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靑 박선규 비서관 YTN 사태 월권 ‘파문’

<한겨레 신문>은 KBS가 권력 비판 프로그램 제작에 참여했던 사원 등에 대해 보복성 인사를 단행한 데 이어 이들 프로그램에 대한 ‘손보기’를 구체화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KBS 편성본부는 23일 <시사투나잇>을 폐지한다는 내부방침을 확정하는 한편, 방송시간대 변경안을 담은 <미디어포커스> 1차 개편안을 제작진에게 통보했다.

최종을 한국방송 편성본부장은 23일 오후 PD협회 임원진을 만나 시사투나잇 폐지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덕재 피디협회장은 “협회 총회 결의사항을 전달하러 간 자리에서 최 본부장이 ‘회사의 방침은 사시투나잇 폐지 쪽이다. 편성본부의 안이 폐지로 모아지고 있다’고 말했다”고 24일 전했다.

최 본부장은 폐지하려는 이유에 대해 “시사투나잇을 좋아하는 시청자들이 있는 게 사실이지만, 좋아하지 않는 시청자들이 더 많은 것도 사실”이라고 밝혔다고 김 협회장은 덧붙였다.

이에 대해 사시투나잇 제작진은 “경영진이 폐지논거로 삼는 편파성과 정파성의 근거가 무엇이냐”며 강하게 반발했다. 최 본부장은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아직 결정이 안 나 답변할 수 없다”며 사실 확인을 거부했다.

편성본부는 <미디어포커스> 1차 개편안도 통보했다. 개편안엔 프로그램 명칭을 <언론비평>(가제)으로 바꾸고, 방송시간을 토요일 밤 9시40분에서 금요일 밤 11시30분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미디어포커스> 제작진은 “매체비평 프로그램은 존속시키되 명칭과 방송시간은 바꾸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며 “미디어포커스가 대내외적으로 비판받아온 만큼 변화하라는 외부의 요구를 받아줘야 한다는 게 편성 쪽의 개편논리”라고 말했다.

그는 “금요일 밤으로 시간대를 옮기면 현재 30분에서 15분 이상 방송 분량을 늘려야 한다”며 “분량을 채우려면 프로그램 연성화는 불가피하다”고 비판했다. 제작진 8명은 23일 밤 실명성명을 내고 “조·중·동과 한나라당의 요구를 수용한 졸속 개편은 단호히 거부한다”고 밝혔다.

<시사기획 쌈>에 대해서도 세 가지 개편안이 논의되고 있다. 폐지하는 대신 다른 프로그램에 다큐멘터리를 제작·공급하는 방안, 2TV로 채널을 옮기되 현 시간대(밤 10시)를 유지하는 방안, 채널과 시간대를 유지하되 심층기획보다는 단발성 현안 취재로 내용을 바꾸는 방안 등이 거론된다.

보도본부는 현재 첫 번째 두 번째 안에 대해서는 난색을 표명한 상태다. <쌈>의 한 제작진은 “세 번째 안대로 하더라도 시청자에게 쌈의 존재이유를 각인시켜준 심층·탐사기획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며 반대했다.

한편 23일 KBS PD협회가 인사철회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제작거부에 돌입하겠다고 결의한 데 이어, 기자협회도 다음 주중 기자총회를 열어 취재거부 및 정시 출퇴근 등 이후 투쟁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수신료 인상’ 다시 수면위로… 역풍 만만찮다

<한국일보>는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지난주 국회에서 KBS 수신료 인상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해묵은 수신료 문제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고 보도했다.

1981년 이후 27년 동안 동결돼온 수신료는 그동안 KBS의 공공성 유지를 위해 일정부분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지만, 수신료의 성격이 ‘준조세’에 가깝고 인상이 서민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이유로 월 2500원에 묶여왔다.

2007년에는 시민단체들과 언론단체들이 ‘공영방송의 위상 강화를 위해 수신료를 올려야 한다’고 입을 모아 KBS의 ‘수신료 4000원’ 안을 지지했지만 결국 국회에서 무산됐다. 방송업계를 둘러싼 이견들이 충돌하고 있는 17대 국회에선 과연 수신료 인상이 실현될 수 있을까. 전망은 그렇게 밝지 않아 보인다.

KBS는 빠른 시일 내에 수신료가 인상되지 않을 경우 디지털TV방송으로의 전환 등 현안사업을 추진할 재원 부족 사태에 봉착할 것이라 주장한다.

▲ <한국일보> 9월 25일 기타 31면

2012년 디지털TV방송 전환 등을 위해선 앞으로 8521억원이 더 투입되어야 하지만 수신료 비중이 총 수입의 40%에 미치지 못하는 지금의 수익구조로는 공공성을 지켜가며 정상적으로 사업을 꾸려가기 힘들다는 것.
 
KBS가 새 사장 취임과 인사 폭풍으로 뒤숭숭한 내부 상황에도 불구하고 더 이상 수신료 인상 문제를 묻어두기 힘든 이유이기도 하다. 현재 KBS는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이진 않고 있다.

최근 인사로 수신료 프로젝트팀장이 교체되고 이병순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의 입장 정리도 끝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KBS 내부에선 지난해 추진했던 인상안 그대로 국회 통과에 ‘도전’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혀가는 분위기다.

하지만 KBS 내부에서는 수신료 인상은커녕 수신료 납부 반대운동을 걱정해야 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수신료 문제를 잘못 거론했다간 여론의 몰매를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국회에서 수신료 인상을 먼저 거론한 점을 못 마땅해하는 목소리도 많다. KBS의 한 관계자는 “최시중 위원장의 말이 어찌 보면 KBS에 도움이 더 안 된다”며 “중립적인 방송으로 시청자들이 봤을 때 제대로 된 공영방송의 모습을 띠어야 수신료 인상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KBS사원행동의 김현석 대변인은 “경영진이 부당한 인사와 몇몇 프로그램의 철폐로 정권에 잘 보인 후 수신료 인상이라는 당근을 얻으려 한다는 말이 계속 돌고 있다”고 전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위원회 한나라당 간사인 나경원 의원은 23일 전화통화에서 “수신료가 너무 오래 동결되었던 만큼 빠른 논의가 필요하지만 밀려있는 방송정책 논의거리가 많아 당장 KBS의 안이 올라오더라도 시간이 꽤 걸릴 것”이라며 “(구조조정과 시청률 향상 등) KBS 자체의 노력이 앞서야 하며 무엇보다 여론의 공감대가 만들어진 후 인상을 추진해야 하기 때문에 당장 올해 안에 매듭짓기 힘든 문제”라고 말했다.

지난해 KBS의 수신료 인상안이 최초로 국회에 상정됐을 당시, 많은 시민단체들은 방송의 공공성 유지를 위해 수신료를 올려야 한다며 KBS 안을 지지했다. 수신료 비중이 줄어들면 그만큼 광고의존도가 높아지고 결국 KBS가 다른 상업방송과 같은 모습으로 변질될 것을 우려해서였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다. KBS의 수신료 인상이 정연주 전 사장 해임에 따른 정권의 ‘보상’으로 인식되고 있어 여론의 동감을 얻기가 힘들어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난해의 우군이었던 언론시민단체들이 이번에는 쉽게 KBS의 손을 들어주기 힘든 상황이다. 민주언론시민연합 김유진 사무처장은 “공영방송의 제 역할을 위해 원칙적으로 인상에 찬성하지만 최근 KBS 보도 모니터를 보면 수신료 거부 움직임을 보이는 네티즌들을 먼저 걱정해야 할 것 같다”며 “지난해처럼 속시원하게 인상 찬성 입장을 밝히고 싶지만 정치적 문제가 끼어들어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靑 박선규 비서관 YTN 사태 월권 ‘파문’ 
 
<한겨레>는 청와대 박선규 언론2비서관이 YTN 사태에 월권을 행사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고 보도했다.

YTN 우장균 청와대 출입기자는 23일 <기자협회보>에 보낸 ‘박선규 청와대 비서관께’라는 편지글 형식의 글에서 “박 비서관이 지난달 19일 자신을 춘추관으로 자신을 찾아와 ‘청와대는 구본홍을 사퇴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우 기자는 <한겨레>와의 전화통화에서 “박 비서관이 8월19일 아침에 만나자고 전화를 걸어와 이야기를 나누었다”며 “박 비서관이 YTN 노사대화가 결렬됐다는 소식을 듣고 ‘이러면 곤란하지 않느냐’는 취지로 이야기를 시작했다”고 전했다.

우 기자는 기고문에서 “박씨는 1990년 (KBS 서기원 사장) 사태를 예로 들며 징계를 받아 월급을 받지 못하면 (조합원들만) 생활이 곤란해질 것이라고 겁박했다”면서 “계란으로 바위치기를 하지 말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박 비서관은 KBS 15기 출신으로 당시 KBS 조합원들이 파업 등 사장 출근 저지 투쟁을 벌였던 경험을 언급한 것이다.

박 비서관은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우 기자가 ‘우리는 어떻게 되는 거냐’고 자문을 구해 언론계 선배로서 앞으로 방송환경 등을 설명했을 뿐 청와대 개입 발언은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케이블채널의 몰락

<조선일보>는 <케이블채널 PP(Program provider)의 몰락>이라는 기사로 이들의 침체에 대해 분석했다.

투니버스·OCN·온스타일·온게임넷 등 인기 방송채널을 다수 보유해 미디어시장의 강자라고 꼽혀온 온미디어(오리온 그룹 계열)는 지난해 2월만 해도 주가가 8790원까지 기록하는 등 시가총액 1조원을 넘어서기도 했다.

그러나 1년 반 만인 24일 종가는 2750원으로, 3분의 1 수준으로 추락했다. tvN·채널CGV·올리브·챔프·엠넷 등을 보유한 CJ미디어. CJ그룹이 꿈꾸는 ‘미디어 왕국’을 구현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올 상반기 직원을 10% 줄이는 등 구조조정 작업을 벌이고 있다. 하반기에도 추가 구조조정설이 나도는 등 회사 분위기가 뒤숭숭하다.

온미디어, CJ미디어와 같은 방송채널(PP·Program Provider) 업체들이 흔들리고 있다. IPTV(인터넷멀티미디어 방송)나 디지털케이블TV와 같은 새로운 미디어들이 부상하면서 이들에게 방송채널을 공급하는 업체들이 상한가를 칠 것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전망해 왔다.

그러나 방송채널 시장 1·2위인 CJ미디어와 온미디어는 이런 장밋빛 전망과는 정반대로 힘겨운 시절을 보내고 있다. 두 업체보다 영세한 150~200여 방송채널들은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올해 들어서만 팀별로 1~2명 정도씩 회사를 나갔다. 많은 직원들이 예전에는 모기업인 CJ가 대기업이니까 언젠가 좋아질 것이라고 믿어왔는데 이제는 그런 생각을 접고 있다.”

▲ <조선일보> 9월 25일자 종합 B1면

구조조정이 진행 중인 CJ미디어의 한 직원은 담담하게 말했다. CJ미디어는 지난해 151억원 적자였으며, 올해도 적자를 벗어나기 어렵다. 자회사인 CJ tvN도 지난해 122억원 적자에 이어 올해도 100억원대 적자가 예상된다.

온미디어는 올해 ‘외도’에 나섰다. 온미디어는 지난달 온라인게임 ‘케로로 파이터’를 선보이며 게임시장에 진출했다. 온미디어는 방송채널 시장 수익 1위 업체다. 지난해 3164억원 매출에 630억원 순이익을 냈다. 그러나 온미디어가 방송채널 시장에서 한계에 부딪쳤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주가가 급락했다.

김성수 온미디어 사장은 “1~2년 전부터 좁은 한국 방송시장에서 광고 수익만 바라보고는 더이상 성장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다”며 “당장은 힘들지만 게임과 온라인시장에 진출해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방송 채널은 매출의 70% 이상을 광고에 의존하고 있다. 그동안 PP 광고는 2006년 7196억원에서 2007년 8768억원으로 늘어나는 등 지난 4~5년간 매년 20% 이상의 급성장을 지속했다. 그러나 올해는 경기 불황으로 광고 시장이 급격히 위축되고 있다. 특히 광고주들은 불황 때 KBS MBC 같은 지상파 방송 광고보다 PP 광고를 먼저 중단하는 경향이 강하다.

여기다 PP 수가 너무 많다. 방송통신위원회에 등록된 PP 수는 무려 219개에 달한다. 이 중에서 위성방송이든 케이블TV든 실제로 TV에서 볼 수 있는 채널은 130~150개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PP로 등록을 했지만, 우리나라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휴면 채널'이다. 게다가 대부분의 방송채널들이 직접 방송 프로그램을 만들기보다, 해외에서 판권을 사온 외화(外畵)를 방송하는 데 급급한 상황이다.

이러다 보니 지금까지 PP로 시장에 진입했던 채널 가운데 40%에 달하는 141개 PP가 그동안 시장에서 퇴출됐다. 방송통신위원회의 박윤규 채널사용방송과장은 “과잉 공급된 방송채널 문제를 풀어야 PP 시장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쉽지 않다”며 “영화 채널의 경우 수많은 업체들이 그저 해외 판권만 사다가 방송채널이라고 시작하기도 하는데 그게 사업성이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황근 교수 “공영방송 법적규정 모호해 방송 왜곡”

<조선일보>는 방송법에 공영방송에 대한 개념규정이 모호해 방송정책에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고 보도했다.

황근 선문대 언론광고학부 교수는 25~26일 한국방송학회 주최로 열리는 ‘방송·통신의 공익실현과 산업활성화를 위한 쟁점 대토론회’에 발표할 논문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방송통신법 체계개선 및 기본법 제정관련 쟁점들’이라는 논문에서 “공영방송에 대한 분명한 법적 규정이 없는 가운데 공영방송이 상업적 방송행위를 주도하는 왜곡된 현상을 보이고 있다”며 “공영방송과 민영방송을 구분해 공영방송은 공영성을 강화하고, 민영방송 시장에서는 진입장벽을 낮춰 경쟁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현행 방송법에는 공영방송에 대한 별도의 개념 규정이 없으며, 소유구조에 따라 KBS와 MBC는 공영방송으로, SBS는 민영방송으로 막연하게 구분하고 있을 뿐이라는 지적이다.

황 교수는 “방송시장의 시장지배적 사업자로서 규제를 하려고 하면 ‘공영방송’은 정치적 독립성을 내세우고 방송내용의 상업화를 문제 삼으면 방송사업자로서 시장원리를 내세우는 식의 이중적인 태도로 번번이 방송구조 개혁이 좌절돼 왔다”고 말했다.

같은 토론회에서 ‘시장주의 방송구조개편정책의 쟁점과 대안’이라는 논문을 발표하는 정용준 전북대 신방과 교수는 “유료방송시장에서는 자유로운 시장경쟁이 필요하며 개별 매체가 다양한 매체에 진출하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이자 기술발전에 순응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신문사의 지상파 진출은 당분간은 금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IPTV 좀 보시죠”
‘인터넷 + TV + 전화’ 묶어 가입자 확대 나서
  
 
<중앙일보>는 통신업계의 인터넷(IP)TV 마케팅 경쟁이 불붙었다고 보도했다. LG파워콤과 KT에 대한 당국의 영업정지 조치가 끝나는 시점과, SK브로드밴드(옛 하나로텔레콤)가 실지 회복을 다짐한 시점이 겹치면서 3사 간의 치열한 육박전이 예고된다.

세 회사는 가입자 정보유출로 인해 근래 25~40일의 초고속인터넷 영업 정지를 당했다. 그 기간 IPTV 영업은 가능했으나 초고속인터넷이 들어가는 결합상품을 팔 수 없어 어려움이 많았다.

첫 포문은 24일 영업을 재개한 LG파워콤이 열었다. 이 회사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영업정지 조치를 25일간 받았지만 연내 220만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를 확보한다는 당초 목표치를 줄이지 않았다. 초고속인터넷과 IPTV 등을 묶은 결합상품으로 초지일관하겠다는 각오다.

이에 따라 파워콤을 포함한 LG 계열 통신회사들은 조만간 ^초고속인터넷(LG파워콤) ^IPTV와 인터넷전화(LG데이콤) ^이동전화(LG텔레콤)를 모두 묶은 4종 결합상품을 선보이기로 했다. LG데이콤의 고연순 팀장은 “LG텔레콤과 제휴해 사무실과 집에선 유선전화로, 이동 중에는 휴대전화로 쓰는 듀얼 모드 단말기를 출시하겠다”고 말했다.

29일 영업을 재개하는 KT의 각오도 만만찮다. 이 회사는 24일 “프리(Pre) IPTV 서비스인 ‘메가TV’ 가입자가 80만 명을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이는 선발주자인 SK브로드밴드의 ‘브로드앤TV(옛 하나TV)’ 가입자 수(77만 명)를 추월한 것이다.

KT의 이장세 부장은 “30일간의 영업정지 기간에도 기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를 상대로 IPTV 판촉을 계속해왔다”며 “영업정지가 풀리면 더욱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사는 초고속인터넷 시장의 최강자인 ‘메가패스’의 경쟁우위를 활용한다는 생각이다. 관할 당국인 방통위도 IPTV가 조기에 정착하길 바란다. 서병조 방송통신융합정책관을 단장으로 한 ‘IPTV 실무추진단’을 구성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 중이다.

방통심의위 ‘올림픽 막말 방송’ MBC-SBS 중징계

<동아일보>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2008 베이징 올림픽 중계방송에서 논란이 됐던 SBS의 막말 해설과 MBC의 올림픽 출전 일부 국가에 대한 비하 자막 및 발언 등에 대해 중징계인 ‘주의’ 조치를 내렸다고 24일 밝혔다.

MBC는 올림픽 개회식 중계 도중 케이멘제도를 소개하며 ‘역외펀드를 설립하는 조세회피지로 유명’, 차드에 대해서는 ‘아프리카의 죽은 심장’, 짐바브웨는 ‘살인적 인플레이션’ 등 부정적으로 설명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SBS는 레슬링 그레코로만형 55kg급 박은철과 60kg급 정지현의 경기를 중계하던 도중 심권호 해설위원이 “야, 그렇게 하지 말라고 했잖아” “야, 밀어, 조금만 더 밀어야 해”라며 소리치는 것을 그대로 내보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