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친여 언론단체 봇물, MB정부 ‘전위대’ 논란

KBS 뉴스의 ‘변심’…“친정부적 태도”

이병순 사장 취임 이후 KBS 뉴스가 정부에 불리한 뉴스는 축소하거나 아예 다루지 않으면서 정부의 눈치를 보고 있다는 지적이 거듭 제기되고 있다.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이 지난달 6일부터 26일까지 방송 3사 저녁 종합뉴스를 분석한 결과, KBS는 모두 27꼭지에서 비판을 받아 SBS 16꼭지, MBC 10꼭지보다 훨씬 많았다. 좋은 뉴스로 평가받은 보도도 4꼭지에 그쳐, 문화방송 11꼭지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

우선 정부에 불리한 기사의 누락 사례가 많았다. 지난 17일은 미국발 금융위기와 관련해 국회에서 여야 가릴 것 없이 정부의 안일한 대응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온 날이다. MBC는 이날 여야 모두 정부를 비판했다고 보도했고, SBS도 야당의 질책 사실을 전했다. 하지만 KBS 이 같은 사실을 보도하지 않았다.

또 같은 날 대통령 사위에 대한 검찰 내사와 관련해 MBC는 검찰의 압수수색과 대통령 사위인 조현범씨 연루 의혹을 비교적 자세히 보도했고, SBS도 ‘주가조작 의혹 압수수색’ 뉴스에서 조씨 연루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KBS는 아예 보도하지 않았다. ‘조계사 촛불시민 회칼테러 사건’도 지상파 3사 가운데 KBS만 유일하게 전하지 않았다.

▲ 10월 1일 한겨레 25면
비판의 칼날도 무뎌졌다는 지적이다. 얼마 전만해도 KBS가 자랑하던 심층기획 뉴스는 눈에 띄게 줄었다. 민언련이 7월과 9월 KBS의 심층 시리즈 보도를 분석한 결과 7월엔 BK21, 고유가 에너지 위기, 개헌 문제 등 3건에 달했으나 9월에는 ‘치매’가 유일했다.

이송지혜 민언련 모니터부장은 “핵심 사안에 대한 심층성과 분석력이 과거에 견줘 많이 떨어졌다”며 “특히 경제나 교육 문제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해선 비판적 태도를 버리고 양쪽 입장을 단순 나열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전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고대영 KBS 보도총괄팀장은 “심층성이 떨어지고 비판적 보도가 줄었다는 지적에 동의할 수 없다”며 “기자들에게 비판적 보도를 하지 말라고 한 적도, 비판적인 뉴스를 뺀 적도 없다”고 말했다.

KBS 내부에 설치된 공정성 훼손을 막기 위한 감시 장치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보도본부장과 기자협회장 등이 참석하는 보도위원회, 노-사 합의로 여는 공정방송위원회 등이 있지만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KBS의 한 기자는 “최근 9시 뉴스에 대한 비판적 목소리를 회사 안팎에서 듣고 있다”며 “그러나 노조 공방위도 제 구실을 못하고 있고, 기자협회도 사실상 동력을 상실해 하소연할 곳이 없다”고 말했다.

전 KBS 탐사보도팀장, 부산에서 울산으로…“부관참시 인사”

김용진 전 탐사보도팀장을 부산방송총국으로 발령냈던 KBS가 다시 울산방송국으로 발령을 내려 ‘부관참시’ 인사 논란이 일고 있다. 유례를 찾기 힘든 ‘방출 보복 인사’를 연쇄적으로 당했기 때문이다.

김 전 팀장은 부산방송총국 발령 직후 사내 게시판에 글을 올려 “이번 탐사보도팀원 인사는 권력의 사주를 받아 경영진이 자행한, KBS 저널리즘에 대한 청부살해 사건으로밖에 볼 수 없다”며 시사·탐사보도 관련 팀원들에 대한 인사 발령을 강도 높게 비판한 바 있다.

KBS노조 부산시지부는 이번 인사에 대해 성명을 내고 “보복 인사로 유배되다시피한 직원을 다시 인접국으로 내팽개친 것은 관을 파내 다시 시체의 목을 자르는 부관참시(剖棺斬屍) 인사로 그 시점과 의도가 불순하다”고 비판했다. 또 “한국 방송사에 있어 탐사보도라는 지평을 열었다는 것이, 조·중·동의 실체적 적이 되었다는 점이 엽기적인 인사보복으로 맺음을 해야 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인사 발령 전 예정돼 있던 연수를 마치고 지난달 30일 울산으로 첫 출근한 김 전 팀장도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부당한 인사로 사전에 배경에 대한 설명이 전혀 없었다”고 주장했다.

▲ 10월 1일 경향신문 23면
김 전 팀장의 인사를 놓고 논란이 일자 이동식 부산방송총국장은 “부산방송총국 보도·시사팀의 사정과 울산방송국의 인력 소요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김 기자를 울산으로 파견했다”며 “세간의 오해와 달리 사장과 외부의 입김은 전혀 없었다”고 주장했다.

‘낙하산 반대’ 100여명 릴레이 단식…YTN 사태 중대 국면

‘구본홍 낙하산 사장’을 반대해 온 YTN 기자를 비롯한 사원 100여명의 릴레이 단식 투쟁이 시작돼 YTN 사태가 중대한 국면을 맞고 있다.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구본홍 사장과 노조에 맡겨둘 것이 아니라 청와대가 나서 해결하라는 정치권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경향신문〉은 “1995년부터 2000년까지 입사한 보도·경영·기술 등 전 직종 사원 51명은 지난달 30일 서울 남대문로 YTN 사옥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구본홍 사장의 조건 없는 퇴진 등을 촉구하는 집단 단식 농성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이들은 “현 사태를 해결하지 못한 데 대해 선배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먼저 단식 투쟁에 돌입한 후배들의 뜻을 적극 지지하기 위해 현관과 보도국 회의실 앞에서 후배들과 함께 무기한 단식 연좌농성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2001년에서 2006년 사이 입사자 55명도 지난달 29일부터 YTN 사옥 앞에서 릴레이 단식 농성에 돌입한 상태다. 이들은 구본홍씨의 즉각 사퇴와 인사위원회에 회부된 노조원 33명에 대한 징계 철회, 노조원 12명에 대한 고소 취하와 최근 발령을 받은 부·팀장들의 보직 사퇴 등을 촉구했다.

경향은 “YTN 사원들의 집단적인 릴레이 단식 투쟁 돌입은 사측이 투쟁에 참여한 노조원들에 대한 해직·파면 등을 추진하며 노조 무력화를 시도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라고 전했다. 사측은 이미 노조원 33명에 대한 징계 심의를 끝냈다고 노조에 통보해놓은 상태다.

한편 민주당 조정식 대변인은 지난달 29일 “특보 출신 1명을 살리기 위해 수많은 YTN 사원들의 눈에 피눈물이 맺히게 할 수는 없다”며 “청와대가 직접 나서 구 사장을 자진 사퇴시킨 뒤 YTN을 정상화하라”고 촉구했다.

친여 언론단체 경쟁적으로 출범…MB정부 ‘전위대’ 논란

친여 언론단체들이 연이어 출범하고 있다. 〈경향신문〉은 “이명박 정부가 신문·방송 교차 소유 허용과 MBC·KBS2 민영화, 인터넷 규제 강화 등 미디어 지형의 전면 재편을 예고하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다는 해석”이라며 “실제 이들은 대부분 KBS ‘미디어포커스’ 폐지나 공영방송 혁신을 비롯한 ‘방송구도 새로 짜기’ 등을 주창, 이명박 정부의 언론정책 이행을 위한 ‘전위대’ 경쟁을 하는 게 아니냐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친이명박 언론단체들은 ‘이명박 대통령 만들기’에 적극 나섰던 뉴라이트 계열 단체들과 조선일보를 비롯한 일부 친여 언론사 출신 인사들, 자유주의연대와 북한해방동맹 등 극우 단체들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고 경향은 전했다.

지난달 30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출범식을 가진 ‘공정언론시민연대’(공언련)는 창립선언문에서 “편파방송을 바로잡는 일을 출발점이자 중심으로 설정한다”고 밝혔다. 이 모임은 별도로 발표한 정책제안에서도 “빗나간 과거 정부의 미디어 정책을 바로잡고 좌파적인 미디어 시각을 교정하는 데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단체 대표는 한나라당 추천 방송위원을 지낸 김우룡 한국외대 명예교수와 성병욱 전 중앙일보 편집국장·주필, 자유주의연대 대표 대행을 맡고 있는 이재교 인하대 교수 등 3인이 맡고 있으며, 조선일보 논설위원·주필을 지낸 류근일 자유주의연대 상임고문과 봉두완 바른사회시민회의 공동대표가 고문으로 참여했다.

하루 전인 지난 29일엔 ‘미디어발전국민연합’이 “얼치기 좌파들에게 장악된 대한민국 언론권력을 바로잡겠다”며 출범을 알렸다. 이들은 KBS ‘미디어포커스’ 폐지운동과 언론비평 전문지인 미디어오늘 광고주에 대한 불매운동, MBC 소유·경영구조 개혁 등을 추진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명박 정부에 소속 회원들이 중용되고 있는 ‘시민과 함께 하는 변호사들’과 한국인터넷미디어협회, 육해공해병대대령연합회·북한해방동맹·북한민주화포럼·국민행동본부 등 모두 29개 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 10월 1일 경향신문 23면
또 앞서 출범한 ‘뉴라이트방송통신정책센터’와 ‘공영방송발전을 위한 시민연대’(공발연)도 이명박 정부의 언론정책 기조와 맥을 같이하는 단체로 분류된다. 뉴라이트방송통신정책센터에는 한나라당 추천 방송위원을 지낸 강동순 전 KBS 감사, 정중헌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 미디어선진화포럼 사무총장 출신의 이철영 홍익대 교수 등이 집행위원단에 이름을 올려놓고 있다.

경향은 “이들 단체 중 일부는 유신 독재정권 때 강제해직된 동아투위 인사들이 모태가 된 ‘민주언론시민연합’이나 기자협회·PD협회·언론노조 등 언론현업 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는 ‘언론개혁시민연대’를 ‘좌파’로 매도하며 대립각을 세우려 하고 있다”고 전했다.

채수현 전국언론노조 정책실장은 “공정언론시민연대 등은 중도 우파의 순수 언론단체가 아니라 친이명박 단체일 뿐”이라며 “특정 정치적 목적으로 이념 갈등을 조장, 정권의 방송장악과 이에 맞선 언론자유수호 투쟁의 본질을 호도할 것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편 ‘미디어발전국민연합’에 참여하고 있으며, 〈동아일보〉 객원논설위원이기도 한 변희재 실크로드CEO포럼 회장은 1일 동아에 게재된 ‘좌파언론, ‘노무현의 덫’ 빠져나와라’란 제목의 글에서 “KBS 정연주 사장 감싸기 사례에서 드러나듯 진보좌파 진영은 마치 노무현 정권 때는 방송이 순수하게 독립되어 있었는데 현 정부가 갑자기 장악하려 한다는 듯이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며 “노무현 정권의 뜻에 따라 보수언론 진영에 대한 편파 왜곡보도를 반복해온 KBS ‘미디어포커스’의 폐지 및 개선을 위해 좌파가 먼저 칼을 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중·동 광고 불매운동 ‘2라운드’ 접어들어

NGO 단체로의 전환 한 달을 맞는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이하 언소주)이 조선·중아·동아 광고기업의 품질 서비스를 평가하기로 하는 등 언론 소비자 운동에 본격 나섰다.

언소주는 지난달 27일 운영위원회를 열어, 새 사업으로 △조·중·동 광고기업 품질서비스 평가단 구성 △정론매체 무료배포 △정론매체 구독후원 △ 정론매체 뉴스 메일레터 보내기 등을 결의하고 회원들에게 알렸다. 언소주의 다음 카페 회원은 모두 5만5000여명이다.

〈한겨레〉는 1단계 조·중·동 광고 불매운동이 광고주에게 직접 전화를 하는 방식이었다면 이번에 시도되는 2단계는 광고기업 품질서비스 평가를 통해 상품불매로 이어지도록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언소주는 온라인단체 4곳과 함께 10명으로 구성된 평가단을 꾸렸으며 1일부터 기업 선정 등 평가 작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언소주는 이를 위해 국내 소비자단체, 공인 연구소뿐 아니라 일본 상품평가연구소와도 제휴하는 평가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품질서비스 평가단은 조중동 광고 횟수를 기준으로 선정한 해당 기업의 시중유통제품을 무작위 추출해 평가를 실시한 뒤, 그 결과를 매달 누리꾼 발간 잡지에 게재할 계획이다.

이긍희 전 MBC 사장, 첫 개인전 열고 화가 데뷔

이긍희 전 MBC 사장이 오는 2일~8일 서울 동숭동 샘터 갤러리에서 첫 개인전을 열고 화가로 데뷔한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이긍희 전 사장은 퇴임한 지난 2005년 봄 처음 붓을 잡기 시작한 이래 그려온 아크릴화 80여 점 중 19점을 선보일 예정이다.

그는 “PD로 25년, 경영진으로 10년, 35년간 방송국에서 일하다 보니 TV 중독이 돼 있었어요. 자는 시간 말고는 항상 TV를 봐야 했죠. 그림을 그리지 않았다면 TV에서 해방되기 힘들었을 거예요”라고 말했다.

▲ 10월 1일 조선일보 32면
MBC PD 시절 ‘장학퀴즈’, 휴먼다큐 ‘인간시대’ 등 인기 프로그램을 연출해 왔던 이 전 사장은 영상 작업을 하다 보니 자연히 그림에 관심을 갖게 됐다고 말한다. 조선은 “그는 해외출장을 갈 때 마다 꼭 미술관에 들르고, 휴가 때면 미국 뉴욕으로 날아가 종일 미술관 순례를 할 정도로 미술 애호가”라고 전했다.

이 전 사장이 직접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것은 인천 가톨릭대 조형예술대 학장 조광호 신부(神父)의 권유 때문이었다. 그는 “이번 전시회는 시작에 불과하다”며 “시간이 지나면 여기서 더 멀리 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