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일간지 “박연차 수사 성역없이” 한목소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YTN 파업 하루전 체포 ‘표적수사’ 의혹

‘박연차 리스트’의 불똥이 이명박 정부에도 튈 전망이다.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정·관계 로비의혹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부장 이인규)는 22일 박 회장에게 세무조사 무마 청탁과 함께 2억 청탁을 받은 혐의로 추부길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추 전 비서관은 이명박 대통령의 핵심 대선공약인 한반도 대운하의 홍보를 맡았던 여권 유력 인사여서, 박 회장에 대한 수사가 여권 전반으로 확대될지 주목된다. 23일치 주요 일간지는 일제히 사설에서 검찰의 ‘박연차 로비 사건’에 대한 성역 없는 수사를 촉구했다.

주요 일간지 일제히 “박연차 사건 성역없이 수사해야”

<경향신문>은 “추 전 비서관의 그의 금품 수수 시점이 와대를 나온 이후인 9월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다른 실세들에게도 로비가 있지 않았을까 하는 의구심을 갖는 것도 무리가 아니”라며 “이번 수사가 전·현 정권이나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진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향은 “혹여 추 전 비서관 연루 확인이 구 여권 인사들을 겨냥한 구색맞추기로 흐른다면 검찰 수사는 반쪽에 그칠 공산이 크다”며 “검찰은 과거 권력의 뒤만 캐다 정작 현 권력이 다시 부패의 구렁텅이에 빠지도록 방치하는 우를 범하지 않도록 성역없는 엄정한 수사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 한겨레 3월 23일 23면
<한겨레>는 “검찰은 국세청이 박씨를 고발하고 또 세금을 추징한 사실을 들어, 추씨 개인의 ‘실패한 로비’로 치부하려는 분위기”라며 “그러나 또 다른 핵심 측근에게도 거액이 흘러들어갔다는 보도가 나오는 등 로비 정황은 광범위하다. (중략) 몸통은 다른 데 있다는 관측은 그래서 나온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추씨 혐의는 옛 정권에 대한 먼지떨이식 수사 과정에서 돌출했다. 더 캐면 무엇이 나올지 모른다”며 “검찰은 이미 조짐이 보이는 꼬리자르기 수사나 정치적 균형 맞추기 따위의 유혹에서 벗어나기 바란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도 “박 회장 돈을 받았다는 명단인 ‘박연차 리스트’엔 70여명의 정·관계 인사들 이름이 올라 있다고 한다. 박 회장처럼 권력의 풍향에 민감한 사람이 한나라당 대선 후보들이 등장한 2006년 중반부터 정권교체가 기정사실처럼 돼 있는데도 ‘다가올 정권’ 사람들을 모른 체하며 무방비 상태로 지내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검찰은 살아 있는 권력을 단죄할 때 그 사정의 칼에 위엄이 서리는 것”이라고 충고했다.

▲ 조선일보 3월 23일 35면
<중앙일보>는 사설 ‘추부길씨 사건은 집권 2년차 ‘부패 경보’‘에서 “이명박 정권의 집권 2년차는 희대의 경제위기를 맞아 4대 강 정비, 경인운하 등 대규모 경기 부양 투자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때”라며 “기업의 구조조정이나 은행 대출을 둘러싼 여러 이권도 창궐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이명박 정부는 특별 감시제도를 운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도 사설 ‘MB정권의 ‘썩은 사과’, 추부길 씨뿐일까‘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친인척 및 측근들을 바짝 긴장해서 챙겨야 한다. ‘썩은 사과’ 몇 개가 상자 안에 든 사과 전부를 부패하게 만든다”며 “권력 비선(秘線)의 인사 개입, 이권 개입을 엄격하게 차단하고 도려내야만 후환(後患) 없는 정부가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YTN 파업 하루전 체포 ‘표적수사’ 의혹
‘PD수첩’ 제작진 “검찰 출석 안 한다”


경찰이 임금·단체협상 결렬에 따라 파업을 앞두고 있던 YTN 노종면 노조위원장 등 핵심 조합원 네 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돌연 긴급체포했다. 한겨레는 이를 두고 23일로 예정된 총파업을 겨냥한 의도적 압박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검찰도 MBC <PD수첩> 제작진에 대해 소환을 통보하며 바짝 수사의 고삐를 당기고 있어 공권력의 방송 옥죄기를 둘러싼 논란과 대립은 더욱 가열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경찰 관계자는 “조사가 미진한 부분이 있는데 제때 나오지 않아 체포영장을 발부받았다”며 “조사 결과 업무방해가 지속적이고 계획적으로 이뤄진 혐의가 나오면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YTN 노조는 “(붙잡힌 이들은) 지금까지 네 차례 이상 경찰 조사에 성실히 응했고, 더욱이 경찰의 최근 출석 요구에 대해선 26일 출석해 조사를 받기로 담당 형사와 지난주에 통화까지 마친 상태였다”며 “경찰이 23일부터 예정된 파업을 방해하기 위해 고의로 체포 시기를 맞춘 것”이라며 표적수사 의혹을 제기했다. YTN 노조는 예정대로 오늘(23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한겨레는 검찰의 PD수첩 수사를 둘러싼 전운도 짙어지고 있다며, MBC 내부에서는 노조를 중심으로 제작진 강제구인이나 압수수색 등 비상사태에 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PD수첩 제작진은 검찰의 출석요구에 응하지 않을 방침이며, 제작진은 검찰이 출석요구서를 한 두 차례 발송한 뒤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 긴급체포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제작진 중 한명인 김보슬 PD는 출국금지 조처돼 한국PD대상 수상자와 함께 21일 떠나려던 두바이 여행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출석통보를 받은 PD수첩 제작진 가운데 일부는 24일께부터 노조 보호 아래 회사에 머물기로 했으며, 강제구인 때는 묵비권을 행사할 계획이라고 한겨레는 보도했다.

장자연 지속적 협박 끝 자살 가능성 … 죽기 전 문건 유출됐을 수도

탤런트 장자연씨 자살사건을 수사 중인 경기 분당경찰서는 22일 장씨가 누군가로부터 지속적으로 협박당하다 고민 끝에 자살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사 중이라고 경향이 보도했다. 경찰은 또 장씨 문건이 자살 전에 유출됐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수사를 펴고 있다.

경향은 이어 경찰은 이 같은 정황을 보여주는 ‘장씨 편지글’ 등을 보도한 스포츠칸으로부터 관련 자료를 제출받아 분석 중이라고 전했다.

▲ 경향신문 3월 23일 10면
스포츠칸 보도를 통해 장씨가 ‘오빠’라고 부르는 왕첸첸씨(한국명 전준·33)가 공개한 장씨 편지글에는 “인간 같지도 않은 사람이 나를 핍박하고 무슨 약점인지 다 만들어놨다고 움직이거나~중략. 오라면 가고 가라면 가고,~중략. 죽으면 모든 것이 끝나겠지…오빠 미안쏘리-농담 알지…” 등의 내용이 있다.

경찰은 이 같은 보도내용이 사실일 경우 장씨가 협박에 시달렸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주변 인물을 상대로 수사 중이다. 보도에 따르면 경찰은 ‘자살 전에 문건이 유출됐다면 그게 자살을 유도했다고 볼 수 있나’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문건 유출 경위 수사에 포함된 내용”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장씨가 지난 7일 자살 직전에 전 매니저인 유장호씨(30·호야스포테인먼트 대표)와 각각 세 차례에 걸쳐 휴대전화 메시지를 주고받은 사실을 확인했다. 경찰은 그러나 “메시지가 자살과는 직접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경찰은 23일 유씨를 소환, 장씨 자살 전에 문건을 외부로 유출했는지 등을 추궁할 계획이다. 경찰은 참고인에서 피의자로 신분이 바뀐 유씨가 계속 출석을 거부할 경우 체포영장을 발부, 강제구인한다는 방침이다.

경찰은 일본에 잠적 중인 장씨 소속사 대표 김성훈씨(42)에 대해서는 도쿄 경찰 주재관의 협조로 소재를 파악 중이다. 김씨는 지난해 12월2일 출국했으며 현재 강제추행 혐의로 수배된 상태다.

경찰은 유력 인사들의 ‘접대 장소’로 지목된 서울 삼성동 장씨의 옛 소속사 사무실(경향신문 3월21일자 8면 보도)을 압수수색, 컴퓨터 1대 등 44개 품목 201점을 확보해 분석 중이다. 이 건물은 김씨가 2005년 8월 구입해 2007년 10월 3층을 증축한 뒤 1층은 와인바, 2층은 사무실, 그리고 3층은 접견실로 사용했다.

경찰 관계자는 “압수수색한 3층 접견실에서 파티용품과 침대, 샤워시설 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경찰은 3층으로 된 이 건물 주변에 설치된 폐쇄회로(CC) TV 자료도 확보, 이 건물을 드나든 사람들의 신원을 확인 중이다.

경찰은 KBS 측으로부터 실명이 드러난 4장짜리 문건을 확보, 장씨 오빠(32)가 고소한 내용과 이들의 행적 등이 일치하는지 수사 중이다. 경찰은 또 ‘장자연 리스트’를 인터넷에 유포한 57개 게시글 가운데 비방 목적 등이 포함된 7개 글을 1차로 선별, 글쓴 이의 신원확인을 위해 해당 사이트에 자료제공을 요청했다.

북 “美 여기자 2명 억류” 공식확인

북한이 미국인 여기자 2명이 억류된 사실을 처음으로 공식 확인했다.

경향 보도에 따르면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7일 조·중(북한·중국) 국경지역을 통하여 불법 입국한 미국 사람 2명이 억류되었다”면서 “현재 해당 기관에서 조사 중에 있다”고 21일 짧게 보도했다. 통신은 그러나 억류 중인 미국인 2명의 직업 등 더이상의 사실에 대해 언급하지는 않았다.

미국 다큐멘터리 전문 케이블채널 ‘커런트TV’ 소속 한국계 은아 리(Euna Lee)·중국계 로라 링(Laura Ling) 기자는 지난 17일 두만강변의 북한과 중국 접경지역에서 탈북자에 대한 취재를 하던 중 북한 당국에 억류됐다.

미국은 억류된 2명의 미국인 여기자 문제와 관련해 북측 대표단과 접촉했으며, 현재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미 정부 관계자가 이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미국이 북측에 어떠한 제안을 했는지 등에 대한 정보는 밝히지 않았다고 경향은 전했다.

방통위 1주년 최시중 “올해 방송·통신에 빅뱅 일어날 것”

조선은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지난 20일 천안 지식경제공무원교육원에서 방통위 출범 1주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방송·통신분야의 빅뱅은 IPTV(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 출범과 KT·KTF 합병이 출발점”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이 변화는 2013년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2013년에는 TV 송수신 방식이 디지털로 전환되고 지금보다 10배 이상 빠른 초고속인터넷망이 구축된다. 방송과 통신이 이에 맞춰 새로운 디지털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고도 했다.

지난 1년간 방통위 정책운영에 대해선 “밖에선 걱정을 했지만 KT·KTF합병 승인과정에서 보듯 우리는 진지하고 합리적으로 접근했다”고 평가했다. 조선은 5명의 상임위원이 정부·여당 추천 3명, 야당 추천 2명으로 구성돼 있어 조직 내 불협화음이 생길지 모른다는 우려를 의식한 말이라고 설명했다. 조선은 실제 최근 열린 전체회의에서 합병 조건을 둘러싼 10여 가지 세부 안건마다 상임위원 전원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 토론을 계속했고, 결국 사안별로 한번도 위원 간 투표를 거치지 않고 결론을 이끌어냈다고 평가했다.

최위원장은 “옛 정보통신부와 민간조직인 방송위원회에 근무하던 사람들이 한데 모이다 보니 처음엔 갈등이 있었지만 짧은 기간에 조직이 안정돼 가고 있다”면서 “방통위 실국별로 위임·전결 규정을 만들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모든 방통위 정책을 상임위원들이 모인 전체회의에서 내리다 보니 업무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들인 것이다. 방송위는 지난 1년간 57차례의 전체회의를 열어 방송 171건, 통신 111건 등 모두 331건의 안건을 심의했다.

방통위를 떠나 다른 기관장으로 옮길지 모른다는 소문에 대해선 “그럴 생각 없다”고 명확하게 선을 그었다고 조선은 전했다. 그는 “초대위원장으로서 조직을 안정시키고 있는데, 다른 자리로 옮긴다면 예의가 아니다”며 3년간의 임기를 모두 마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다.

구글 ‘스트리트 뷰’ 영국서 논란…수백장 삭제

구글이 360도 회전하는 특수 카메라로 찍은 생생한 길거리 모습을 3차원으로 보여주는 ‘스트리트 뷰’ 서비스를 영국에서 시작한 지 며칠 만에, 사생활 침해 비판을 받고 사진 여러장을 삭제했다고 <데일리 메일> 등 영국 언론들이 21일 보도했다. 구글은 얼굴 사진과 자동차 번호판을 자동으로 흐리게 처리해 식별이 안 되도록 했다.

하지만 성인용품점에서 나오는 남자, 토하는 남자, 길거리에서 오줌 누는 행인, 남의 집에 돌을 던지는 어린이 등 공개되면 곤란한 모습들이 많았다. 구글은 영국 전역의 25개 도시에서 지난 1년 동안 촬영한 영상을 토대로 지난 19일 영국 스트리트 뷰 서비스를 시작했다. 구글은 2007년 미국에서 첫 스트리트 뷰를 공개한 뒤, 현재 일본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프랑스 등에서도 서비스를 하고 있다.

구글 대변인은 “수백만장의 사진 중 삭제한 사진이 애초 예상보다는 많지 않았다”며 본인이 원하지 않는다는 의사 표시를 한 사진은 모두 지우고 있다고 말했다. <데일리 메일>은 구글이 수백장은 삭제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한겨레는 반발이 잇따르고 있지만, 구글은 스트리트 뷰 서비스를 강행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구글은 “스트리트 뷰로 볼 수 있는 사진은 대중들이 길거리에서 얼마든지 볼 수 있는 장면들”이라며 “사생활 침해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