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합의, 이병순 사장 배임 논란 불거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IPTV ‘헐값제공’ …정치적 압력에 의한 졸속결정 비판

이병순 KBS 사장이 최근 IPTV 업체들과 체결한 합의문과 관련해 “회사에 막대한 손해를 끼치는 배임행위를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회장 김인규) 창립식이 열린 지난 21일 KBS가 KT, SK브로드밴드와 LG데이콤 등 IPTV사업자에게 콘텐츠를 제공하기로 했는데, 사전 조율이 안 된 상태에서 ‘선 콘텐츠 제공, 3개월 후 가격산정’의 원칙으로 ‘덜컥’ 합의를 했다는 것이다.

‘공영방송 사수를 위한 KBS 사원행동’이 30일 발행한 특보에 따르면 “그동안 IPTV는 지상파 프로그램의 재전송을 집요하게 요구했고 KBS 1TV와 교육방송은 의무재전송의 대상이 됐다”며 “여기에 통신재벌들은 2TV와 MBC와 SBS에 대해서도 의무재전송을 꾸준히 요구했다. 하지만 지상파는 이를 거부하고 콘텐츠 판매가격 협상에 돌입했지만 견해 차이를 좁히지 못한 상태였다”고 밝혔다.

▲ 21일 방송사 및 통신업체 사장단이 IPTV 지상파 실시간 재전송 협상 타결을 발표하고 있다. 좌로부터 김종국 MBC 기획이사,하금렬 SBS사장, 이병순 KBS사장, 최시중 방통위원장, 김인규 회장(KODIMA), 윤종록 KT부사장, 조신 SK브로드밴드 사장,박종응 LG데이콤 사장. ⓒ방송통신위원회

IPTV 업무를 관장한 KBS 관계자에 따르면 “통신업체와 계속해서 긴장관계를 팽팽하게 유지하고 있는 상태였는데, 협상이 어느 날 뜬금없이 IPTV사업자들에게 일단 ‘외상’을 주고 나중에 가격을 결정하는 방식으로 합의가 이루어졌다”며 “3개월 후 가격합의에 실패하면 ‘콘텐츠 제공을 중단’ 하는 것은 말은 간단하지만 가격협상에서 불리하게 끌려 다닐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 관계자는 △CPS(Cost per subscriber), 가입자당 콘텐츠 사용료를 정하지 않은 점 △KT가 250억원의 펀드를 조성해 KBS에 줌으로써 누리는 배타적 우월권 △12월 서비스 시행후 3개월이 지난 뒤 계약을 하겠다는 점 등을 들어 “절대적으로 불리한 협상을 했다”고 지적했다.

왜 이 같은 일이 벌어지게 된 것일까. KBS 사원행동은 “사장자리 양보한 김인규 회장에게 KBS 콘텐츠를 헌납한 꼴”이라고 주장했다. 김인규 회장은 KBS 기자 출신으로 지난 8월 KBS 사장 공모에 응모하려다 사퇴를 한 인물로 이명박 대통령 후보시절 언론특보를 지낸 인물이다.

KBS 사원행동은 “KBS와 SBS와 IPTV사업자 사이의 합의를 이끌어 낸 공간인 한국디지털미디어산협회의 정체에 대해서도 뒷말이 나오고 있다”며 “이명박 대통령의 특보이자 KBS사장의 유력한 후보였던 김인규씨가 이 협회의 회장으로 취임했고 공공연히 IPTV와 지상파의 협력을 강조하면서 중재역을 자임해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원행동은 “대통령의 최측근인 최시중 방통위원장 역시 IPTV를 대표적인 ‘방통융합서비스이자 성장산업’이라고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IPTV의 조기 상용서비스 실시를 요구해왔다”며 “대통령, 방통위원장, 대통령 선거특보가 ‘IPTV 상용서비스 조기실시’라는 분위기를 잡고 한국디지털미디어협회라는 상태 모호한 조직을 만들었고 창립식 날 열린 간담회에서 KBS 사장은 콘텐츠 ‘先(선) 제공 後(후) 정산’이라는, ‘투자와 성과’라는 소신과는 손톱만큼의 연관성도 찾기 힘든 합의를 해주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정치적 압력에 의한 졸속결정…이것이야말로 ‘업무상 배임’

▲ 10월 30일 발행된 KBS사원행동 특보 20호 ⓒ KBS 사원행동
KBS 사원행동은 “IPTV에 KBS의 콘텐츠를 제공할 지 여부는 사장과 핵심라인의 몇몇이 입을 맞추고 정치적 차원에서 결정해서는 안 된다”며 “당장은 아니겠지만 이번 합의를 시작으로 KBS는 통신재벌들의 단순한 PP(프로그램 판매업자)로 전락할 수도 있고, 위성방송이나 DMB와 같은 정권의 대국민 사기극에 내용을 채워주는 역할을 할 수도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들은 “이런 문제를 사장과 극소수 인사들의 전횡으로 결정했다는 사실은 심각한 문제다. 합의의 배경과 과정을 독점하고 내용을 통제하는 행위는 ‘정치적 압력에 의한 졸속결정’이라는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며 “임명부터 ‘관제사장’이 될 수밖에 없었던 이병순 사장과 그의 ‘다크 서클’의 폐해가 이제 KBS의 콘텐츠까지 넘기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KBS 노동조합(위원장 박승규)이 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 창립식에 축하화환을 보낸 것에 대해 KBS 사원행동은 “도대체 어느 공장의 노동조합 집행부 길래 ‘통신재벌과 방통위 대행협회와 지상파방송의 화려한 만남의 장’에 화환을 보냈을까? 혹시 3개월 후에 생길 공사 수입을 걱정했는가? 임기 후까지 걱정하는 센스까지 보여주는 집행부. 화환비용과 그 이유는 밝혀야 하지 않나”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