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 재점화 막으려는 여당+조중동
상태바
촛불 재점화 막으려는 여당+조중동
[미디어클리핑] 오늘 2월국회 개회…방송법 개정 반대 58%
  • 김세옥 기자
  • 승인 2009.02.02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민주노동당·창조한국당·진보신당 등 야 4당과 민생민주국민회의·시민단체연대회의 등 시민단체가 1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폭력 살인진압 규탄 및 MB악법 저지를 위한 국민대회’를 열었다. 야당과 시민단체가 대규모 장외집회를 공동주최한 것은 1987년 6월 항쟁 이후 22년 만이다.

야당·시민사회단체 22년 만에 대규모 장외집회 공동주최

22년 만에 열린 야당·시민단체 연대 장외집회에서 참가자들은 정부 규탄에 한목소리를 냈다. <경향신문> 3면 <“수십 년 쌓아온 민주주의, 1년 만에 무너뜨려”>에 따르면 이날 집회에 참여한 5000여 시민들은 용산 참사 희생자를 위로하면서 무차별 진압에 나섰던 경찰을 규탄하는 동시에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 파면과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다.

야당과 시민사회단체는 공동성명을 통해 “이명박·한나라당 정권이 수십 년 쌓아온 민주주의와 경제발전의 성과를 단 1년 만에 무너뜨리고 있다”며 “이 중대한 위기상황에서 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이 따로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 경향신문 2월2일 3면

<한겨레>는 3면 <‘독재 회귀’ 저항선 구축 ‘악법 저지’ 범국민 운동>에서 야당과 시민사회단체 연대의 의미를 짚었다.

집권 2년차를 맞은 이명박 대통령은 일방적 국정 운영과 용산참사 대처 등에 대한 시민들의 비난·비판 여론이 들끓고 있는데도 ‘정책 기조의 변경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반면 의석을 전부 합쳐도 90석에 불과한 야당들은 절대 과반을 앞세운 한나라당의 공세 앞에서 ‘원내의 한계’를 절감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 역시 과거보다 크게 좁아진 대중적 입지 탓에 제도권 정당과 연대 강화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결국 이들의 연대는, 과거 군사독재 시절 야당과 재야가 힘을 합쳐 ‘최후의 저항선’을 형성했듯, 원내외 세력이 손을 잡고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의 여론무시·일방통행식 국정 운영을 저지하겠다는 의지의 과시로 보인다.

또한 이날 대회는 기왕에 만든 ‘민생민주 국민회의’(국민회의)의 연대 틀을 실제 가동하며 2월 입법전쟁에 대비하는 성격도 지닌다. 실제로 민주당 등 야당은 국민회의의 틀을 최대한 활용하는 ‘원내외 병행투쟁’ 전략을 구사할 계획이다.

그밖에도 이들은 2월 국회만 잘 대처하면 3월부터는 4월 재보선 분위기가 달아오르면서 정국의 주도권이 야권으로 넘어올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하고 있다. 중간 평가의 성격이 강한 4·29 재보선에서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에 패배를 안겨주기 위해선 야당들이 ‘당선 가능성’을 중심으로 뭉치고 힘을 안배해야 한다는 전략적 인식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나라는 위기…국회는 이기”

반면 <조선일보>는 3면 <“싸우자”는 野, 또 거리로>에서 야당과 시민사회단체의 장외집회를 비판했다. 특히 야당, 그중에서도 민주당에 대한 비판을 강하게 전했다.

조선은 “군사독재가 국회의 숨통을 조였던 시대에도 야당이 마지막에야 택했던 거리투쟁이란 수단을, 10년 집권 경험의 민주당이 거리낌 없이 꺼냈다”며 “82석의 민주당은 국회에선 물리력 행사로, 국회 밖에선 장외투쟁으로 정국을 흔들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 조선일보 2월2일 3면

조선은 야당과 시민사회단체의 연대 장외집회가 22년 만에 열린 것과 관련해 “노태우 김영삼 정부 때부터 반정부단체들의 거리 투쟁은 ‘군사정권 시절의 유물’로 간주됐고, 그래서 제1 야당들은 동참을 꺼려왔단 얘기”라고 해석했다.

<동아일보>도 8면 <野, 또 ‘거리위의 정치’>에서 야당과 시민사회단체의 연대 장외집회와 관련해 조윤선 한나라당 대변인의 논평을 인용, “일부 야당이 국회에 앞서 장외투쟁부터 선동하는 것은 국민배신, 국회부정 행위로, 제1 야당이 국회 밖으로 나가 사회혼란을 부추기는 행동은 지난 세기의 구태정치”라고 비판했다.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도 TV 시사프로그램에서 “시민단체와 좌파연대를 만들고 장외투쟁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31면 사설 <‘탈선 정치’ 국민이 똑똑히 보고 기억해 두자>에서 국민회의를 지난해 광우병 촛불시위를 주도했던 세력들이 만든 연합체로 이에 참여하고 있는 전교조, 한국진보연대, 참여연대, 언론노조, 민언련 등을 “2002년 효순·미선양 사건 이래 각종 반미 폭려시위에 앞장서고, 국가보안법 철폐와 주한미군 철수 등을 주장해 온 세력”이라고 소개했다. 

또 “용산참사를 전두환 독재정권의 붕괴로 이어졌던 6월 민주항쟁과 같은 선상에 놓고 보는 것부터가 억지”라며 “당시의 순수했던 민주화 열망을 어떻게 오늘의 친북좌파 반미운동과 결부시킬 수 있단 말인가”라고 비판했다.

또한 “민주당은 용산참사를 정치이슈화해 정부 여당이 2월 국회에서 처리하려는 경제살리기 법안들을 재차 저지하는 동력으로 삼으려하고 있다”며 “국민이 눈을 부릅뜨고 정치권의 행태를 똑똑히 기억해 뒀다가 표로 심판하는 도리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 한겨레 2월2일 5면

2월 임시국회 오늘부터 시작

방송법 등 언론관계법 개정 등을 놓고 전개될 ‘2차 입법전쟁’와 용산참사, 인사청문회 등 현안까지 더해진 2월 임시국회가 오늘(2일)부터 시작된다.

한나라당 주호영, 민주당 서갑원, 선진과 창조의 모임 이용경 원내수석부대표는 1일 만나 2월 국회 의사일정에 합의했다. 합의안에 따르면 2월 임시국회는 2일부터 시작해 내달 3일까지 열린다.

<한겨레> 5면 기사에 따르면 국회는 2일 본회의를 열어 정치개혁특위를 통과한 재외국민 투표권 관련 법안 등을 처리하기로 했다. 3일부터 5일까지는 원내 3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듣고 6~10일까진 인사청문회가 이어진다. 11일 본회의에선 용산참사에 대한 긴급현안 질문이 예정돼 있다.

대정부 질문은 13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되고, 이후 상임위별 법안 심사가 본격적으로 펼쳐진다. 임시국회를 ‘경제 국회’로 규정한 한나라당은 언론관계법, 불법 집단행위에 관한 집단소송법, 국회폭력방지 관련법 등 15개 중점 법안을 꼭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반면 2월 국회를 ‘용산 국회’라 이름지은 민주당은 참사에 대한 책임을 철저히 따지고, 여당의 쟁점 법안 일방처리도 막아내겠다는 태세다. 특히 언론장악 우려가 있는 언론관계법과 마스크만 써도 처벌하는 집시법 등 ‘MB악법’ 30개를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2월 임시국회에서 여야의 격돌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명박 대통령은 1일 장차관 워크숍에서 “장차관들은 자부심과 일체감을 갖고 서로 격려하면서 ‘긍정의 바이러스’를 퍼트려 달라”고 주문했다. 동아 6면 보도다.

기사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이날 워크숍에서 특히 국민과의 소통을 강조하면서 “자기 부처의 일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적어도 ‘필요한 것 아니냐’는 식으로 거들어 주는 수준은 돼야 한다”고 말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언론관계법에 대해 농수산식품부 장관이 ‘나는 모르겠다’는 식으로 말해서는 안 되며, 언론관계법이 미디어 융합시대에 필요하고 방송통신 융합이 생산 유발효과가 높다는 정도는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 한겨레 2월2일 1면

방송법 개정 반대 58%

<한겨레> 1면 보도에 따르면 대기업과 신문사가 공중파 방송과 방송뉴스채널을 소유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하는 것에 대한 반대 의견이 찬성보다 갑절 가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겨레>가 ‘리서치 플러스’에 맡겨 지난 31일 전국 19살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면접 조사 결과, 방송법 개정에 대한 반대가 57.7%, 찬성은 31.4%였다.

또한 용산 참사와 관련해 ‘대통령이 사과해야 한다’는 의견은 52.1%인 반면 ‘사과할 필요 없다’는 의견은 42.3%였으며, 이번 사건의 책임이 ‘철거민들의 과격시위’(32.9%)보다 ‘경찰의 과잉진압’(53.5%)에 있다고 보는 시각이 많았다. (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p)

▲ 경향신문 2월2일 11면
이명박 대통령, TV 토론 출연 ‘후폭풍’

지난달 30일 SBS TV와 전국 민영방송 네트워크를 통해 생중계된 <대통령과의 원탁대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방송 후폭풍이 거세다. 경향 11면 <“대화 아닌 일방적 담화” 민심만 긁은 ‘MB 토론’>에 따르면 해당 방송사와 포털 게시판 등에는 시청자들과 네티즌의 글이 잇따르고 있고, 이 중 비판적 내용이 압도적이다.

토론을 생중계한 SBS <시사토론> 시청자 게시판에는 방송 이후 1일 현재까지 평소보다 5배 가량 많은 300여 건의 글이 올라왔는데, 9대 1 정도의 비율로 방송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하거나 비판하는 내용이 많았다.

아이디 yiyhorse는 “대통령의 겸허한 모습은 보이지 않고 본인이 하고자 하는 정책을 국민이나 야당들이 반대하지 말 것을 요청하는 내용 같다. 아마도 방송을 청와대 홍보용 프로그램으로 오해하는 것 같다”고 했다.

토론에 대해 “국정 최고 책임자와 국민의 진솔한 ‘소통의 장’” 등의 호평으로 일관한 <연합뉴스> 등 일부 언론의 보도에도 질책이 쏟아졌다.

시청률 역시 저조했다. 시청률 조사기관인 GB닐슨미디어리서치에 따르면 이 대통령 TV토론의 시청률은 7%인데 반해, 같은날 나란히 오후 10시대에 방송된 MBC TV <섹셕TV 연예통신>은 10.5%, KBS 2TV <VJ특공대>는 15.6%, KBS 1TV <추적 60분>은 9.5%의 시청률을 각각 기록했다. 또 다른 조사기관인 TNS미디어코리아 조사에서 이 대통령 TV토론 시청률은 4.9%였다.

▲ 동아일보 2월2일 2면

2012년, 인터넷 10배 빨라져

2012년까지 인터넷의 속도가 지금보다 10배 빨라진다. 또 고화질(HD)TV보다 최대 16배 선명한 초고화질(UD·Ultra High Definition)TV와 걸어 다니면서 볼 수 있는 이동형 인터넷TV(IPTV)도 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동아 2면 보도에 따르면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달 30일 전체회의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 고속도로’인 초광대역 융합망(UBcN·Ultra Broadband convergence Network) 구축을 뼈대로하는 ‘방송통신망 중장기 발전계획’을 의결했다고 1일 밝혔다.

UBcN은 댙용량 고품질의 융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이를 구축하기 위해 2013년까지 정부예산 1조 3000억원 등 총 34조 1000억원이 투입된다. 나머지 재원은 방송통신업계 등이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UBcN이 구축되면 가정에서는 TV를 통해 방송뿐 아니라 교육, 의료, 전자상거래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양방향 서비스를 이요할 수 있으며, 바깥에서도 통합단말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과 전화, 모바일 IPTV가 결합된 다중융합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