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태영방송 아냐…소유·경영 분리 취지 지켜져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주회사 출범 1년…윤석민 홀딩스 대표이사로·대주주 견제장치 미흡

국내 지상파 방송사로는 처음으로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 SBS에 대해 최근 지주회사 도입 취지가 훼손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3일 지주회사인 SBS 미디어홀딩스(이하 홀딩스)가 출범 1년을 맞았지만 경영 투명성 강화, 소유·경영 분리 등 지주회사 도입 목적에 어긋나는 일들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SBS는 지난해 방송사업 부문을 담당할 SBS와 투자사업 부문을 담당할 SBS 홀딩스로 회사를 분할한 뒤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 바 있다. 지주회사로 전환하면서 SBS의 최대주주는 (주) 태영건설에서 홀딩스로 바뀌었고, 태영은 홀딩스의 최대주주가 됐다. 

그러나 여전히 태영에 대한 견제 장치가 미흡하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특히 지난 달 27일 홀딩스 주총을 통해 윤세영 SBS 회장의 장남인 윤석민 태영 부회장이 홀딩스 대표이사 부회장으로 취임하면서 이러한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다.

윤 부회장이 SBS 경영에 직접 참여하는 것은 아니지만, 지주회사가 SBS를 포함한 자회사들의 전반적인 경영 평가를 한다는 점에서 여전히 SBS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윤 부회장이 사실상 SBS 경영 일선에 복귀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윤 부회장은 지난 2004년 SBS 상무급 비상임 경영위원으로 선임됐으나 ‘방송 세습’ 논란 등 비판이 일어 물러난 바 있다.

▲ SBS 목동 사옥

윤 부회장 취임에 대해 홀딩스 관계자는 “최대주주로서 급변하는 미디어환경 속에서 경영의 책임성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로 삼으려는 뜻”이라고 밝혔다.

2004년 전문경영인 체제를 도입하고 소유·경영 분리에 대해 사회적으로 한 약속을 어긴 것 아니냐는 시각에 대해서는 “약속을 어겼다고 볼 만한 사실이 없다”며 “법적으로 최대주주가 홀딩스 대표이사로 취임하는 것에 문제가 없고, 앞으로 어떻게 경영을 하는지 지켜본 뒤 지주회사 도입 취지와 맞는지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외부의 시선은 다르다. 이재국 〈경향신문〉 미디어팀장은 “(윤 부회장의 복귀는) 2004년 재허가 국면 당시 시청자를 포함한 국민, 시민사회, 무엇보다 SBS 구성원들에게 했던 약속을 사실상 파기한 것”이라며 “태영의, 윤세영의 세습방송으로 전락하는 것을 막기 위해 요구한 것이 전문경영체제였고, 소유·경영 분리였다”고 지적했다.

이 팀장은 특히 윤 부회장이 복귀하는 과정에서 충분한 사회적 공감대가 없었다는 점을 문제로 지적했다. 그는 “기존 전문 경영인 체제나 과거 노사합의 정신, 국민에게 한 약속 등에 대해 설득력 있게 설명하거나 (사회적) 동의를 구하지 않았다”며 “SBS에 대해 영향력을 미칠 생각이 없다면 오해를 살 만한 행동을 해선 안 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대주주의 전횡을 막기 위해 견제장치가 필요하다는 요구도 계속되고 있다. 특히 SBS 노조를 비롯해 지주회사 도입을 찬성했던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 등은 지난해 1월 노조가 추천한 사외이사가 감사위원으로 선임되도록 노력한다는 노사 간 ‘특별합의’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난 달 27일 열린 주총에서 SBS는 노조 추천 사외이사를 감사위원으로 선임하도록 노력한다는 노사 합의를 지키지 않아 노조의 반발을 사고 있다. SBS 감사위원회는 현재 사측이 추천한 세 명의 인사로 구성돼 있다.

최상재 위원장은 “(윤 부회장이 지주회사 대표이사기 때문에) SBS 경영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것은 형식적 부분”이라고 잘라 말한 뒤 “그 부분이 실질적으로 담보되려면 노사 합의를 정확하게 지켜야 하고 그것이 지주회사 전환 취지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노조주장을 무시하거나 의도적으로 회피하면 SBS 경영, 나아가 편성에 관여하지 않겠다는 약속에 대해 신뢰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SBS의 한 조합원 역시 “홀딩스는 SBS 지분의 30%를 갖는 대주주로 사실상 SBS를 지배하고 있고 특히 이명박 정권 하에서 정치권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롭기 어렵다”며 “최소한 노조 추천 사외이사를 감사위원으로 선임한다는 약속이 지켜져야 하는데 그것마저 안 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소유와 경영을 완벽하게 분리하고 SBS는 방송 콘텐츠 제작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도입한 것이 지주회사”라며 “현재 상황으로 볼 땐 바람직한 방향으로 가고 있지 않은 것 같다”고 우려했다.

지난 달 주총 전후로 두 번의 성명서를 발표하며 노사 합의 이행을 촉구한 SBS 노조는 대주주를 견제할 수 있는 실질적인 장치들을 모색 중이다.

심석태 SBS 노조위원장은 “내부적으로 기존의 상향평가제도를 개선해 방송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보직에 대해 실효성 있는 임면동의제를 시행하는 등 제도적 장치를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심 위원장은 또 “대주주는 방송의 공적 책임이나 권력·자본으로부터의 독립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지주회사 출범 1년에 (윤 부회장이) 대표이사로 들어오는 시점에서 방송을 단순히 투자, 경영, 관리의 대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 지금이라도 경영 투명성이나 방송의 사회적 책임 등에 대한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주회사제 왜 도입됐나

소유와 경영 분리를 위한 노사의 결단

SBS는 2004년 말 방송위원회로부터 재허가 추천을 받은 이후 지주회사제 전환을 본격적으로 논의했다.
SBS노사는 방송위가 재허가 승인 조건으로 내건 소유와 경영의 분리를 해결하기 위해 민영방송특별위원회(민방특위)를 구성했으며 여기에서 지주회사 도입이 처음 언급됐다. 당시 SBS 시청자위원이었던 김기식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민방특위 멤버로 참여해 경영투명성 제고를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지주회사제를 제안했다.

이에 민방특위는 지주회사제의 경우 공정거래위원회의 공적 규제 강화로 경영이 투명해지는 등 장점은 물론 방송위의 재허가 추천 조건이었던 ‘소유와 경영 분리’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보고 SBS사측에 지주회사제 전환을 공식 요청했다.

당시 SBS 최대주주인 태영을 비롯해 윤세영 회장도 이같은 제안을 매력적인 카드로 받아들였다. 재허가 승인 이후 300억원에 달하는 사회 환원 약속뿐만 아니라 대내외적인 개혁의지도 천명해야 하는 윤 회장 입장에서 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대주주로서의 실익도 얻고 안정적인 지배권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일거양득의 효과를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 다른 한편에서는 방송통신융합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신규사업 진출을 시도하기 위한 전략적인 계산도 깔려있었다. SBS는 그동안 프로그램 판매와 케이블PP 등 다양한 분야의 자회사를 두고 있지만 지상파라는 매체 성격 때문에 사회 감시망이 많고 뉴미디어로의 진출이 용이하지 않았다. 지주회사제로 전환할 경우 SBS의 최대주주가 되는 투자회사인 SBS홀딩스는 지상파 규제 틀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뉴미디어로의 사업을 확장할 수 있어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그러나 SBS와 최대주주 태영의 계획에도 불구하고 지주회사제 전환이 순탄치는 않았다. SBS는 주총에서 두 차례 지주회사제 전환을 위한 기업분할을 상정했지만 주요주주들의 반대로 고배를 마셔야 했다. 2대주주인 귀뚜라미를 비롯해 창립주주인 일진, 한주흥산 등은 태영의 지배력이 SBS뿐만 아니라 SBS홀딩스에까지 강화될 것을 우려해 단일 의결권까지 행사하는 등 반발하기도 했다.

이선민 기자 sotong@pdjournal.com

SBS 홀딩스 사람들은 누구?

SBS 미디어홀딩스(이하 홀딩스)는 출범 1년을 즈음한 지난 달 27일 첫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본격적인 체제 정비에 나섰다.

홀딩스는 주총에서 윤석민 태영 부회장을 대표이사 부회장으로 새로 선임해 종전 우원길 대표 체제에서 윤 부회장을 포함한 각자 대표 체제로 바꿨다. 상호 역시 기존 SBS 홀딩스에서 SBS 미디어홀딩스로 변경했다. 또 최근 전략기획팀, 브랜드전략팀, 경영관리팀, 경영지원팀 등 네 팀으로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대표이사 두 명과 이사·감사 각각 한 명, 그리고 네 팀으로 조직된 홀딩스는 현재 17~18명의 인원으로 구성돼 있고,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이 SBS에서 온 인사들이다.

우원길 대표이사는 SBS에서 기획본부장과 이사회 사무처장 등을 지냈고, 유환식 홀딩스 이사는 홀딩스로 오기 직전 SBS 이사회사무처 부국장 직에 있었다. 임형두 홀딩스 감사 역시 SBS 제작이사, 사우회장 등을 지냈다.

윤석민 홀딩스 대표이사는 SBS에 대한 경영 참여와 퇴진을 거듭해왔다. 윤 부회장은 1996년 SBS 기획조정실장을 맡았으나 98년 SBS의 자회사인 아트텍과 뉴스텍 분사 과정에서 노조의 반발로 방송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

그러다 2000년 3월 SBSi의 공동 대표이사를 맡으면서 방송 경영에 복귀했고, 이후 윤세영 회장이 자신이 갖고 있던 태영 지분을 윤 대표에게 증여하면서 SBS 대주주로 부상했다. 2004년에는 SBS의 상무급 비상임 경영위원으로 선임됐으나 노조와 시민사회단체의 거센 반발로 7개월여 만에 자리를 내놓았다. 이후 약 4년 만인 지난 달 27일 SBS의 지주회사인 홀딩스 대표이사로 취임하며 방송 경영에 복귀했다.

한편 홀딩스는 태영이 61.22%, 윤석민 대표이사가 1.5%, 윤세영 회장이 0.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백혜영 기자 otilia@pdjournal.com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