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법시행령 개정·민영미디어렙 도입 중단하라”
상태바
“방송법시행령 개정·민영미디어렙 도입 중단하라”
범국민행동 등 언론·시민단체들, 9일 오전 방통위 국감 앞서 기자회견 개최
  • 김도영 기자
  • 승인 2008.10.09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장악·네티즌탄압저지 범국민행동(상임위원장 성유보)’ 등 언론·시민단체들은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 이하 방통위)의 국정감사에 앞서 9일 오전 9시 30분 서울 광화문 방통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송법 시행령 개정과 민영 미디어렙 도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방통위는 대기업의 방송 소유제한과 케이블 SO의 겸영 규제를 완화하는 것이 핵심인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을 공청회도 거치지 않고 내일(10일) 의결하기로 결정했다”며 “이는 미디어 산업 성장과 일자리 창출이라는 허울로 방송의 공공성과 다양성을 희생시키면서 대기업 자본에게 방송을 팔아넘기겠다는 음흉한 속셈”이라고 비판했다.

▲ ‘방송장악·네티즌탄압저지 범국민행동(상임위원장 성유보)’ 등 언론·시민단체들은 방통위의 국정감사에 앞서 9일 오전 서울 광화문 방통위 앞에서 방송법 시행령 개정과 민영 미디어렙 도입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PD저널

언론단체들은 “민영 미디어렙이 도입되면 공공적, 공익적 가치가 있는 지역방송과 종교방송은 고사할 수밖에 없다”며 “결국 문화 다양성과, 여론 다양성은 실종되고 민주주의의 토대는 허물어지고 말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어 언론단체들은 “대한민국 방송통신 정책의 산실이어야 할 방통위는 정략을 짜내고 방송을 권력에 복속하는 작전 사령실이 되고 말았다”며 “국감에 참석하는 문방위원들은 정파적 이해를 떠나 국민에게 올바른 방송을 돌려주기 위한 상식적이고 양심적인 질의를 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범국민행동, 언론사유화저지 및 미디어공공성확대를 위한 사회행동(미디어행동), 전국언론노동조합 등은 “방송통신위원회와 이명박 정권이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하고 ‘미디어렙 도입 계획’을 발표할 경우 투쟁으로 화답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사회를 맡은 고차원 언론노조 민주언론실천위원회 위원장은 “<오마이뉴스>가 오늘 국감의 인터넷 생중계를 추진했으나 고흥길 위원장은 이를 불허했다”며 “정권의 방송장악 실체가 드러나는 것을 우려했기 때문일 것”이라고 말했다.

‘YTN 젊은사원 모임’은 9일 오전 국감이 열리는 방통위 건물 앞에서 ‘낙하산 사장 반대’ 피켓 시위를 벌이고 언론단체들의 기자회견에 합류했다. ⓒPD저널

이날 기자회견에는 ‘YTN 젊은사원 모임’ 10여명도 동참했다. 이들은 국감이 진행되는 방통위 건물 앞에서 ‘낙하산 사장 반대’ 피켓 시위를 벌이고 기자회견에 합류했다. YTN 구본홍 사장과 노종면 노조위원장은 오후 2시부터 방통위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YTN의 신호 기자는 “200여명이 넘는 사원들이 징계 철회 등을 요구하며 릴레이 단식에 나섰음에도 불구하고 구본홍 씨는 노조원 6명을 해고하는 등 ‘언론대학살’을 자행했다”며 “우리가 단식을 중단하고 거리로 나와 투쟁하는 것은 단지 공정방송을 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