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본홍 인정’ 문제 남아있지만 ‘심사통과’ 관측 우세

▲ 서울 남대문 YTN타워. ⓒYTN
‘낙하산 사장 선임논란’으로 노사갈등을 겪은 YTN의 방송통신위원회 재승인 심사가 얼마 남지 않았다. YTN은 정영근 신임 보도국장과 노종면 노조위원장이 보도국 정상화에 상호 협조하기로 하면서 방통위 조건을 충족시켰다고 판단, 지난달 20일 재승인 신청서를 제출했다. 방통위는 오는 24일전까지 YTN의 재승인 심사 결과를 내놓는다.

재승인 문제는 ‘YTN 사태’의 큰 변수로 작용했다. 강력한 ‘구본홍 반대투쟁’을 벌였던 YTN 노조는 무엇보다 재승인 심사가 우선이라는 입장을 세우고 한 발 물러선 상태다. 최근 구본홍 사장과 사측의 조합원 추가고소와 신임 정영근 보도국장이 단행한 부·팀장 인사에 조합원들은 분노와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그러나 노조는 일단 정영근 국장과 사측의 행보를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대신 YTN 노조는 재승인 문제와 구본홍 반대는 별개라는 입장을 거듭 밝혀왔다. 재승인 심사를 계기로 노조가 구본홍 사장을 인정하고 사태가 종결되기를 바라고 있는 사측 입장에서는 여전히 껄끄러운 부분이다.

구본홍 사장 인정 문제가 남아있지만, 방통위가 섣불리 YTN 재승인을 취소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사측과 긴장감은 여전하지만 YTN 노조는 인사 불복종 투쟁을 종료하고, 앞으로 방송을 수단으로 하는 투쟁을 전개하지 않겠다고 밝히는 등 방통위가 제시한 조건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해왔다. 재승인은 노사 문제와 무관하다는 것이 방통위의 공식 입장인 만큼 사장 인정 문제로 재승인을 심사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재승인 이후의 상황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YTN 노사가 보도국 정상화에 합의한 후에도 사측은 조합원 추가 고소와 여론을 무시한 보도국 부·팀장 인사를 강행했다. 조합원들의 여론은 급격히 악화된 상태다. 구본홍 사장과 사측이 계속 강경 일변도의 모습을 보인다면 조합원들의 불만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것이다.

노조도 보도국 인사 등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해고자 복직 등 징계문제 해결도 남아있다. 정영근 보도국장은 선거 출마 당시 “보도국 정상화 문제는 해고 등 징계문제가 원만하게 타결되지 않고서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징계문제 해결은 사측의 ‘사태 정상화’ 의지를 가늠할 수 있는 대목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