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공룡’ KT 사장은 누구?
상태바
‘미디어 공룡’ KT 사장은 누구?
[미디어클리핑] 방송인 강병규 인터넷 상습 도박 혐의로 소환 예정
  • 백혜영 기자
  • 승인 2008.11.12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산업무 외주화와 대규모 해고 등으로 불거진 이랜드 사태가 510일 만에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이랜드 일반노조는 “지난 10일 밤샘교섭을 통해 홈플러스테스코 측과 잠정 합의안을 도출했다”고 밝혔다. 뉴코아에 이어 홈플러스테스코도 합의안을 도출함으로써 ‘이랜드 파업’은 사실상 종결됐다.

한미 FTA 비준 동의안 상정이 당초 예상보다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은 11일 한미 FTA 비준동의안을 국회 상임위원회에 단독 상정하려던 방침을 바꿔 여야 합의를 거쳐 상정하기로 했다.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는 11일 여야 간사 회의를 열어 비준동의안을 여야 합의로 처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자신이 개설한 토론사이트 ‘민주주의 2.0’에 ‘한미 FTA 비준, 과연 서둘러야 할 일일까요?’란 제목의 글을 올려 “한미 FTA를 살릴 생각이라면 먼저 비준할 게 아니라 재협상을 준비해야 할 것”이라며 ‘재협상 준비론’을 제기했다.

▲ <경향신문> 11월 12일 23면

미디어 공룡 KT 사장, 낙하산 투입 우려

‘미디어 공룡’ KT의 사장은 누가 될까. 다음 달 12일 KT·SK브로드밴드·LG데이콤의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 동시 개국과 함께 ‘공룡 미디어기업’으로 변신하는 민간기업 KT의 수장을 누가 맡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KT는 사장추천위원회(사추위)를 구성한 뒤 지난 7일 공고를 내고 13일까지 사장 후보를 공모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

<경향신문>은 “현 정부 출범 이후 비판여론에도 불구, 거침없이 이어지고 있는 ‘낙하산 사장’의 투입설이 나돌면서 이런저런 잡음도 흘러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사장 후보로는 공모 전부터 ‘대통령 측근 낙점설’ 등이 난무한 가운데 10여명의 인사가 거론돼 복마전 양상을 띠고 있다”며 “뉴라이트전국연합 등 이명박 정권의 외곽 지원세력까지 사장 선임 관련 성명을 내며 개입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경향에 따르면, 유력 후보로는 이상철 광운대 총장과 지승림 알티캐스트 사장, 윤종록 KT 부사장 등이 거명되고 있다.

여권 관계자와 KT에 따르면 이상철 총장은 KT 사장과 정보통신부 장관 출신인 데다 김인규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장, 양유석 청와대 정보통신비서관 등 권력 핵심부에 포진한 경기고 출신들이 밀고 있어 앞서 달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승림 사장은 삼성그룹 비서실 기획팀장(부사장급) 출신으로 지난해 이명박 후보 대선캠프에 참여했고 이후 대통령직 인수위 자문위원을 지냈다.

경향은 “KT의 비중이 워낙 막중하다보니 이들 외에도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선대위 방송전략실장을 지낸 김인규 회장과 이석채 전 정통부 장관, 윤종용 삼성전자 고문과 석호익 전 정보통신정책연구원장, 윤창번 전 하나로텔레콤 사장 등 거명되는 인사들이 적지 않다”고 전했다.

KT 관계자는 “사장 후보 윤곽은 다음주쯤 나올 것”이라며 “후보 1명이 뽑히면 12월 말이나 내년 1월 초에 임시주총을 열어 사장으로 선임하게 된다”고 말했다.

YTN 사태, 언제까지 계속되나

YTN 상황이 갈수록 꼬이고 있다. YTN 노조의 ‘구본홍 낙하산 사장’ 출근저지 투쟁이 118일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간부 인사가 논란이 되고 있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구 사장은 지난 10일 정영근 편집부국장을 보도국 취재부국장으로, 문중선 홍보심의팀 부장을 편집부국장 직무대행으로 발령했다. 이 같은 인사에 대해 YTN 노조와 기자협회는 ‘구본홍 추대론’의 핵심인물로 알려진 문 부장의 부적격성 등을 들어 철회를 촉구했다.

특히 문 직무대행이 11일 YTN 노조원들과의 면담에서 자신이 지난 5월 구본홍 당시 사장 입후보자의 경영계획서 일부를 작성한 사실을 인정해 파문이 일고 있다.

YTN 사장추천위원회는 입후보자들이 제출한 경영계획서와 자기소개서 등에 대한 서류 심사와 면접을 거쳐 구씨를 사장 후보로 추천한 바 있다. 노조는 “회사 간부에 의해 특정 후보의 심사 자료가 작성됐다는 사실은 당시의 사장추천위 심사가 불공정했으며 결과적으로 원천 무효임을 입증하는 것”이라며 법적 대응을 하기로 했다.

▲ <중앙일보> 11월 12일 2면

강병규, 검찰에 곧 소환

올림픽 연예인 응원단 논란을 빚은 방송인 강병규가 검찰에 곧 소환될 전망이다. <중앙일보>는 “서울중앙지검 마약조직범죄수사부(부장검사 김주선)는 11일 인터넷 도박 사이트에서 상습적으로 도박을 한 혐의로 방송인 강병규 씨에게 소환을 통보하겠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중앙은 “강씨는 인터넷 도박 사이트에서 억대의 도박을 하다 검찰에 적발된 130명에 포함돼 있다”며 “그는 자신의 계좌에서 수개월 동안 총 16억원을 도박 사이트 운영자 측에 송금했고, 그중 4억원을 바카라 게임에서 잃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프로야구 선수 출신 연예인인 강씨는 KBS의 오락 프로그램인 ‘비타민’의 MC로 활동해 왔다. KBS는 10일 그를 비타민의 MC에서 하차시키고 전현무 아나운서로 대체키로 했다고 밝혔다.

IPTV, KBS도 유료화

<전자신문>은 “KT·SK브로드밴드 등 인터넷(IP)TV 사업자들이 MBC에 이어 KBS 방송 콘텐츠의 유료화에 나섰다”고 1면 머리기사로 보도했다.

전자에 따르면 KT·SK브로드밴드는 18일부터 IPTV에서 제공하는 KBS 지상파 방송 콘텐츠에 방송 후 일주일까지는 편당 과금(PPV)을 실시할 계획이다.

그동안 IPTV서비스 사업자들은 IPTV서비스 전 단계로 VoD서비스를 주력으로 한 프리 IPTV서비스 사업을 펼쳐오면서 방송콘텐츠 무료 시청을 조건으로 가입자를 확보해 왔다.

LG데이콤은 지난 3월 지상파 3사 VoD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이미 유료화 정책을 시행한 바 있다. 이들 IPTV 사업자의 지상파 방송 콘텐츠 유료화는 지난 1월 MBC에 이은 것이다.

KT는 “KBS 측의 권고에 따라 부득이 본 방송 후 7일간 유료로 제공하게 됐다”면서 “오는 17일 시작하는 실시간 지상파 재전송 서비스와 관계없이 지상파 VoD 부문은 이 정책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자는 “이는 지상파 방송사와의 계약 조건에 따른 것으로 지상파 실시간 재전송 협상 완전 타결을 앞둔 시점에서 불가피한 선택으로 풀이된다”면서도 “그동안 방송콘텐츠 무료 시청을 조건으로 계약한 기존 IPTV 가입자들의 강한 반발을 살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전자는 “불가피한 선택이지만 결국 가입자 해지사태 등 피해는 IPTV사업자가 안게 될 것으로 보인다”며 “지상파 콘텐츠 유료화 정책이 계약 당시의 서비스 제공 조건과 다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IPTV사업자는 서비스를 론칭하면서 소비자에게 지상파방송은 정규방송 12시간 경과 후부터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는 조건을 내건 바 있다.

▲ <동아일보> 11월 12일 13면
대학들, 캠퍼스 방송에 내주며 홍보 나서

서울대가 캠퍼스 내 촬영을 금지하는 내규를 고쳐 학교 홍보에 적극 나섰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서울대는 11일 “SBS 드라마 ‘스타의 연인’의 관악캠퍼스 내 촬영을 최근 허가해 이달 안으로 인문대 근처에서 촬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스타의 연인’은 서울대 인문대 박사과정생(유지태)이 한류를 일으킨 톱스타(최지우)를 만나 서로 사랑에 빠진다는 내용이다.

동아는 “서울대의 이 같은 변화는 최근 국제화와 법인화를 추진하면서 대외홍보를 통한 재정 확충이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며 “발전기금을 획기적으로 늘리려면 동문 위주의 모금방식에서 벗어나 방송 등을 통해 일반인까지 끌어들여야 한다는 의도”라고 전했다.

서울대뿐만 아니라 다른 대학들도 캠퍼스 촬영을 홍보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동아에 따르면, 1999∼2000년 SBS 드라마 ‘카이스트’를 촬영했던 KAIST는 올해 3∼6월 케이블채널 Mnet에서 방영된 ‘서인영의 카이스트’를 유치해 짭짤한 홍보효과를 거뒀다.

고려대는 2003년 MBC 드라마 ‘옥탑방 고양이’를 촬영하면서 안암동 캠퍼스를 공개했다. 이 드라마는 일본에서 인기리에 방영돼 고려대 한국어문화교육센터가 일본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수업 교재에 소개되기도 했다.

연세대도 영화 ‘엽기적인 그녀’와 ‘클래식’ 등 흥행몰이를 한 대작 영화의 촬영 장소로 신촌 캠퍼스를 제공했다. 최근에는 MBC 의학 다큐 프로그램인 ‘닥터스’의 촬영을 위해 세브란스병원을 내주기도 했다.

동아, “신문법 폐지하고 언론관계법 새 틀 짜라” 주장

<동아일보>가 12일 사설에서 신문법 폐지를 강하게 주장하고 나섰다. 동아는 “주요 조항의 위헌 결정으로 사실상 사망선고를 받은 신문법을 2년 넘게 후속조치 없이 방치해 온 한나라당이 이제 와서 ‘부분 개정’을 내세운 것은 문제의 본질을 외면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2006년 헌법재판소로부터 신문법의 일부 조항이 위헌 판결을 받은 것을 두고 하는 말이다.

동아는 나아가 신문법이 “헌법이 보장하는 언론출판의 자유와 경제적 자유를 심각하게 침해하고 있다”며 “지난 정권이 신문법을 통해 메이저신문을 억압하며 언론을 장악하려고 위헌 시비 조항으로 가득 찬 악법 중의 악법을 탄생시킨 것”이라고 비난했다.

동아는 이어 직접적으로 신문방송 겸영 문제를 거론했다. 앞서 신문법 폐지 근거로 든 헌재 판결은 잊은 듯 헌재가 ‘일간신문의 방송사업 겸영 금지’ 조항에 대해 합헌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 최근 미디어 융합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시대와 동떨어진 판단이 되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동아는 “급속한 변화에 맞게 언론관계법을 전반적으로 다시 짜는 일을 서둘러야 한다”고 요구했다.

지역방송사, IPTV 상용화 앞두고 반발 거세

14일 KT의 IPTV 상용 서비스를 앞두고 지역 방송의 반발이 거세다. <한겨레>에 따르면 지역방송은 IPTV가 사실상 방송권역을 해체해 지역방송의 경쟁력을 잠식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들은 특히 방송통신위가 지상파 재전송의 경우 승인 절차를 밟도록 하는 방송법 규정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IPTV 밀어주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언론노조도 ‘IPTV 지상파 불법 재송신 금지 가처분 신청’을 내겠다는 방침이다.

지역방송협회는 IPTV의 지상파 재송신 추진의 적법성 여부도 문제 삼았다. 김석창 사무총장은 “실시간 재전송은 방송법 78조에 근거해 방통위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KT는 지금까지 승인 절차를 밟지 않고 있으며 방통위도 “기본적으로 사업자 자율에 맡긴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언론노조는 10일 성명을 통해 “IPTV 지상파 불법 재송신 금지 가처분 신청과 최시중 위원장을 직무유기로 고발하는 등 법적인 절차도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