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현직 기자협회장 등 ‘대타협 촉구’ … 실제 대화 성사는 쉽지않을듯

▲ 서울 남대문 YTN 사옥 ⓒYTN
YTN 구본홍 사장의 선임을 둘러싼 노사의 전면 대립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전 노조위원장과 전·현직 기자협회장들이 대타협을 제의하고 나섰다.

YTN 전 노조위원장과 전·현직 기자협회장 10명은 지난 22일 성명을 통해 “노사 모두 사태를 악화시키는 행동을 중단하고 즉각 대화에 나서 실질적인 대타협안을 이끌어내야 한다”며 양측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대화를 위한 조건으로 사측에 “사태를 악화시킨 보도국 인사 철회와 사원징계·사법처리 보류”를 촉구했고, 노조에는 “‘끝장투표’만이 사태를 돌파하는 유일한 카드라는 입장에서 벗어나 ‘조건 없는 대화’에 나서고, 지금까지 벌여온 투쟁방식을 보류하라”고 당부했다.

이에 YTN 노조는 23일 성명을 내어 “진정성 담보를 위한 보직사퇴 등이 언급되지 않은 점은 아쉽지만, 성명의 핵심내용을 지지한다”며 “인사문제와 더불어 조합원 징계·사법처리 철회를 대화를 위한 선결조건으로 규정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사측의 대응에 따라 ‘대타협’의 전기를 맞을 수도, ‘극한 투쟁’의 길을 걸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회사측도 같은날 사내 공지를 통해 “노조 지도부가 출근저지와 무단점거, 인사거부 등 불법 행위를 중단한다면 대화를 못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하지만 YTN 사측은 24일 조합원 33명의 징계를 위한 인사위원회를 강행할 방침이고, 총파업까지 결의한 노조 또한 두 달 넘게 벌여온 구본홍 사장 ‘출근저지투쟁’을 중단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어서 실제로 대화가 성사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YTN 노조는 23일 “징계대상자들의 소명 기회가 충분히 보장되지 않는다”며 인사위의 연기를 요청했지만 사측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은 상태다. 인사위는 출석통지서에서 ‘노조의 물리적 저지’를 이유로 서면진술만을 요구했고, 노조는 “인사위를 저지하지 않겠다”고 밝힌 뒤 ‘구두 진술권’을 요구해왔다.

이와 함께 사측으로부터 ‘업무방해’ 혐의로 고소당한 12명의 조합원 모두 25일 오후 2시 남대문경찰서에 출석해 조사를 받게되며, 이에 앞서 노종면 노조위원장이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앞서 YTN 노조는 총파업의 전 단계로 기자들이 ‘공정방송’ 리본과 ‘낙하산 사장 반대’ 배지를 착용하고 리포트하는 ‘제작투쟁’을 17일부터 시작했고, 16일에는 생방송 뉴스 도중 앵커 뒤에서 ‘낙하산 사장 반대’ 피켓시위를 노출하기도 했다. 노조는 또 조합원 22명에 대한 인사를 ‘보복인사’로 규정하고 사측을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 제소할 방침이다.

YTN 회사측도 강경하게 맞섰다. 사측은 노조 집행부 등 11명을 징계대상에 추가해 총 33명의 조합원에게 인사위 출석을 통보했고, 노조의 ‘연가투쟁’을 이유로 대상자 가정에까지 ‘인사위 출석통지서’를 발송해 조합원들의 강한 반발을 사기도 했다. YTN은 또 추석 직전 노조원 6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추가 고소해 사법처리 대상자도 총 12명으로 늘어났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