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언론탄압’ 논란 국제사회로 확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앰네스티, UN 인권이사회에 ‘노종면 구속’ 조사 요청

노종면 YTN 노조위원장 구속으로 촉발된 한국의 언론탄압 상황이 국제사회로 확산될 전망이다.

YTN 노조는 26일 “국제사면위원회(앰네스티 인터내셔널)가 스위스 제네바 소재 UN 인권이사회에 노종면 위원장의 체포·구속 과정에서 제기된 인권침해 사례에 대해 조사할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국제사면위 관계자는 “앰네스티 요구에 따라 UN 인권이사회 담당기구가 노종면 위원장 체포와 구속에 대한 기초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사면위는 UN 인권이사회 조사에 적극 협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지난 22일 새벽 경찰에 긴급 체포된 노종면 전국언론노조 YTN 지부장과 조합원 3명과의 면담을 위해 남대문 경찰서 안으로 들어오고 있는 ‘국경없는 기자회’ 뱅상 브러셀 씨 ⓒPD저널

국제사면위원회는 지난 24일 성명을 통해 노종면 위원장 체포·구속은 언론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 집회 자유 등을 침해한 소지가 있다고 비판한 바 있다. 국제기자연맹(IFJ)과 국경없는 기자회도 노종면 위원장 체포와 구속을 규탄하고, 석방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세계 각국의 다양한 노동조합 조직들의 연대체인 유니 네트워크 인터내셔널(UNI Network International)도 노종면 위원장 구속에 대한 면밀한 사실 확인 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3일 체포된 YTN 기자들을 면담했던 ‘국경없는 기자회’ 파리본부 아시아데스크의 뱅샹 브러셀 씨는 오늘(26일) 오후 4시 다시 YTN을 방문해 노사 대표를 면담하고, <돌발영상> 중단 등 언론자유 침해사례를 집중 조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