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IPTV 재송신 협상 브레이크
상태바
언론노조, IPTV 재송신 협상 브레이크
“대기업 방송 빗장 풀면 IPTV 재전송 협상 중단하겠다”
  • 이선민 기자
  • 승인 2008.10.02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 이하 언론노조)는 방송통신위원회가 대기업의 방송진출 기준을 완화하는 방송법 개정안 처리를 강행할 경우 “현재 진행 중인 지상파방송의 IPTV 재송신 협상 중단을 사측에 촉구하겠다”고 2일 밝혔다.

방통위는 대기업의 지상파방송과 뉴스채널 그리고 종합편성채널 진출 기준을 자산규모 3조원 이상에서 10조원 이상으로 완화하는 내용의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을 추진하기 위해 공청회를 개최하려고 했으나 언론노조의 항의에 부딪혀 두 차례나 무산된 바 있다.

▲ 방송통신위원회 주최로 지난 9월9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 공청회에서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이 절차상 문제를 제기하며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PD저널
언론노조는 “시행령 개정안이 원안대로 의결될 경우 언론노조 조합원의 노동환경은 열악해지고 방송은 대자본의 권력에 통제될 것”이라며 “언론노조는 예상되는 결과를 방지하기 위해 시행령 개정안에 반대의사를 방송통신위원회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어 언론노조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언론노조의 견해에 반해 시행령 개정안을 강행할 경우 KBS, MBC(지역MBC 포함), SBS, 지역민영방송에 IPTV 방송사업자에 대한 지상파방송 실시간 재송신의 모든 협상을 중단하고 금지할 것을 요구하겠다”고 주장한 뒤 “만약 사측이 노조의 동의 없이 지상파를 IPTV에 재송신 할 경우 재송신 반대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경고했다.

언론노조는 다음 주 초에 개별적으로 사측에 노사협의를 요구해 언론노조의 뜻을 전하고 사측의 수용을 공식적으로 요구할 예정이다. 또 언론노조는 오는 7일 오후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방송법 시행령 개정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언론노조의 요구에 지상파방송사들은 조심스런 반응이다. 김종규 한국방송협회 방통융합특위 위원장은 "자체 논의구조가 있기 때문에 아직 이에 대한 코멘트를 할 단계는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방통위는 “의견수렴 절차가 언론노조의 항의로 불가피하게 무산됐다”며 언론노조측에 유감을 표시하고 조만간 전체회의를 열어 개정안을 통과할 계획이어서 또 다시 충돌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아울러 KT, LGT, SK브로드밴드 등 3개 사업자는 이번 달 중 IPTV 본서비스를 계획하고 있지만 지상파방송 실시간 재송신이 되지 않을 경우 본서비스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방송법 시행령 개정 논란으로 또 다시 IPTV 사업이 또 다시 난관에 부딪힐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