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설개그 물리친 ‘막걸리 개그’
상태바
독설개그 물리친 ‘막걸리 개그’
‘저씨테이너’가 뜨는 이유
  • 김고은 기자
  • 승인 2009.02.04 0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줌마도 아니다. 이젠 아저씨다.

얼마 전 이경실, 박미선 등이 ‘줌마테이너(아줌마와 엔터테이너의 합성어)’ 시대를 활짝 열어젖히더니 이번엔 최양락과 이봉원 등이 주축이 돼 ‘(아)저씨테이너’의 개막을 선포하고 나섰다. 80~90년대를 주름잡았던 이들 ‘아저씨 개그맨’은 아이돌 스타와 30~40대의 예능 늦둥이들이 주도하는 버라이어티에서 최근 맹활약하며 시청자들에게 큰 웃음을 주고 있다.

2000년대 초 ‘알까기’의 성공 이후 이렇다 할 히트작이 없었던 ‘왕년의 스타’ 최양락과 일본 유학에 이어 잇따른 사업 실패로 내리막길을 걷던 이봉원. 과거 이들을 지상파 TV에서 내몬 것은 콩트 코미디의 쇠퇴와 버라이어티 열풍이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이제는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이들을 향해 손을 내밀고 있다. 최양락은 지난달 5일 SBS 〈야심만만 예능선수촌〉에 게스트로 출연한 것이 인연이 되어 19일부터는 당당히 MC 자리를 꿰찼고, MBC에브리원의 〈가족이 필요해 시즌3〉에서는 세 아들과 아내 이경실을 둔 아빠로 등장해 리얼리티 도전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박미선의 사고뭉치 남편’으로 심심찮게 회자되던 이봉원은 잇따른 사업 실패로 각인된 이미지를 스스로 캐릭터로 만들어 최근 〈해피투게더 시즌3〉, 〈명랑히어로〉 등에서 특유의 어수룩한 개그를 선보였다. 현재 아내 박미선과 함께 KBS드라마채널 〈하하 호호 부부유친〉에도 출연해 여전한 입담을 과시하고 있다.

이들의 맹활약은 최근 ‘저씨 시대의 도래’, ‘왕의 귀환’ 등으로 불리며 방송가의 주목을 받고 있다. 막말과 독설에 빠진 최근 방송 추세에서 추억과 향수를 불러일으킨다는 평가도 나온다. 하지만 이들 ‘왕년의 스타’의 활약이 언제까지 지속될 수 있을지, 회의 섞인 시각 역시 적지 않다. ‘저씨테이너’ 시대. 어떻게 봐야 할까.  /편집자주

30·40대 버라이어티 시청층 변화도 영향

지난해는 ‘줌마테이너’의 시대였다. 그 중심에는 MBC 〈일요일 일요일 밤에-세바퀴〉가 있었다. 30~50대가 주축이 된 〈세바퀴〉는 매회 ‘아줌마’들의 솔직하고 과감한 입담으로 통쾌한 웃음을 선사했다. 대표적인 ‘줌마테이너’는 박미선과 이경실, 김지선이다. 이들 ‘아줌마’의 화끈한 수다는 〈오늘밤만 재워줘〉란 프로그램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줌마테이너’에 자극을 받은 이들이 바로 ‘아저씨’들이다. 기존의 조형기, 김구라가 먼저 ‘(아)저씨테이너’의 시대를 열었고, 최양락과 이봉원 같은 ‘왕년의 스타’들이 이를 이어받았다. 이들은 중장년층 시청자들의 향수를 자극하면서 젊은 세대들에게도 신선한 웃음으로 새삼 주목받고 있다.

최양락·이봉원 가는 곳엔 폭소 만발

절친으로 유명한 최양락과 이봉원은 지난달 5일 SBS 〈야심만만 예능선수촌〉에 게스트로 출연해 대박 웃음을 선사했다. 특히 목욕탕에서 때를 밀다 젖꼭지가 너덜너덜해졌다는, 최양락의 이른바 ‘젖꼭지 테러사건’은 일대 파란을 일으켰다. 초반에 다소 긴장한 모습을 보이다가 이내 기운을 회복한 그는 전성기 시절 못지않은 입담으로 스튜디오를 초토화시켰다.

▲ 지난달 5일 '야심만만 예능선수촌'에 출연한 이봉원(왼쪽)과 최양락 ⓒSBS
이것이 인연이 되어 최양락은 지난 19일부터 강호동, 윤종신 등과 함께 〈야심만만2〉의 진행을 맡고 있다. 〈야심만만2〉의 최영인 PD는 “최양락씨가 게스트로 출연했는데, 우리 프로그램과 호흡이 잘 맞았다. 모시고 싶어서 6개월간 공을 들인 분이고 마침 개편을 준비 중이기도 했다. 삼박자가 잘 맞아떨어졌다”고 말했다.

이봉원은 지난해 3월부터 박미선과 함께 SBS 러브FM(103.5㎒) 〈우리집 라디오〉를 진행하며 몸을 풀기 시작하더니 〈해피투게더 시즌3〉, 〈야심만만 예능선수촌〉, 〈명랑히어로〉 등을 거쳐 확실히 자리매김했다. 현재 KBS드라마채널 〈하하 호호 부부유친〉에서도 특유의 구수하고 어수룩한 개그를 자랑하고 있다.

최양락과 이봉원은 또 김정렬과 함께 〈명랑히어로〉, 〈이재룡·정은아의 좋은 아침〉 등에 출연하면서 ‘왕년의 스타’ 파워를 과시했다. 이들이 가는 곳엔 언제나 웃음이 넘친다. 김정렬의 ‘숭구리당당’ 같은 몸개그는 지금 봐도 꽤 재미있다.

이들이 지상파 예능에 자리를 잡으면서 80~90년대 개그맨들도 덩달아 주목을 받고 있다. 양원경은 KBS 〈스타골든벨〉의 고정 게스트로 출연 중이고, 홍기훈과 김수용 등은 지난달 26일 설 특집으로 방송된 〈추억의 코미디 왕들의 귀환〉에서 과거 화제를 모았던 콩트 코미디를 재현하며 명성을 재확인시켰다.

8090세대 향수 불러…푸근한 입담 자랑

이들이 최근 예능에서 맹활약하는 것은 시청자층의 세대 변화와도 무관치 않다. 최근 TV 시청자층은 30대와 40~50대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들 7080, 8090세대에게는 트렌드가 급변하는 최근 예능의 흐름이 때론 버겁다. 그래서 80~90년대를 풍미한 개그맨들의 활약은 이들 세대에게 과거 웃음을 추억하게 하고,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특히 대중의 기억에서 잊혀져 가던 개그 스타들의 등장은 더욱 반갑게 작용한다.

또 이들의 웃음은 푸근한 맛이 있다. 요즘처럼 막말과 독설이 예능의 트렌드로 자리 잡은 상황에서는 지나치게 남을 깎아내리거나, 자신을 학대하지 않는 이들의 입담은 유쾌한 재미를 준다. 최양락이 지난달 12일 〈명랑히어로〉에 출연해 “인신공격을 하더라도 당하는 사람들도 웃을 수 있는 게 개그다.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면 개그가 아니다”라며 김구라를 향해 지적한 말은 그런 맥락에서 의미하는 바가 크다.

최영인 PD는 “극단으로 가는 요즘 편안하고 푸근한 점이 최양락씨의 장점”이라며 “TV 연령층이 높아지면서 중장년층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부분도 있겠지만, 최양락씨는 조금 시니컬하면서도 그런 티를 안 내는 점이 요즘 코드랑 맞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20년이 넘는 방송 활동과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입담 역시 장점이다. 또 최근 방송사의 경영 악화가 심해지면서 제작비 절감에 따른 대책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제작비에 높은 효과를 거둘 수도 있다. 실제로 최양락과 이봉원이 출연한 지난달 5일 〈야심만만 예능선수촌〉의 시청률은 13.3%(TNS미디어코리아, 수도권 기준)를 기록해 전주에 비해 3%p 이상 뛰어올랐다. 최양락, 이봉원, 김정렬 등이 총출동한 〈명랑히어로〉도 지난달 10일 13.8%를 기록해 전주에 비해 무려 5%p 이상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 지난달 26일 설 특집 '추억의 코미디 왕들의 귀환'에 출연한 김정렬(왼쪽) ⓒMBC
준비된 캐릭터, 프로그램과의 조화 중요

그러나 이 같은 ‘저씨테이너’들의 활약이 언제까지 이어질 지는 미지수다. 이문원 대중문화평론가는 이들의 활약이 “단순히 화제몰이에 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왕년의 스타를 기용하면 중장년층을 잡는데 유리하지 않을까 하는 판단이 작용한 것 같다”면서 “그런데 실패로 드러나지 않았나”라고 꼬집었다. 최양락이 MC를 맡기 시작한 지난달 19일부터 〈야심만만2〉의 시청률은 다시 하락해 10% 수준에 머물러 있다.

문제는 이들이 얼마나 빨리 요즘 트렌드에 적응하느냐다. 최근 예능의 트렌드는 쉴 새 없이 급변하고 있다. 공개 코미디는 3초 안에 시청자를 웃겨야 하는 살벌한 경쟁의 무대가 됐고, 세대교체도 빨리 이뤄진다.

최양락, 이봉원 등의 스타들이 콩트 코미디에 익숙하다는 점도 오히려 약점이 될 수 있다. 요즘 버라이어티는 캐릭터를 필요로 하며, 빠른 호흡과 순발력이 중요하다. 이문원 평론가는 “최근 버라이어티에서 활약하는 스타들은 여러 분야 출신으로 자신의 캐릭터가 분명하며, 버라이어티 추세에 맞는 연기를 보여준다”며 “그런데 최양락과 이봉원씨의 경우는 ‘돌아온 스타’ ‘왕년의 스타’ 정도로만 캐릭터가 잡혀 있다. 이런 것들은 한 달만 지나도 깨질 수 있다. 캐릭터가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나와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의 버라이어티 시스템이 이들과 부조화를 낸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도 그 때문이다. 막연히 ‘대세’가 된 이들을 기용하기 급급하기 보다는 준비된 캐릭터, 프로그램 성격과의 조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만 ‘저씨테이너’들의 활약도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981년 데뷔해 올해로 데뷔 30년차다. KBS ‘네로25시’, ‘괜찮아유’ 등 콩트 코미디가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고, 숱한 유행어를 만들어냈다. “늘 내가 최고라고 생각했다”는 그의 말은 어쩌면 당연해 보인다.

2000년대 초까지만 해도 ‘알까기’를 대유행시키며 화제의 정점에 있었던 그. 하지만 한 방송사 예능국장으로부터 “오래도 하셨네”란 얘기까지 들어야 했고, 이를 계기로 방송을 떠나면서 사람들의 기억에서 잊혀졌다. “난 계속 하고 싶은데 재미가 없다고 하고, 코미디도 사라졌다. 자연스럽게 세대교체가 된 거다.” 결국 “아들은 아빠가 어떤 개그맨이었는지 알지만, 아들 친구들은 모르는” ‘왕년의’ 개그맨이 됐다.

TV에 나가고 싶었지만, 버라이어티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다. “게임은 거부감이 있었다. 벌칙도 두려웠다.” 토크는 자신 있었지만, 개인기는 자신 없었다. 결국 버라이어티 적응 불가. 하지만 결국 아들과 가족을 생각해 TV 출연을 결심했고, 지난달 5일 10년 만에 첫 공중파 프로그램인 〈야심만마 예능선수촌〉에 출연했다. 결과는 대성공. 푸근하면서도 예리한 그의 입담이 수년 만에 빛을 발한 순간이었다.

'시커먼스' 이봉원

1984년 데뷔. ‘동작그만’, ‘시커먼스’ 등의 코너를 히트시켰고, ‘곰팡이’란 별명으로 유명하다. 장두석과 함께 한 ‘시커먼스’는 수년 뒤 〈개그콘서트〉에서 이수근과 정명훈의 ‘키 컸으면’으로 리메이크되기도 했다. 장기는 고 이주일 성대모사와 팔도 사투리. 그의 성대모사는 고 이주일이 생존에 유일하게 인정한 것이라고.

이봉원 역시 한때 최고의 코미디 스타였다. “예전엔 콩트가 기본이어서 당시에도 버라이어티가 있었지만, 인기가 있어도 안 나갔다.” 하지만 그가 일본 유학을 떠나고, 몇 차례 사업을 벌이고 실패하는 동안, 예능의 트렌드는 완전히 바뀌었다. 풍자와 해학을 바탕으로 연기를 펼치는 콩트 코미디는 사라졌고, 3초 안에 관객을 웃겨야 하는 공개 코미디가 이를 대체했다. 버라이어티도 눈부시게 약진을 거듭해 리얼 버라이어티와 같은 변종들을 낳았다.

이런 와중에 그는 사람들의 기억에서 잊혀져 갔고 ‘박미선의 남편’으로 회자됐다. 포털 사이트에 그의 이름을 넣으면 ‘이봉원 빚’이란 연관 검색어가 생성됐을 정도로 빚의 규모로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이제 당당히 ‘박미선’이란 그림자를 떨쳐내고 있고, 특유의 입담으로 주목받고 있다. 사업가가 아닌 개그맨으로 다시 주목받을 때가 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