “사측은 이미 징계와 고소를 위한 서류 작업을 마치고 시기를 검토하고 있다”며 “대상자 명단을 공개한 것은 사측이 인사위원회를 통해 실질적으로 조합원들을 징계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YTN 노조의 총파업 찬반투표는 ‘구본홍 반대투쟁’ 시작 이후 사실상 처음으로 조합원들의 총의를 확인하는 자리인만큼 ‘YTN 사태’ 최고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